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포스코퓨처엠 2022년 상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에너지공학과
  • 학점 3.87/4.5
  • 토익 840
  • 오픽 IH
  • 자격증 2개
  • 수상 1회
  • 25,06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포스코케미칼, 세계 배터리 산업의 중추"

저의 꿈은 친환경 에너지공학자가 되는 것입니다. 어릴 적부터 CO2 증가로 인한 지구온난화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는 소망을 가지고 있었고 그 해결방법의 열쇠는 배터리 기술 발전에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세계 최고의 이차전지 소재사인 포스코케미칼에서 생산 엔지니어로 활동하며 친환경 에너지공학자의 꿈을 이루고 싶습니다.

포스코케미칼은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 국내 전기차 배터리업체를 대상으로 이차전지 주요 소재를 납품하여 매출을 올리고 있는데 국내 배터리 제조업체들 모두 세계 최고의 활약을 펼치고 있는 만큼 포스코케미칼의 전망도 매우 밝습니다. 포스코케미칼은 국내 유일의 흑연계 음극재 회사임과 동시에 국내 전지 소재사 중 유일하게 음/양극재 소재를 모두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포스코 그룹은 글로벌 초우량 기업으로서 다양한 국가들과 파트너쉽을 형성하고 있어 배터리 원료 확보에 큰 힘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포스코 그룹의 지원을 등에 업는다면 포스코케미칼의 성장 가능성은 그 어떤 전지 소재사 업체들보다 높다고 생각합니다.

배터리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포스코케미칼은 전지 소재사로서 배터리 산업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며 미래가치가 매우 큰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전지 소재 생산 엔지니어로 활동하고자 소망하는 저에게 있어 포스코케미칼은 가장 적합한 회사라고 확신합니다.

글자수 7151,237Byte

답변
"강한 실천력으로 수행한 ‘안;봄’ 프로젝트"

창업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 수업에서 ‘안:봄’이라는 제품을 개발하여 8개의 팀 중 가장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각 팀에게 주어진 예산은 10만 원이었고, 5명의 제한된 인원으로 4주라는 기간 내에 프로젝트를 완성해야 했습니다.
저희 팀의 아이템은 공공화장실 대변기 뚜껑이 닫혀 있으면 그 안에 오물이 들어있지는 않을까 하는 공포감을 해결하는 ‘안;봄’이라는 반투명 변기 뚜껑을 제작하는 것이었습니다. 10곳이 넘는 상점들을 돌아다니며 가격 조사를 하였고 온라인 주문 경로도 확인하였습니다. 도매 업체에서 온라인으로 주문하면 10개당 5만 원 안팎의 저렴한 가격으로 아이템 소재를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5명의 인원으로 4주 이내에 프로젝트를 완성하기 위해 주차마다 활동목표를 수립하였고 팀원들의 임무를 배분하였습니다. 1주차는 아이디어 구상, 제품재료 구매 / 2주차에는 제품 제작 및 설치/ 3주차에는 피드백 분석 /4주차에는 결과 분석 및 최종 발표로 계획했습니다. 5명의 팀원을 2개의 조로 나누어 임무를 분할했는데 1조는 제품 제작과 설문조사의 임무를, 2조는 시제품을 설치 및 청소부 어머님의 인터뷰를 수행하였습니다. 팀원들은 마주한 장애물에 굴복하지 않고 어떻게든 실천해내겠다는 강한 의지를 갖추고 있었고 책임감 있게 각자 주어진 임무를 완벽히 수행하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글자수 7171,227Byte

답변
"포스코케미칼, 배터리 원료 부족의 위기를 기회로"

전지 산업의 급성장으로 인해 배터리 제조업체의 원료 수요 또한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에 관하여 SNE리서치는 수요 급증 및 공급 불안정으로 2025년부터 리튬 부족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관련 업체들의 시장 내 입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이고 지속가능한 원재료 확보에 힘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선제적 원료 확보가 가능하다면 포스코케미칼에게 전지 원료 부족 상황은 더없이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한 실천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충분한 배터리 원재료 자원을 가진 국가들과 파트너쉽 체결을 확대해야 합니다. 여러 국가와 파트너쉽 체결을 확대하여 원료 공급망을 미리 구축한다면 포스코케미칼의 사업 경쟁력을 독보적으로 강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을 확보해야 합니다. 전기차의 상용화로 인한 폐배터리의 양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포스코케미칼이 폐배터리를 분해해 리튬, 니켈, 코발트 등의 핵심 광물을 추출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재활용한다면 배터리 소재 생산 및 납품에 크게 기여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셋째, 차세대 전지 소재 생산기술 개발에 투자하여 새로운 광물자원으로 배터리 소재를 생산하는 법을 연구해야 합니다. 새로운 광물을 이용해 배터리 소재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면 원료 부족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글자수 7201,232Byte

답변
"배터리에 대한 전문성"

전지 소재 생산 엔지니어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배터리에 대한 전문성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생산 공정의 문제점을 개선하려면 전지의 4대 요소의 지식을 바탕으로 한 분석이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리튬 메탈 배터리 성능 향상을 위한 전해액 첨가제 연구’를 주제로 ‘OOO OOO 페어’에서 장려상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본 연구의 목표는 리튬 메탈 배터리의 Dendrite 생성으로 인한 전지의 성능 감소와 수명 단축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었습니다. 재료과학, 전기화학 등 전지 관련 전공 지식을 활용하여 배터리 실험을 설계했고 이를 통해 배터리에 대한 전문성을 함양 할 수 있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

생산관리 업무는 특성상 단독으로 업무를 수행하기보다는 유관부서와 함께하는 업무가 많습니다. 따라서 유관부서 직원들과의 대인관계에서 수준 높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됩니다. 교내 적정기술경진대회에 참가하여 우수상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팀장이었던 저는 팀장이라고 해서 권위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동등한 위치에서 함께한다는 마음으로 소통했습니다. 모든 팀원의 의견을 존중하는 팀 분위기 덕분에 팀원 모두가 주인의식을 가지고 프로젝트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우수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모든 팀원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추진력"

생산 설비 엔지니어로서 제품의 공정에서 발생한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해결방안을 적극적으로 진행하는 추진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듈형 텀블러’를 개발하여 OOOOOO 프로그램(2기)에 선정되어 200만 원의 지원금을 포함한 특허 출원의 기회를 얻었습니다. 무더운 여름, 아이스 아메리카노가 미지근한 음료로 바뀌는 현상을 마주하며 얼음을 만들 수 있는 텀블러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큰 의미 없이 저의 생각을 같은 동아리 선배, 동기에게 이야기하였던 것이 발단이었고 저희 팀의 강력한 추진력으로 ‘모듈형 텀블러’를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아이디어를 행동으로 옮기는 것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1,0631,824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