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에스케이케미칼 2022년 상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에너지공학과
  • 학점 3.87/4.5
  • 토익 840
  • 오픽 IH
  • 자격증 2개
  • 수상 1회
  • 10,54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이동 현상 경시대회, 제대로 된 문제해결 방법을 배우다."

OOOOOOO에서 주최하는 전국 대학생 이동 현상 경시대회에 참가하여 은상(2위)이라는 성적을 거두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학부 시절, 제가 가장 어려워했던 전공과목은 전달 현상론이었습니다. 전달 현상론은 운동량, 에너지, 물질의 이동 현상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수준 높은 수학적 능력, 물리 화학적 지식이 요구되는 과목입니다. 당시에는 주요 문제들의 풀이를 무작정 암기하여 전공 시험을 치르고, 이수를 완료하였지만, 과목에 대해 깊이 이해하지 못한 점이 아쉬웠습니다.

3학년을 마친 후, 이동 현상 경시대회를 알게 되었고 이 대회에 참가하여 전달 현상론을 공부하며 느꼈던 부족함을 채워보고 싶었습니다. 준비 기간을 3개월로 잡고 입상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습니다. 먼저, 기존의 공부법을 완전히 바꿨습니다. 문제 풀이법을 단순히 암기하는 식으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의 원리를 정확히 이해하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공부하였습니다. 한 달이 넘는 기간 동안 책에 있는 수지식들을 하나씩 뜯어보며 수지식 성분들의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남은 기간 동안 400문제가 넘는 연습문제를 풀어보며 각 문제 상황에 맞는 수지식 성분을 결정하고 관계식을 세우는 훈련을 진행하였습니다. 대회를 준비하며 문제해결 능력을 비약적으로 향상 시킬 수 있었고 이는 대회 시험장에서 처음 마주한 복잡한 문제 상황을 침착하게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동 현상 경시대회를 준비하며 얻은 것은 시스템의 원리에 대한 이해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기반으로 문제의 상황을 분석하고 해결하는 것이 제대로 된 문제해결 방법이라는 것을 깨우쳤습니다. 대회를 준비하며 키운 문제해결 능력 덕분에 4학년의 전공과목을 모두 A+의 성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수준 높은 문제해결 능력을 바탕으로 Process 엔지니어의 직무를 수행하며 마주하는 공정의 문제들을 훌륭하게 해결하겠습니다.

글자수 9991,711Byte

답변
"‘혁신’, 익숙함과의 투쟁으로부터 시작된다."

테크노 경영이라는 수업에서 ‘안;봄’이라는 반투명 변기 뚜껑을 제작하여 공공화장실에서 마주하는 문제점들을 해결하였습니다. 기존의 변기 뚜껑은 불투명하기 때문에 뚜껑이 닫혀있으면 변기 안에 오물이 들어있지는 않을까 하는 두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가 접근한 방식은 변기 뚜껑을 닫아도 변기 내부가 보이도록 하되, 시각적인 불쾌함이 느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대변기 안에 오물이 존재하는지의 여부는 오물의 흐릿한 실루엣만 보고도 충분히 확인할 수 있다는 것에 아이디어를 얻어 반투명 소재로 변기 뚜껑을 제작하였고 변기 뚜껑 위에 프린팅 스티커를 부착하여 시각적 불쾌함을 해결하였습니다.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막힘 알림 기능 손잡이’와 ‘변기 좌석 뚜껑 휴지 걸이’를 추가하였습니다. 학교 화장실에 시제품을 설치한 후, 사용자들의 설문조사와 청소부 어머님의 인터뷰를 진행하여 피드백을 얻었습니다. 공공화장실에서 마주하는 불편한 점들을 총괄적으로 해결하는 혁신적인 제품이었다는 찬사를 받았습니다. 특히 사용자가 막혀있는지 모르고 변기 물을 내려 오물이 넘쳐흐르는 일이 사라져 청소하기가 수월해졌다는 청소부 어머님의 말씀도 있었습니다. 사업성이 뛰어난 최고의 제품을 만들었다는 평가와 함께 저희 팀은 해당 수업의 8개 팀 중 가장 우수한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공공화장실에서 닫혀있는 대변기 뚜껑을 마주했을 때 느끼는 두려움은 화장실 사용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합니다. 하지만 사용자 대부분이 그 상황에 익숙해져 그것이 문제점인지도 인식하지 못합니다. ‘안;봄’ 제작 프로젝트를 통해 혁신은 익숙함과의 투쟁으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바꿀 수 없다는 생각을 버리고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지 끊임없이 고민하는 모습으로 혁신을 가져오는 SK케미칼의 Process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9681,681Byte

답변
"화학공학에 대한 전문성"

학부 시절, 화학공학과를 부전공으로 하여 화학공학 전공과목들을 수강하였고 화공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화학공학에 대한 전문성을 함양 하였습니다. 화학공학의 4대 과목이라고 할 수 있는 화공 열역학, 전달 현상론, 반응공학, 공정제어 과목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했으며 각 과목의 이론들이 공정에 어떻게 실질적으로 적용되는지 학습하였습니다. 특히 공정제어라는 과목을 통해 생산품의 품질을 원하는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가장 안정적이고 경제적으로 공정을 운영하는 법과 외부교란 변수의 영향으로 발생한 공정 문제를 제어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그동안 학습한 화학공학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생산성 향상을 위한 최적화된 공정을 개발하고 공정에 발생한 문제점을 정확히 분석하고 개선하겠습니다.

"강한 추진력으로 이뤄낸 모듈형 텀블러 개발"

‘모듈형 텀블러’를 개발하여 OOOOOO 프로그램(OO)에 선정되어 200만 원의 지원금을 포함한 특허 출원의 기회를 얻었습니다. 무더운 여름, 아이스 아메리카노가 미지근한 음료로 바뀌는 현상을 마주하며 얼음을 만들 수 있는 텀블러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저의 생각을 같은 동아리 선배, 동기에게 이야기하였던 것이 발단이었고 3명이 팀을 이뤄 ‘모듈형 텀블러’를 개발하였습니다. 저희는 아이스 메이커에 안주하지 않고 음료의 적정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쿨러와 히터 기능도 추가하였습니다.

저희 팀의 아이템을 주변에 이야기했을 때, 대부분이 50여 개의 팀 중에서 프로그램에 선정되는 것은 힘들 것이라고 예상하였습니다. 하지만 저희 팀은 주변의 반응에 흔들리지 않았고 오히려 더 철저하게 준비하여 OOOOOO 프로그램에 선정되는 영광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위 경험으로, 주변의 비관적인 시선에 아랑곳하지 않고 뚝심 있게 프로젝트를 밀고 나가는 추진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SK케미칼에서도 주변의 부정적인 반응에 흔들리지 않는 강인한 모습으로 프로젝트를 추진하겠습니다.

글자수 9771,682Byte

답변
"훌륭한 Teamwork를 발휘하여 성취한 적정기술 경진대회 우수상"

OOOOOOO 회장으로 활동하며 교내에서 주최한 OOOO 경진대회에 참가하여 우수상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본 대회의 주제는 ‘캄보디아의 안정적인 식수 확보를 위한 적정기술’이었고 저를 포함한 6명의 팀원과 함께 입상을 목표로 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 저희 팀은 태양열을 이용해 바닷물을 증류시켜 식수를 확보하는 제품을 고안해내었습니다.

대회 기간이 학기 중이었기 때문에 시험공부와 대회 준비를 병행해야 하는 상황이었고 팀원들이 모든 준비 과정에 참여하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팀원 6명 중 2명은 재료 구매와 제품 제작, 2명은 실험 진행과 실험 데이터 확보, 나머지 2명은 발표 준비로 임무를 분담하여 대회를 준비하였습니다. 저는 재료 구매와 제품 제작의 임무를 맡았습니다. 청계천 철물점들을 직접 발로 뛰어다니며 적합한 재료를 구매하였고 최적의 제품을 만들고자 노력했습니다. 저희 팀이 직면한 문제는 태양열을 이용한 물 증류 실험 수행이었습니다. 당시 대회 기간이 11~12월이라 기온이 낮아 야외에서 태양열만으로 물을 증류 시킬 수 없었습니다. 팀원들과 오랜 기간 토의하였고, 제품의 크기를 약 10분의 1로 소형화한 키트 제품을 추가로 제작하여 캄보디아의 기온과 유사한 실내 장소에서 실험을 진행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팀장이라고 해서 권위를 내세우지 않고 팀원들과 수평적으로 행동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특히 임무 분담 시,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팀원들의 의견에 귀 기울였던 점이 훌륭한 Teamwork를 발휘하는 데 중요하게 작용했다고 생각합니다. 그 결과 팀원들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어 좋은 성적으로 프로젝트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Process 엔지니어의 업무는 특성상 단독으로 업무를 수행하기보다는 유관 부서와 함께하는 업무가 많습니다. 훌륭한 Teamwork를 발휘한 경험을 살려 유관 부서와의 협업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해내겠습니다.

글자수 9881,673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