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성전자㈜ 2022년 상반기 신입 머신러닝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산업공학전공
  • 학점 4.24/4.5
  • 오픽 IM1
  • 자격증 2개
  • 동아리 3회
  • 교내활동 3회
  • 38,58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어제보다 나은 오늘, 오늘보다 나은 내일"

제 기억 속의 삼성전자는 항상 변화를 외쳤습니다. 좋은 실적이 나와도 늘 지금이 위기란 말과 함께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변화를 시도하는 모습을 보며 삼성전자가 꾸준히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을 보았습니다. 이렇게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과감히 시도하는 모습이 저와 비슷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어제보다 나은 오늘, 오늘보다 나은 내일'이라는 좌우명을 가지고 매일 하나라도 더 배우고 익히는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런 자세는 빠르게 변화하는 AI 분야에서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혁신을 선도하는 AI 전문가"

AI는 이미 여러 곳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고 있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과정 동안 많은 논문과 프로젝트를 접하면서 그 어느 분야보다도 잠재력이 높은 이 분야에 대한 확신과 여기에 매진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빅스비라는 좋은 AI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으며 관련 인력에 대한 투자와 교육도 지속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런 기술들을 더 발전시키기 위해 제가 가진 역량과 삼성전자의 체계적이고 수준 높은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혁신을 선도하는 AI 전문가로 거듭나겠습니다. 이런 성장을 통해 고객의 경험과 가치를 증대 시키는 AI를 만들고 AI 그 자체가 제품의 선택 기준이 되도록 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6841,165Byte

답변
"만들기를 좋아하던 아이"

저는 무언가를 만드는 것을 좋아합니다. 레고블록, 나무젓가락이나 폼 보드 등을 사용해 무언가를 만드는 행위가 참 재미있었고 학창 시절 미술 수행평가에서 늘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만드는 과정에서 가장 고민했던 것은 ‘어떻게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것을 만들 수 있을까' 였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창의력을 기를 수 있었고 제가 가진 고민을 체계적으로 해결하는 법을 배우고 싶어 산업공학과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에 와서 코딩을 처음 접한 후 컴퓨터 하나만으로 무궁무진한 것을 만들 수 있다는 매력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이런 점에 끌려 컴퓨터 공학 복수전공을 선택하였습니다.

"책임감과 관리능력을 배우다"

대학 졸업 후에는 곧바로 임관하여 초급 장교로 군 생활을 시작하였습니다. 갓 대학을 졸업하고 온 저에게 군대란 환경은 새로운 도전의 연속이었습니다. 30명이 넘는 소대 병력을 관리하고 주어진 임무를 완수해내야 하는 환경은 학부 시절 하고 싶은 일이 많아 동아리와 학군단, 복수전공까지 하다가 결국 어려움에 봉착했던 경험을 떠올리게 했습니다. 하지만 지휘해야 할 소대 병력과 해야 할 업무들을 포기할 수는 없었기에 해야 할 업무들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누고 반드시 해야 하는 일과 그렇지 않은 일로 분류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제가 생각했던 방향대로 흘러가지 않는 일도 많았지만 경험이 쌓이면서 무엇을 먼저 꼭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문가가 되기 위한 기반을 다지다"

어느덧 전역을 앞두고 군 생활 동안 배운 방법대로 제 인생에 있어 시급하고 꼭 해야 하는 일이 무엇일까를 고민해보았습니다. 그동안 제가 좋아했던 일과 나아가고 싶은 방향을 종합한 결과 AI를 공부하고 진로로 삼고 싶었습니다. 마침 학부 연구생으로 인연을 맺었던 연구실이 원하던 AI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오고 있어 대학원에 진학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대학원 과정 동안 프로젝트를 통해 제조, 금융, 항만, 해운 등 다양한 데이터를 접해보고 분석해볼 수 있었습니다.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Python과 여러 라이브러리를 활용해 데이터를 처리하는 법과 PyTorch 프레임워크를 이용해 모델을 구성하고 적용해볼 수 있는 경험들이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장차 AI 전문가가 되기 위한 초석을 닦을 수 있었습니다.

"시야를 넓히다"

군 생활 중 재미를 붙인 독서도 대학원 과정 중에도 틈틈이 지속하였습니다. 학업과 프로젝트로 바빴지만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지혜가 좋았습니다. 특히 감명 깊게 읽은 책은 '탁월한 사유의 시선 책이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시선의 깊이와 높이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고 '어제보다 나은 오늘, 오늘보단 나은 내일 만들기 위해 더욱더 정진하게 되었습니다. 또 제 경험과 역량이 단지 나를 위해 쓰이기보다 조금이라도 인류에게 기여할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단순한 AI 전문가가 아니라 새로운 가치 창출을 통해 인류에게 기여할 수 있는 AI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글자수 1,4912,538Byte

답변
"메타버스, 새로운 혁신을 이끌다"

최근 메타버스 기술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그에 대한 투자도 늘고 있습니다. 영국의 콜린스 사전은 2021년 올해의 단어로 메타버스를 선정했고, 글로벌 B2B 리서치 회사인 MarketsandMarkets 에 따르면 2026년 전 세계 메타버스 시장은 15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을 예상하기도 했습니다. 비대면 디지털 세상에서 현실의 경험을 확장하고 자신을 드러내려는 사람이 많을수록 메타버스는 주목받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메타버스는 향후 AR, VR과 같은 기반 기술과 디바이스가 발전함에 따라 활용도가 높아질 수 있는 기술입니다. 제가 특별히 메타버스 기술에 주목한 이유는 메타버스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AI 기술에 대한 수요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는 생각 때문입니다. 대학원 시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현실의 다양한 제약 때문에 데이터화 되지 못하는 요소들이 많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메타버스 내에서는 이런 요소들을 데이터로 변환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더 정교하고 맞춤화된 AI 모델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휴대폰, 갤럭시탭, 갤럭시북으로 이어지는 갤럭시 생태계와 더불어 스마트 가전 제품군도 보유하고 있으므로 향후 메타버스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여력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제품군에 메타버스를 접목하고 거기서 도출된 새로운 데이터를 활용하여 AI 서비스를 발전시킨다면 고객들에게 더욱 개인화되고 자연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미 삼성전자에서는 AI 기술을 접목해 사진의 그림자나 빛 반사를 지우는 기술 등을 선보였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메타버스와 접목하여 개인에게 맞춤화된 서비스를 여러 디바이스에서 통일되게 제공한다면 삼성전자의 또 다른 초격차 기술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발전의 기반은 어느 분야에 특정된 AI가 아니라 범용적인 AI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렇게 다양한 디바이스에 적용될 수 있는 범용적인 AI를 만들기 위해 헌신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9991,695Byte

답변
"PyTorch를 활용한 논문 구현 스터디"

석사 과정 중 연구실 동기들과 논문들을 구현하며 공부하는 스터디를 진행하였습니다. AI 분야는 오늘의 신기술이 언제 예전 기술이 될지 모를 만큼 발전과 연구가 빠르게 진행되는 분야이기에 새로운 논문이 나오면 그것을 빨리 구현해보고 특징과 장단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당장 최신 논문을 읽고 바로 구현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고 판단해 먼저 인용 수가 많고 공식 구현 코드가 있는 논문들부터 구현하기로 결정하고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공식 구현 코드를 참고하여 구현하는 것도 쉽지 않았습니다. 학부 시절 주로 java와 C, C++을 사용하였기에 Python의 여러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로 구현된 공식 구현 코드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웠습니다. 논문을 구현해보는 주목적은 논문을 정확히 이해하고 세부적인 동작을 파악하기 위함이었지만 코드를 따라잡고 이해하기 바빠 어느새 구현을 해보는 것에 급급하였습니다. 어려움에 봉착하였을 때 '기본적인 레퍼런스에 모든 해답이 있다'는 학부 코딩동아리 시절 선배들이 항상 했던 말이 떠올랐습니다. 그래서 먼저 Python의 기본 라이브러리와 PyTorch 와 같은 프레임워크를 세세히 파악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지금 당장 구현된 코드만을 이해하는 것보다 기본부터 다져 각각의 함수들이 어떤 동작을 하는지 정확하게 이해해야 다른 코드들도 수월히 구현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기본적인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를 공부하고 나니 구현된 코드를 이해하는 것도 수월해졌고 다른 논문들 역시 큰 어려움 없이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논문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논문 내용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하지만 이해만 한다면 구현은 할 수 있겠다 하는 자신감도 생겼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항상 최신 기술을 공부하고 기본 레퍼런스에 충실한 AI 전문가로 거듭나고 싶습니다.

글자수 9561,632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