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CJ제일제당(주) 2021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식품영양학과
  • 학점 3.83/4.5
  • 토익 855
  • 토스 Level6
  • 자격증 4개
  • 13,295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건강과 안전’, ‘지속 가능한 환경’ 두 가지 핵심가치 창출을 목표로 끊임없이 혁신하는 CJ제일제당의 자부심이 저에게 크게 와 닿았습니다. 양질의 제품으로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해 나가는 것이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지키기 힘든 부분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앞장서서 끊임없이 CJ제일제당만의 차별점을 만들기 위해 함께 고민하고 성장하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열정’과 ‘도전’이라는 단어를 꼽아 대체불가능한 저 OOO을 알리고 싶습니다. 식약처와 aT가 주관하는 두 번의 대외활동에 참여하면서도 내부에서 또 하나의 프로젝트를 기획하여 공모전에 참여했습니다. 당시 여러 과제와 시험이 겹쳐 결코 여유롭지는 않았던 기간이었으나 팀장으로서 팀원들의 역량에 따라 시간의 효율성을 끌어올렸습니다. 양식조리자격증이 있는 팀원에게는 조리하는 모습을, 영상부에 속해 영상을 잘 찍는 팀원에게는 영상 촬영을 맡겼고 최종적으로 영상 편집에 관심이 있었던 저는 편집을 맡아 다른 팀들보다 빠르게 결과물을 제출 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내부평가와 유튜브 조회수 평가를 거쳐 본선에 진출하였고, 우수상이라는 값진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과정 속에서 적극적인 사람만이 많은 경험을 할 수 있고 그 경험을 통해 저 자신도 성장할 뿐만 아니라 조직의 발전을 위해서도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CJ제일제당에 입사해서도 열정과 도전을 바탕으로 적극성을 발휘하여 저에게 주어진 역할 이상을 항상 해내고, 이를 통해 회사 성과 창출에 기여하는 인재가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글자수 8041,393Byte

답변
품질관리는 다른 어느 업종보다도 식품업종에서 가장 철저해야 하고, 전 벨류체인에서 추적성과 투명성을 보다 강화하여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CJ제일제당에서의 QC/QA 직무는 한마디로 `자존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자존심이 그 무엇과도 타협할 수 없는 가치가 되도록 이에 대한 제대로 된 지식과 전문성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직무 역량을 갖추기 위해 2가지의 중점적인 노력을 하였습니다. 첫째는, 관련 교육과 자격증 등을 취득하며 이론적인 학습을 이어갔습니다. HACCP 팀장 교육을 이수하고 식품 기사 자격증, 위생사 면허증 등을 취득하며 식품위생과 품질 안전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이후 위해요소를 컨트롤 하는 방법, 식품 안전성을 확보하려는 방법 등에 더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식품 안전 및 미생물 연구실에서 식품영양연구라는 실질적인 경험을 했습니다. 당시 식품미생물학과 식품위생학 등의 전공지식을 공부하며 신선하고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내보내기 위해서는 눈에 보이지 않는 생물학적 위해요소가 중요함을 깨달았습니다. 신속 검출이라는 키워드를 토대로 신선 제품에서의 주된 위해요소인 장출혈성대장균을 신속하게 검출하는 방법에 대해 수 차례 실험했습니다. 이를 통해 식품 품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장치 즉 제어 역량을 증대 시킬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이에 CJ제일제당에서 운영하는 식품 안전 통합시스템에 대해 호기심을 느끼게 되었고 위 공급망 관리 체계를 발전, 성장 시키는 과정에 참여하여 품질의 자존심을 지키는 OOO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7991,376Byte

답변
급속한 환경 변화에 맞춰 발 빠르게 행동하며 `ONLY ONE`의 대체불가능한 인재가 되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구체적으로는 CJ제일제당에서 10년, 20년을 일하며 품질과 관련된 이슈가 발생하면 상사나 동료들이 가장 먼저 찾는 글로벌 식품 관리 전문가로 성장하는 것이 제가 항상 그리며 성취하고자 하는 모습입니다. 또한 품질 이슈와 식품 안전을 관리하며 지속가능성 또한 고려하는 SPECIALIST가 되고 싶습니다.

이런 저의 모습을 달성하기 위해서 입사 후 무엇보다 높은 성취동기를 가지고 있는 저의 장점을 발휘하여 제품의 안전성과 품질력을 확보하겠습니다. 또한 저는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경험을 하면서 익힌 시간 관리 능력으로 식품산업과 품질에 관련된 이슈들을 끊임없이 학습하며 급속한 환경의 변화와 시장의 요구에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철저한 시간 관리를 통한 자기개발 또한 급속한 환경의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을 토대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모든 식품업체는 생산과 품질 사이에서 고민합니다. QC/QA 직무에 대한 전문성을 쌓는 것에 더해 제품의 품질관리는 결국 회사의 매출과 수익 창출에 기여하는 중대한 직무이니만큼 제조와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CJ제일제당의 경우 K-FOOD의 열풍을 이끄는 글로벌 식품 기업으로 다양한 국적의 여러 업체와의 소통도 중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영어뿐만 아니라 제2외국어 능력 향상에도 힘을 써 생산지가 다양할지라도 편차 없는 품질을 유지 시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7731,316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