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롯데칠성음료(주) 2022년 상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식품영양학
  • 학점 3.83/4.5
  • 토익 855
  • 토스 Level6
  • 자격증 4개
  • 16,04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롯데칠성음료의 주류 제품 생산 공장은 총 6개로 세분화되어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 기술력의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신 설비 확충 및 프로세스 효율화로 생산 능력과 품질 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모습은 더 높은 발전 가능성을 보입니다. 특히 주류 생산의 핵심 사업장인 강릉 공장에서는 소주 업계 최초로 HACCP 인증을 받으며 생산과 품질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롯데칠성음료의 자체적인 식품 안전 경영 방침의 제정은 고품질 자부심을 잘 보여주는 업계의 혁신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최고, 최적, 최선의 품질 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식품 안전 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의 비전을 달성하고자 롯데칠성음료의 품질관리 직무에 지원했습니다.

저는 연구실에서 학부생 연구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식품 품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시스템의 구현이 필수적임을 깨달았습니다. 프로젝트를 통해 사전 risk를 예방하는 것이 식품의 안전성을 높이는 시작점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효율적인 표준 관리 기준을 확립하여 철저한 식품 안전성과 품질력을 통해 롯데칠성음료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알리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글자수 5801,003Byte

답변
"적극성을 가진 커뮤니케이터"

저는 목표 달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열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 팀 프로젝트 진행 시에도 적극적인 소통으로 다른 팀원들의 동참을 이끌며 좋은 성과를 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란 상대의 언어로 소통하며 공통점을 찾아 그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는 것임을 배웠습니다. 이해관계가 달라 어느 정도 견해 차이가 발생하는 상황에서도 궁극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소통하는 능력을 발휘하겠습니다.

"여유를 가지고 최선을 다해"

대학 생활 중 대외 활동을 하면서 현재의 제약 조건과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의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함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우선적으로 팀원들과 의견을 나누고자 빠르게 회의를 주체하였고 방향성을 정하여 프로젝트를 시작하였습니다. 각자의 의견 중에서 공통점을 찾아 의견을 조율하였으며 효율성을 높이고자 각 업무를 쪼개 마감 기한을 정했습니다. 또한 진행 상황을 수시로 확인 하며 피드백하였고 그 결과 우수상의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를 통해 여유를 가지고 최선을 다하는 것이 더 오래 나아가게 하는 원동력임을 깨닫게 되었고 내 역할 뿐만 아니라 타인의 역할에도 의미 있는 피드백을 주며 함께 성장하는 협력의 중요성도 알게 된 중요한 경험이었습니다.

글자수 6611,143Byte

답변
저는 대학 생활 중 직접 팀원들을 모집해 두 차례의 대외 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OOOOOOOO와 OOOOOOOOOOO 주관의 활동으로 식품 안전 나라, 식품 외식 산업의 홍보를 위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콘텐츠를 제작하며 식품 산업의 식견을 넓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당시 학업과 대내외 활동 그리고 아르바이트를 모두 병행하며 여러 제약 조건 속에서도 순간에 최선을 다해 임하였기 때문에 각 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그 중 식품 안전 나라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여 연간 최우수 콘텐츠의 선정과 정부 서울 청사 옥상의 전광판에 송출 되는 성과를 낸 경험이 있습니다. 초반에는 팀원들의 참여율이 저조해 프로젝트의 진행이 더뎠습니다. 문제는 방대한 양의 자료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팀원들의 동참을 이끌며 회의를 주체하였고 이를 통해 일목요연한 자료 구성이 가능했습니다. 또한 간단한 카드 뉴스의 제작으로만 끝냈던 팀들과 차별성을 두기 위해 영상 제작을 추진해 컨텐츠를 완성했습니다.

저는 이 경험을 통해 세 가지의 교훈을 배웠습니다. (1)적극적으로 임할수록 더 많은 것을 경험 할 수 있다는 점 (2)적극적인 수행 과정에서 저의 성장이 수반된다는 점 (3)업무 과정에서 협업의 중요성 입니다. 저의 성장이 결국 조직의 발전에도 기여하여 궁극적인 성장을 일궈낸다는 것에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또한 조직 생활은 혼자 잘한다고 성과가 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팀원들과 협업을 얼마나 잘 이루어낼 수 있는가도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 팀 프로젝트를 통해 다져진 협업 능력을 발휘하여 품질의 개발, 유지 및 향상을 위해 좋은 시너지를 내는 롯데칠성의 일원으로 성장하겠습니다.

글자수 8781,498Byte

답변
"제품 품질 클레임 20% 감소로 이룬 고객 만족"

저는 3년 동안 아이스크림 전문점에서 파트 타이머로 근무하며 제품 관련 클레임을 20% 가량 감소 시켜 매장의 위생등급 매우우수 달성에 기여했습니다. 저는 오랜 기간 근무를 하면서 제품의 품질이 관리되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서비스로도 극복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당시 아이스크림이 녹아 제품 본연의 맛을 즐기지 못한다는 클레임이 자주 발생하였고 이를 외면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매장 내 아이스크림 관리 방식의 변화를 주도했습니다.

우선적으로 쇼케이스, 디핑기, 텁 냉동고의 내부온도가 적정수준을 유지하고 있는지를 한 시간 간격으로 모니터링 하였고, 아이스크림의 해동 정도도 더블체크하며 보관 온도와 해동 시간을 중점적으로 관리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이물의 혼입 여부도 꼼꼼히 살폈습니다. 제품의 품질을 최우선의 가치로 최상의 컨디션의 제품이 고객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관리하니 클레임이 감소하였습니다. 품질이 확보되니 서비스와 청결도 자연스레 상향 조정되어 매장의 위생등급 매우우수 달성에 기여하며 매장을 쾌적하게 관리할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에도 제조 공정 각 단계에서 발생 가능한 risk를 빠르게 캐치 하여 담당 제품의 안전성과 품질력을 확보해 고객 만족을 이루는 데 기여하겠습니다.

"학습 능력을 통한 지속적인 발전"

졸업 전공 평점 4.13, 한 학기 전체 수석의 성과를 내며 전공 지식을 탄탄히 했습니다. 또한 HACCP 팀장 교육 과정을 이수하며 실제 공정 흐름도 작성 및 위해 요소 분석표 작성 등을 문서화 하며 위해 요소를 컨트롤 하는 방법과 식품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익혔습니다. 지금까지 쌓아온 관련 지식은 위생과 안전 기준을 위협하는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을 토대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입사 후 꾸준히 성장하는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직무 수행에 도움이 되는 전문 기술과 지식의 지속적인 습득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끊임없이 학습하는 자세로 담당 분야의 전문성을 키워나가겠습니다

글자수 1,0121,734Byte

답변
"고품질 자부심을 통한 고객 감동 선사"

품질관리 직무는 롯데칠성음료의 자부심을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의 생존과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식품 업종에서 위생 안전의 확보가 가장 중요하며 전 과정을 투명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HACCP 시스템에 기반하여 식품 원재료의 생산에서부터 최종 소비자가 섭취하기 전까지의 모든 과정을 고려하며 더욱 안전한 제품을 출시하는 데 주력하겠습니다. 또한 철저한 모니터링을 기반으로 개선점을 발굴하여 더 나은 생산 현장을 구축하는 데 기여하겠습니다.

이에 목표로 한 성과를 단계별로 이뤄나가 저를 거친 제품들을 통해 롯데칠성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알리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단기적인 목표로는 현장의 업무 수행 과정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문제점을 도출해내어 개선 사항을 반영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총 5개의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는 제품의 품질을 상향 조정하여 편차 없는 품질을 유지 시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궁극적으로는 효율적인 표준 관리 기준을 확립하여 안정화를 이루는 데 이바지하겠습니다. 장기적인 목표로는 식품 안전과 품질 위생에 관련된 이슈들을 끊임없이 학습하면서 급변하는 트렌드를 파악하여 시장의 요구에 대응하겠습니다.

요즘 들어 소비자의 향상된 식품 안전 수준으로 인해 식품 품질 관리의 중요성 또한 대두 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시장의 확대로 인한 품목과 공급처 등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품질 관련 이슈 대응력도 더욱 강화되어야 합니다. 문제 발생 시 동료들이 가장 먼저 찾는 글로벌 식품 안전 전문가로 성장하는 것이 제가 성취하고자 하는 모습입니다. 식품에 대한 이해는 물론이고 제조 공정 각 단계에서의 중요 관리점, 더 나아가 적용되는 표시 제도나 식품 관련 정책과 법령 등을 숙지하여 최상의 고객 가치를 창조하는 데 일조하겠습니다.

글자수 9201,592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