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포스코이앤씨 2022년 상반기 인턴 현장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건축공학과
  • 학점 3.41/4.5
  • 토익 955
  • 오픽 IH
  • 자격증 2개
  • 교내활동 3회
  • 14,265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나의 삶, 나의 비전"

건축은 저의 전반적인 성장 배경에서 빠질 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건설업에 종사하신 아버지의 영향으로 건축에 대한 배경 지식을 남들보다 일찍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건설은 제 최고의 관심 분야가 되었으며 여행을 가더라도 건축물의 구조적인 특징 등 모든 사항에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미국의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을 방문했을 때 건물의 구조부터 시공 방법까지 수많은 궁금증에 사로잡혔습니다. 당시 아는 내용이 적어 현지 관계자에게 궁금한 사항을 물어보고 답변을 받으면서 대학 전공서적에선 배울 수 없었던 실무적인 내용을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끝없는 관심과 호기심으로 지금까지 그리고 앞으로의 제 삶은 건축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최고의 집단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의 발판"

항상 실현 가능하면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며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발전시키며 성장해나가는 것을 삶의 원동력으로 삼아왔습니다. 국내 시공능력평가 5위, 해외 ENR Ranking 61위에 오르는 등 국내뿐이 아닌 국제경쟁력을 갖춘 원동력을 바탕으로 지속가능성 지수 3년 연속 1위를 유지하는 포스코 건설에서 근무하여 최고의 인재로 발전하고 싶습니다. 또한 기업시민을 통해 기업에 인격을 부여하는 개념으로 사회발전에 힘쓰며 끊임없이 변화하고 혁신하는 포스코 건설에 입사하여 혼자만이 아닌 함께 더불어 발전하는 이념을 실행하고 싶습니다. 힘들고 지치는 상황이 찾아오겠지만 좌절하지 않고 경험으로 더욱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기본은 바로 안전"

어느 집단 및 기업에 처음 들어가면 기본을 충실히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건설사의 기본은 품질과 함께 안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작년 6월의 철거 사고부터 최근 발생한 아파트 붕괴 사고 등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따른 ‘스마트 세이프티 솔루션’을 구축한 안전 경영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이를 통해 안전을 중시하는 포스코 건설과 기본과 원칙을 지키는 제 가치관과 흡사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글자수 1,0321,771Byte

답변
"뿌리부터 잎사귀까지 건설인"

건설업에 종사하신 아버지의 도움으로 어린 시절 바닥부터 쌓아온 건설업 지식들을 바탕으로 대학에서 전공 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교내 건축전 대회에서 다수의 수상경력을 보유하였습니다. 그 중 시공/공법 프로젝트에서 OOOOOOO 신축공사 현장과 컨택하여 현장을 경험하고 그곳에서 배운 PS-S공법을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해 건축전 1등을 수상하였습니다. 다수의 수상경력과 자격증의 과실을 맺었지만 만족하지 않고 상품성 있는 열매가 되기 위해 건설 안전기사 자격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입사 후 기술사 자격증 습득을 통해 포스코 건설의 미래지향적 인재가 되어 선구자가 되어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로벌 역량은 기본!"

영화와 팝송을 통해 취미로서 영어 공부에 집중한 결과 특별한 공부 없이 원어민과 소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영어에 강점이 있고 자신감이 있었기에 미국 여행을 가서 건물 관계자와 대화하며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포스코 건설은 전 세계 28개국에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세계에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저의 강점을 이용하여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해외사업에 대한 리스크를 줄이고 자신감 있는 모습을 보여드리며 글로벌 E&C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

"입사 후 목표"

ㅇ 1~2년차
공정률이 낮은 현장으로 발령을 받아 전 공정을 거치며 주택 건축에 대한 모든 지식을 직접 보고 배우겠습니다. 또한 맡은 업무 외에도 관련 서적이나 인터넷 자료를 활용하여 부족한 지식을 쌓으면서 성장하겠습니다.

ㅇ 3~5년차
첫 현장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짓고 두 번째 현장에 발령 받아서 입사했을 때의 마음가짐을 유지하고 솔선수범하는 자세로 임무를 성실하게 임하겠습니다.

ㅇ 6~10년차
포스코 건설의 어엿한 일원으로서 현장의 기둥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현장 기사의 업무 외에도 공무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서 건축에 대한 완벽한 이해를 위해 끊임없이 공부하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2년 반 내에 기술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노력하여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글자수 1,0481,786Byte

답변
"아르바이트 또한 사회생활"

입사 전 아르바이트 또한 작은 회사라고 생각하여 항상 올바른 가치관과 건전한 자세를 유지하였고 매장의 발전에 이바지하였습니다.
한 근무지에 2년 11개월 근속 근무하여 성실함을 증명하여 매장의 매니저 직함도 획득하였습니다. 재직 중 기본을 매우 중시하여 매뉴얼을 벗어나는 일이 없었습니다. 또한 주인 의식과 책임감으로 불편한 근무 작업대를 솔선수범으로 정리하여 전 직원들의 근무 효율을 높였습니다. 그리고 매장의 운영 방침에 있어 정확한 수익 구도를 파악하지 못하는 사장님에게 항목 별 매출 이익 계산을 도와드리며 매장이 발전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매장에 중대 사항이 생기면 저에게 조언을 구하시면서 운영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입사 후에도 이를 바탕으로 항상 기본과 원칙에 충실하며 주인 의식을 가지고 포스코 건설과 함께 발전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높아지는 포항의 위상에 한 걸음 더!"

사회가 ESG 경영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기업들은 지속가능한 경영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포항은 국내 유명 여행지로써 많은 관광객이 모이고 있습니다. 또한 포항에는 park 1538, 스페이스워크와 같이 포스코에서 만든 상징적인 곳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에 그치지 않고 친환경에 포커스를 맞춰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면 관광객 유치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기업 이미지 상승 및 지역사회 발전에도 이바지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작년 11월 소래산에서 진행된 OO OOOOOO 이벤트를 기억하시나요? 당시에는 많은 이목을 끌지 못했지만 이벤트가 지난 후 사회의 많은 관심을 가졌습니다. 이를 유사하게 벤치마킹하여 성수기 때 스페이스워크와 park1538 사이의 영일대 해수욕장에서 포스코 플로킹하우스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았습니다. 해수욕장은 많은 시민들이 방문하면서 자연스럽게 쓰레기도 많이 발생하는 장소입니다.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쓰레기를 회수하면서 기업의 이미지 또한 상승 시킬 수 있고 주변 포스코 명소와 자연스럽게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좋은 이벤트였다고 생각했습니다.

글자수 1,0261,75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