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기아㈜ 2020년 상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부
  • 학점 3.5/4.5
  • 토스 Level6
  • 자격증 14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11회
  • 교내활동 2회
  • 사회활동 5회
  • 자원봉사 1회
  • 17,509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역량) 체계적인 시장/고객 분석 능력"

기업전략실 신사업기획팀 인턴으로 근무하며 기아차의 차별적 역량을 확보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기획한 바 있습니다. 덕분에 관련 외부 및 당사 내부 현황에 대해 전반적으로 분석해보는 경험을 여러 번 접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특정 주제를 고민할 때면 미시적인 부분과 거시적인 부분을 분류하여 구조화하게 되었고, 해결방안 또한 여러 관점에서 도출하고자 하였습니다. 그 결과 전사적인 측면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기획할 때, 'Why-What-How'라는 틀을 갖고 헤드 메시지를 작성하려는 습관을 함양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신규 사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데 있어 논리적으로 시장/고객 센싱 기반 비즈니스 모델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성격) 긍정적인 협업 마인드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

인싸인턴으로 근무 당시 모든 업무가 즐거웠고 행복했습니다. 뭐든지 자발적으로 활동을 계획하고 주어진 미션에 책임감을 부여하며 임하는 것이 보람찼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신사업기획팀 실무자들과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면서 얻게 된 인사이트를 메모하며 자동차 현안에 대해 선제적으로 고민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5주 동안 신사업 기획안, 디베이트 보고서, 자동차 웹툰 등의 결과물을 완성하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주요 프로젝트의 현안을 점검하고 관리하는 데 있어 항상 주인 의식을 갖고 협업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7081,211Byte

답변
"Navigate"

1. (호기심) 새로운 관점으로 기회 영역을 발굴해라
질문을 거듭할수록 고민의 폭은 더욱 깊어져 갔습니다. 하지만 심도 있는 고민은 문제를 명확하게 정의해주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에게 호기심이란 문제를 구체적으로 세분화하고 명확하게 해결하게끔 이끌어주는 원동력이었습니다. 대표적으로 기업전략실 직무 인터뷰 당시 일반적인 업무 탐색에서 더 나아가 M.E.C.A 시대에 기아차는 어떠한 역할을 수행해야 되는 지에 대해 고민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결과 인터뷰 테마를 토론으로 설정하여 현안들을 실무자들과 스피치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 (추진) 리스크 프리를 향한 끊임없는 도전
미래의 상황을 사전에 예측하고 이에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를 기획하는 것은 익숙하지 않았습니다. 덕분에 미래 신규 사업 아이디어가 없는 상태임에도 가설 검증이라는 명목 하에 플랫폼(앱)을 제작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고객 관점이 배제된 기획안을 무리하게 추진하다 리스크 대응 체계 마련에 실패한 일을 계기로 전략 방향의 중요성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기회 요인을 발굴할 때 타당성 검토 및 실증화 추진에 더욱 집중하겠습니다.

글자수 6091,039Byte

답변
"(비전) 글로벌 기업의 핵심 의사결정에 일조하는 Strategist"

현장에서 2030을 목표로 다양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있는 기아차의 발걸음을 보고 있으면 매우 무거우면서도 빠릅니다. 이러한 이유로 기아차의 미래 신규 사업을 개발하고 추진하는 직무에서 세상을 이끄는 기획력을 함양하자는 커리어 비전을 달성하고 싶습니다. 그러므로 첫 번째 미션은 각 부문이 보지 못하는 Cross-Functional한 과제들을 해결하는 능력을 쌓고자 6개월마다 기술 특허를 출원하는 것입니다. 또한 고객 관점에서 보다 심도 깊은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고객사와 네트워킹을 추진하는 것이 두 번째 미션입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기술 동향을 이해하고 맞춤형으로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전문가로 거듭나고 싶습니다.

"(역할) 든든한 문제 해결 파트너"

저는 신규 시장 분석에 있어 필요한 통계 프로그래밍 기술과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 기술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사이트를 발굴할 때 객관적으로 시장 니즈를 분석할 수 있고 회의에서 도출된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PPT로 제작하는 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기아차의 미래 신규 상품, 서비스 제안, 프로세스 기획 등에 있어 팀원들의 아이디어에서 보완할 부분은 무엇인지, 무엇을 더 고민해야 할지 분석하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항상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팀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7061,192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