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중소기업은행 2020년 하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부
  • 학점 3.5/4.5
  • 토스 Level6
  • 자격증 14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11회
  • 교내활동 2회
  • 사회활동 5회
  • 자원봉사 1회
  • 9,57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성장과정) 논리를 바탕으로 성취감을 느끼자"

고등학교 때 기말고사 수학 시험을 응시하다 뜻밖의 문제를 접한 적이 있습니다. 바로 미적분 문제 밑에 해설이 적혀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수업 시간에 다뤄보지 못한 개념이 적용된 해설이었고, 제가 구한 답과 달랐습니다. 결국 빈칸으로 시험지를 제출하게 되었지만 굉장히 분했습니다. 충분히 제 방식으로 풀 수 있었지만 출제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풀지 못해 점수를 받지 못한다는 상황이 억울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몇 명의 학생들과 합심하여 수학 선생님께 이의제기를 하게 되었습니다.
수학 선생님은 이의제기한 학생들을 휴게실로 모두 호출하여 A4 1장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문제에서 제기된 해설과 자신의 해설 중에 무엇이 더 합리적인지 적어보라고 주문하였습니다. 당시 선생님께서 적어주신 해설 자체를 이해하지 못했기에 비교 자체가 불가능했습니다. 덕분에 제가 쓴 해설이 옳다는 논리를 만들지 못하였고 결국 점수 받는 것을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문제 해결 방향을 명확히 이해하여 기준과 논리를 근거 삼아야 한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현재)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바탕으로 더 나은 성취를 만들어 가자"

새로운 문제에 마주할 때면 논리는 물론, 방향조차 이해하는 것이 버거웠습니다. 특히 사회 현상을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매우 어려웠습니다. 덕분에 암기보다는 이해하는 것에 집중하여 문제를 직시하고자 하였고 무엇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해결 방향을 고민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목표를 세우고, 시행착오를 이겨내고, 유의미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평범한 일상과 특별한 날이 적절히 어우러지는 삶을 반복하게 되었고, 지향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저에게 있어 성취감이란 주어진 문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적극적으로 해결 방식을 고수하게 된 원동력이었습니다.
이에 경영 컨설턴트로 스타트업 사업 보조를 17개월 동안 수행하면서 다양한 기업들의 환경을 경험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계기로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통계학을 공부한 바 있습니다. 덕분에 OOOO대학교에서 2개월 동안 고객데이터와 판매데이터를 분석하여 미래 특수강 수요 예측 모델을 설계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리드 타임을 개선할 수 있는 FMS 타당성 검증을 인정받아 OOO사장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1,1652,005Byte

답변
"(업무 추진 방식의 장단점) 개선 능력 Good, 저자세 커뮤니케이션 Bad"

업무 추진에 있어 저의 큰 장점은 끊임없는 개선 능력으로 주어진 문제를 다양하게 해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장점을 극대화하고자 컴퓨터가 효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문제를 정의하고 이에 대해 명확한 답을 기술하는 일련의 사고 체계를 형성하고자 하였습니다. 그 결과 정량적인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역량이 함양되어 수치적인 정보를 보고서로 담아내는 작업에 능숙합니다. 이에 IBK기업은행 Value Chain 및 핵심 역량에 집중된 사업모델의 분석을 통해 급변하는 산업 패러다임 변화 속에서 효과적인 영업 활동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반면 타인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면 저자세로 대응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컨설팅 경험을 쌓기 위해 프리랜서로 3년 동안 영업을 병행했었던 터라 저자세가 몸에 배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단점을 보완하고자 업무를 할 때면 문제 해결 방향을 명확히 이해하여 기준과 논리를 근거 삼아 설득하고자 하였습니다. 덕분에 의사결정에 있어 규정 및 관련 법령의 중요성을 부각 시켜 분쟁 리스크를 사전에 예방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 결과 회사의 방향성을 명확히 이해해 기준과 논리를 근거로 공정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입사 후 서로 다른 이해관계가 맞물리는 상황에 마주한다면 적절한 설득과 의견 조율을 하는 소통을 선보여 저자세가 아닌 정자세로 대응하겠습니다.

"(대인관계에서의 본인 성향 장단점) 청자 포지션 Good, 부담되는 포지션 Bad"

대인관계에 있어 저는 항상 듣는 사람을 자청하며 주변인들의 견해를 귀담아 듣곤 하였습니다. 모두에게 배울 점이 있다고 생각하여 그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는 것을 지향하였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여러 환경에서 형성된 다양한 가치관들을 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으며, 스스로의 성장에 도움이 될 만한 부분들을 적극적으로 본받으려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매일마다 성찰하는 시간을 갖고 대인관계를 통해 더 나은 미래를 꿈꾸고 있습니다.
반면에 저는 간혹 부담된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바 있습니다. 호의를 받으면 즉각 보답해야 된다는 강박관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입사 후에는 계산적으로 타인과 자신의 호의를 저울질하지 않고 베풀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1,1782,014Byte

답변
금융일반에서 요구되는 영업역량이란 급변하는 고객의 니즈와 시장 환경에 맞춰 고객 응대 및 고객 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실질적으로 대고객 업무는 현장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영업점 직원들과 고객과의 관계를 원활하게 설정해 기획, 운영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항상 새로운 과제와 아이템에 대해 추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IBK기업은행의 전사적인 금융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 및 디지털 마케팅적 요소가 결합된 분야로 관련 영역에 대한 전문성이 요구되어집니다.

이에 저는 매일마다 OOO 및 쇼핑몰 상세페이지를 탐독하여 3개의 상품을 선정하여 직접 펀딩스토리 컨텐츠를 만들어보는 작업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위 작업을 토대로 신기술 및 서비스 리스트를 1920개 정도 가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금융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금융일반 자격증에서부터 시작하여 재무회계 자격증까지 취득하였습니다. 특히 영업에 대한 실무 경험을 늘리기 위해 OO자동차 신사업기획팀에서 직영 대리점 고객데이터와 판매데이터를 분석한 바 있습니다. 매출 증대를 목표로, 자동차 판매 1위 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미래 수요예측 모델을 설계하는 것이 핵심이었습니다. 이에 고객 중요도 우선순위를 기반으로 랜덤 포레스트 기법을 활용하여 VIP고객·일반고객 마케팅 전략 수립 및 런칭 서비스의 수요 예측을 추정하였습니다. 특히 자연어처리 분야에서 기존에 출시된 로보어드바이저 기능을 강화 시켜 해외 고객들의 영업정 접근성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그 결과 타사 대비 차별화된 테마의 상품 논리로 서비스 런칭에 직접적으로 기여하였다고 인정받아 최우수 인턴 및 OO자동차 사장상을 수여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저는 정량적인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역량이 뛰어납니다. 그러므로 고객들을 마주하고 다양한 금융상품을 판매하는 것에 있어 그들이 원하는 금융상품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에 매우 능숙합니다. 덕분에 3년 동안 프리랜서로 영업활동을 진행하며 14개의 분야에서 활동하였으며 692개의 업체와 수주 계약을 맺고 의뢰를 처리한 실적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비대면 환경 속에서 디지털금융 신규수요를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IBK기업은행의 목표 경영실적을 1.5배 빠르게 달성할 수 있는 영업전략을 수립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1,1531,996Byte

답변
IBK기업은행에 입행하며 제가 이루고자 하는 꿈은 10억 명의 사람들로 하여금 최소 100원 이상의 부가가치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입사 후 주요 기업금융 상품을 판매하며 기업고객이 원하는 수요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왜냐하면 마켓 트렌드에서 고려되어지고 있는 주요 변수의 상관관계를 통계기법으로 분석하여 투자 아이디어를 기획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CFA 자격증의 습득 외국어 및 퀀트 베이스의 컴퓨터 활용 스킬 등을 키워 IBK기업은행의 기업금융 전문가로서 심도 깊게 관련 부문 지식을 쌓아 성장을 꾀하고자 합니다. 이에 IBK기업은행 기업금융본부에서 습득한 인적 네트워크 전문 지식 활용을 통해 회사 내 제너랄한 금융전문가로서 성장 커리어 path를 밟아가기를 희망하는 바입니다.

우선 단기적인 path로는 고객들이 IBK기업은행의 변화하는 서비스 형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보조체계를 구축할 것입니다. 이에 고객들의 관점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맞춤형으로 상담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 목표입니다.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는 단계적인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해 디지털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해 충분하게 이해도를 높이고자 합니다. 그리하여 상품 및 서비스 품질 고객 관리 강화를 목표로 디지털 리스크 확산 대비 정보 및 소비자 보호 관련 내부 통제 아이디어를 제안서 형식으로 작성할 것입니다.
중·장기적인 path로는 IBK기업은행의 고객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상품·서비스를 현장에서 고민하고 개발할 계획이 있습니다. 그리하여 현장에서 요구되는 고객들의 수요를 영업활동을 통해 파악하여 올바른 개발 방향을 수립하고자 합니다. 특히 자연어처리 분야에서 기존에 출시된 로보어드바이저 기능을 강화시켜 해외 고객들의 복합점포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에 영업점에서 타사 대비 고객의 니즈를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주요 변수를 순위화하여 AI 서비스 라인업을 발굴하는데 보조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궁극적으로 위 영업 로드맵을 통해 지향하는 커리어 Goal은 IBK기업은행이 고객 접점 확보를 위한 플랫폼 경쟁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확보하는 방향성에 기여하는 중간관리자가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금융일반 분야에서 IBK기업은행의 변화하는 전략에 따라 실행 가이드를 마련하고 추진하는 역할을 주도적으로 수행하고자 합니다.

글자수 1,1631,999Byte

답변
IBK기업은행의 지점을 살펴보면, 개인·기업 고객들로 하여금 필요한 자본을 대출해주고 일정 수수료를 취득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에 자금 거래의 편의성을 도모하고자 최근 표준화된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게 되면서 IBK기업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핀테크 오픈 플랫폼 개발 사업을 착수하게 되었습니다. 오픈 플랫폼 사업은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핀테크 기업들이 개발에 참여할 수 있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우선 핀테크 기업의 경우 송금, 계좌조회, 시세조회 등 각각의 기능별로 표준화된 API를 활용해 핀테크 서비스를 빠르게 개발이 가능합니다. 특히 금융사별로 시스템 연동 작업을 진행해야 되는 번거로움이 제거되어 핀테크 사업자의 시장 기회 영역은 크게 늘어났습니다.

그러나 오픈 플랫폼 사업은 구조적으로 보안에 취약하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불량 사업자에 대한 제재나 피해 사업자에 대한 보호 조치가 어렵습니다. 이에 최근 금융권에서는 개방형 혁신에 앞서 보안 체계를 개발하는 것에 주력하는 중입니다. 대표적으로 금융위원회에서 철저한 금융보안과 함께 자금세탁방지 대응체계를 강화하고, 금융과 ICT 간 빅블러 현상에 대한 규제를 도입한 사례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IBK기업은행이 오픈 플랫폼 사업에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리스크 관리 체계를 강건하게 구축해야 될 것입니다. 특히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에 의해 개인에 대한 평가가 기계적·자동적으로 이루어지는 '프로파일링'으로 정보주체가 소외되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됩니다. 구체적으로 금융거래 이력이 부족한 청년층, 해외 거주자 등에 대한 대안적 개인신용평가나 카드단말기 구축이 어려운 영세자영업자 등에 대한 NFC 기술의 신용카드 결제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실제로 제도권 금융에서는 금융소외계층, 금융이력부족자, 소상공인, 고령층 등까지 포용하려는 신기술 도입을 추구하는 바입니다.
이처럼 디지털 플랫폼 경쟁 체제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고객을 위한 맞춤형 금융 서비스 및 컨텐츠 제작이 필수입니다. 그러므로 현재 CRM, API 시스템을 통하여 향후 오픈 플랫폼 개발 사업에 있어 핵심 고객을 구체화하고 차별화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IBK기업은행과 개인·기업 고객 간의 장기적인 관계 형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글자수 1,1632,005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