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 및 정보통신망 관련 법 전공지식"
지상파 3사가 미디어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던 예전과 달리 현재는 OOO 크리에이터, OOOTV, OOOOOO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콘텐츠가 제작, 송출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무분별한 콘텐츠들을 규제할 법적인 수단도 제정, 개정되고 있지만 콘텐츠에 비례하여 발생하는 문제들에 비해 그 속도가 느립니다. 대표적으로, 크리에이터와 인플루언서, 연예인들까지 암묵적으로 행해지다가 2020년에 폭로된 뒷광고는 이를 규제할 법 규정이 명확히 존재하지 않아 발생한 사건입니다.
저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정보통신망법, 저작권과 상표 등을 다루는 재산권을 학습했습니다. 또한, 스마트 커뮤니티 프로그램 개발 산업의 연구보조로 참가하면서 단순한 수강에 그치지 않고 관련 법의 논문과 판례 정리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개인정보 및 저작권 등 실전에 적용될 법 조항들을 다룬 경험을 통해 앞으로의 영업관련 활동과 홍보 콘텐츠 제작에 있어 개인정보 및 저작권 침해에 대해 유용하게 쓰일 저만의 무기가 될 것입니다.
"다양한 경험으로 다져진 팀빌딩 및 커뮤니케이션 역량"
전공 특성상 팀으로 구성되는 활동이 적었기에 저는 교내에서 4번의 학습활동 동아리와 2번의 축제 기획에서 팀장을 맡아 부족한 팀 활동을 채웠습니다. 각기 다른 팀의 장을 맡으면서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며 이견을 조율하고 대처해나가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또한, 축제를 기획하면서 홍보 전단지 및 쿠폰 등 판촉물들을 제작하고 유명 연극사와 제휴하여 관람권을 협찬 받는 일을 경험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1년동안 문화 콘텐츠와 관련된 회사에서 서포터즈와 익스턴으로 활동하면서 문화 산업에 대한 각기 다른 회사들의 비전을 흡수할 수 있었습니다. 대외활동으로 진행된 팀 프로젝트 및 홍보 영상 제작, 상품 및 프로모션 이벤트 기획 등의 업무 경험은 롯데백화점 입사 시 서비스에 대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및 니즈 파악과 상품기획 활동에 있어 기본 역량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992자1,69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