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방송공사 2021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부
  • 학점 3.5/4.5
  • 토스 Level6
  • 자격증 14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11회
  • 교내활동 2회
  • 사회활동 5회
  • 자원봉사 1회
  • 7,721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KBS가 국민들에게 보다 신뢰 받고 친화적인 공영 미디어로 거듭날 수 있도록 조직의 창의성을 강화 시키고 싶습니다. 콘텐츠 시장의 경쟁이 격화됨에 따라 콘텐츠 중심의 조직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방송경영(경영기획)' 직무를 수행하며 비전에 부합한 경영목표를 기획하고, 유관 부문과 협업하여 사업 과제에 대한 세부사항을 조정할 목표가 있습니다. 특히 예산 배분에 있어 부문별로 자원 할당과 재배치 역할을 담당하며 효율적인 운영체계을 구현하는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이를 통해 매체운영 개선방안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정확한 프로그램 성과 측정 시스템을 기획하려는 비전이 있습니다. 그리하여 회사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되는 '성취감'을 조직운영 회의체 대응을 통하여 느껴보고 싶습니다.

글자수 400693Byte

답변
저는 경영전략팀 일원으로서 원가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에 매월 진행되는 상품관련 원가기획 회의에 참여하여 부서별 원가를 결정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재료비 부문의 설계에서 '원가가 예상치보다 10% 증가했다'라는 사실이 확인되면, 즉시 10%의 초과분을 낮추기 위한 대책을 세우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유관 부문과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부문별로 목표 원가 달성 현황을 공유하고, 예비비와 특별 조정비의 적정성을 검증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전매체의 운영효과, 필요성, 시장성 등을 검토하여 운영 개선방안 및 자원 재배분 기준을 정립하는 것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제가 '방송경영(경영기획)' 직무에서 기여할 수 있는 영역은 재정안정화 기반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저는 손익분기점 분석을 통해 각 공장마다 고정비를 커버할 수 있는 최소 수익 목표를 산출해낸 바 있습니다. 그 결과 원가율이 높은 품목들의 생산비중을 줄이고, 전략 품목들의 생산 비중을 늘리는 포트폴리오 전략을 수립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각 시장마다 전략 컨텐츠의 수익성을 재검토하여 프로그램 믹스를 개선하고, 부문별로 컨텐츠 수요 기반의 수입 다양화를 도모할 것입니다.

글자수 5991,033Byte

답변
성취감에 너무 도취되어 팀을 흩뜨렸던 적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앱 서비스 런칭 당시 팀원들로 하여금 무리한 제휴 영업을 주문한 것이었습니다. 결국 팀원들은 과도한 업무량에 그만두게 되었고, 14개월 동안 준비한 프로젝트가 허무하게 종료되었습니다. 사업기획에 있어 업무량 관점에서 장애 요인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이 문제였습니다. 그 결과 타전공 학생들과 진행하는 자율주행 RC카 개발 프로젝트를 계기로 실행계획을 수립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프로젝트의 주요 과제를 도출하기 위해 대외적으로는 자율주행 기술과 연관된 거시·미시환경을 분석하였습니다. 동시에 대내적으로는 팀원들의 업무 난이도를 분석하여 업무 평가요소를 개발하였습니다. 그 결과 자율주행 RC카 개발을 성공하게 되어 우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뤄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젝트를 마주하며 어려움이 있겠지만 문제 해결을 위한 '논리적 사고'와 유관 부문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더 나은 성취를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글자수 502874Byte

답변
※ KBS 콘텐츠 제외
※ url을 포함하여 기술할 것
1. 주요 채널 : EBS다큐(https://www.youtube.com/user/ebsdocumentary)
2. 선정 이유 : 뉴미디어 활용이 활발한 젊은 시청자 계층을 주 이용 계층으로 확보하고 있기 때문임
- EBS다큐가 제공하는 교육 및 지식 영역의 콘텐츠는 언제, 어디서나 이용하는 멀티 플랫폼에 분절되기 적합한 콘텐츠임
- EBS다큐 콘텐츠의 이용자가 다른 지상파방송에 비해 젊은 계층임을 고려하여, 창의성과 흥미성을 보강한 지식 콘텐츠의 생산이 주류를 이루고 있음
· 다양한 주제를 통해 사회적 관심과 이슈를 제기하고 있는 <지식채널-e> 등의 컨텐츠 등
- SNS를 통해 EBS다큐의 편성 프로그램들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개별 프로그램들에 대한 시청자들의 피드백 댓글을 통해 콘텐츠에 대한 공감과 공유를 유도함

3. KBS다큐의 전략적 방향성 : 통합플랫폼 전략
- TV 방송의 보완적, 대안적 플랫폼 서비스가 아니라 콘텐츠를 모든 이용 맥락에 맞게 최적화 시켜야 함

글자수 539854Byte

답변
1. 킬러 콘텐츠 육성 전략
1) 대형 기획 프로젝트 제작
- 글로벌 최고 수준의 자연 다큐멘터리 제작
- 역사드라마 복원 : 특집/미니시리즈 형태로 다양성 제고

2) 킬러 예능/드라마 콘텐츠 제작
- 2049 시청층 대상. 대형 예능 프로그램 집중 육성
- 웹예능, 예능드라마 기획 및 개발

3) 전략적 편성 강화
- 큐레이션 편성 확대
- 크로스 미디어 편성 추진

2. 안정성을 높인 재원 확보 전략
1) 전 매체 광고 통합마케팅 추진 및 콘텐츠 수입 확대
- '원스톱 마케팅' 전략 수립
- 광고 통합 마케팅을 위한 조직 정비
- 2TV 실시간 재송신료 수입 확대

2) 관련 법령 개정 추진
- 자산 활용 확대를 위한 방송법 시행령 개정 추진
- 결합판매 제도 개선 추진

3. 콘텐츠 중심의 조직 구현 전략
1) 조직운영체계 개편
- 콘텐츠 중심의 공영 미디어 조직으로 개편
- 성과 중심의 급여 체계 개선
- 직무 중심의 인사제도 구현

2) 직무중심의 전문가 제도 강화
- 직무중심 방송전문가 육성으로 조직경쟁력 강화 도모

3) 프로그램 성과 측정 고도화
- 디지털 유통 콘텐츠의 성과측정 개선

글자수 600948Byte

답변
최근 급변하는 산업 환경 변화에 따라 조직 내 Agile 측면을 강화시키려는 관심이 지속적으로 제고되고 있습니다. 이에 기존의 성과관리 도구인 KPI의 한계점을 보완한 개념인 OKR이 부각되는 중입니다. OKR이란, 명확한 목표 설정을 기반으로 성과관리의 목적이 실현될 수 있도록 기존의 일하는 방식을 바꿔주는 도구입니다. 여기에서 O의 Objective, KR인 Key-Result로 구분하여 구성원 스스로가 목표를 설정하여 조직의 미션을 향하게 만드는 구조를 띄우고 있습니다. 덕분에 기존의 MBO 체계의 Top-down 목표 설정 방식에서 더 나아가 Bottom-up 의사결정 또한 성과관리의 지표로서 적용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제가 생각하는 OKR의 가장 효과적인 부분은 직원 스스로가 회사의 미션에 대해 구체적으로 고민해보는 계기를 마련해준다는 것입니다. 이전의 KPI를 설정하고 성과관리하는 것에 대비하여 OKR은 목표를 달성하는 상황에 대해 구성원과 리더가 계속해서 대화하기에 구성원은 목표에 집중할 수밖에 없는 운영 프로세스가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회사의 매출액에 직접적인 기여를 하는 프로그램의 경우 KPI를 통한 성과를 측정하고 관리하기 용이하지만, 수익에 직결되지 않을 경우 KPI에서 규정하는 성과의 정당성을 확보하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에 OKR이라는 도구를 적용하여 진행 상황 및 결과에 대하여 성과평가를 반영하는 것으로 보상 범위를 산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익에 직결되지 않는 프로그램의 경우 다른 맥락으로 회사의 미션 달성을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범위의 성과가 발현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물론 OKR은 성과관리의 도구일 뿐, 우수한 조직문화를 만들어 낼 수단으로 대변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CEO와 현장 실무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도입 목적을 논의하고, 보상제도와의 연계(기존 고과 평가요소 중 하나로 OKR을 인식할지의 여부)를 고려한 후 1~2분기로 한정하여 시범적으로 운영하는 접근이 필요할 것입니다.

글자수 1,0061,68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