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빙그레 2020년 하반기 신입 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부
  • 학점 3.5/4.5
  • 토스 Level6
  • 자격증 14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11회
  • 교내활동 2회
  • 사회활동 5회
  • 자원봉사 1회
  • 12,295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최고를 지향하는 도전인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입니다. 목표를 세우고, 시행착오를 이겨내고, 유의미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평범한 일상과 특별한 날이 적절히 어우러지는 삶에 늘 새로움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저에게 있어 성취감이란 주어진 문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적극적으로 해결 방식을 고수하게 된 원동력이었습니다. 사실 성취감에 너무 도취되어 팀을 흩뜨렸던 적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카헤일링 서비스를 런칭할 당시 팀원들로 하여금 무리한 제휴 영업을 주문한 것이었습니다. 결국 팀원들은 과도한 업무량에 그만두게 되었고, 14개월 동안 준비한 프로젝트가 허무하게 종료되었습니다. 당시 사업기획에 있어 업무량 관점에서의 비용 분석을 제대로 하지 않아 추가적인 사안에 있어 적시에 대응하지 못한 것이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그 결과 타전공 학생들과 진행하는 자율주행자동차 프로젝트를 계기로 체계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프로젝트의 주요 과제를 도출하기 위해 대외적으로는 자율주행 기술과 연관된 거시·미시환경을 분석하였습니다. 동시에 대내적으로는 팀원들의 업무 난이도을 분석하여 업무 평가요소를 개발하였습니다. 하지만 중요도에 따라 업무 스케줄을 맞추다보니 차등적인 일정에 불만을 품는 팀원들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에 팀원들의 업무를 보조하고자 데이터 모델에 의한 고객분석, OpenCV를 활용한 맞춤형 차선인식 프로그램을 코딩하였습니다. 그 결과 군집주행 RC카 개발을 성공하게 되어 사장상이라는 쾌거를 이뤄냈습니다. 여태껏 경험하지 못한 머신러닝·컴퓨터비전 기술을 적용 시키는 것에 있어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앞으로도 끈기와 긍정적인 성격을 바탕으로 더 나은 성취를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글자수 8571,497Byte

답변
유가공 산업은 최근 혁신이 가장 많이 이뤄지고 있는 업종으로 기존 제조 기술 노하우의 고도화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빙그레에서 중장기 관점의 냉장 품목 기술·시장 손익 로드맵을 구체화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서, 빙그레의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확보하는 주체로 거듭나기를 기대해 회계 부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분석 능력은 '사업관리' 단위 업무를 수행하는 데 강점으로 작용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다양한 인더스트리의 주요 현안을 파악하고, 산출된 결과물을 여러 문서 형식으로 작성해 보는 역할을 수행해보았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사업계획서, 투자제안서, 입찰제안서, 과제기획안, 프로그램 기획안, 매매계약서, 법률문서 등 실무에서 다루고 있는 문서를 대행하여 제작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에 워크숍을 통해 여러 부문과 협상 경험을 쌓을 수 있었으며, 무엇보다 피드백에 따른 문서 수정 숙련도를 굉장히 높일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저의 기획 능력은 '회계관리' 단위 업무를 수행하는 데 유리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재무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설계해보았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펫 인공호흡기 회사의 정부지원사업 대행 의뢰를 수행하며 판매 실적 부진 상황을 극복하는 계획을 기획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에 저는 이익 증가 요인을 매출 증가 요인과 비용 절감 요인으로 구분하였고 재무적인 관점으로 검증하며 근거를 수집해 나갔습니다. 그 결과 재무비율에 따라 B2B 판매 라인을 재설정하고, 해외 원료 업체와 공급 계약을 통해 채산성을 높이게 되었습니다.이처럼 분석적 사고와 기획력을 바탕으로 회사의 1년 또는 중장기 손익 목표를 계획하고 실적 달성 여부를 점검하여 경영 의사결정을 지원하겠습니다.

글자수 8571,486Byte

답변
OOOOO진흥원 국제기구협력단으로 말레이시아에 파견되어 사회적 기업 창업을 시도해본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말레이시아의 벤처창업 시장 규모는 매우 작았던 터라 대출 금융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았고 신사업이 정착하기에는 제약이 많았습니다. 이에 OO 주에서 현지 주민들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현황을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주민들은 영어를 사용하지 않았기에 팀원 모두가 말레이어를 익혀 면담 조사를 해야 했습니다. 그 결과 227명의 주민 중 86%가 고등화된 교육 서비스를 운영하는 마을기업 유치를 희망하였습니다. 이에 자녀들의 역량 강화를 지원해 줄 프로그래밍 교육 서비스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주간에는 관공서 IT 센터에서 앱 프로그래밍 교육 번역을 진행했었고 야간에는 사업 부문마다 관련 컨텐츠를 수집하여 DB에 추가했었습니다. 덕분에 수강생들이 직접 앱을 만들어내는 역량을 배양시킬 수 있었으며, 16개 업종의 마케팅 템플릿이 포함된 툴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제한된 예산으로 사업을 진행하였던 터라 지속적으로 운영하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그 결과 말레이시아 디지털경제공사와 협업하여 5개의 지사에서 시범적으로 프로그래밍 수업을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OO 지역의 870명의 학생들이 무상으로 프로그래밍 교육을 받았으며, 교육 성과를 인정받아 기관사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어떻게 보면 위 사안은 문제 범위가 광범위하였기에 개인이 접근하기에는 다소 한계점이 뚜렷하였습니다. 그러나 무에서 유를 창조하겠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기존의 상황들을 융합하고 재구성하는 과정을 통해 개인 또한 할 수 있는 업무가 있음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특정 틀에 얽매이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8601,490Byte

답변
저의 관심 분야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어내는 것입니다. 평소 함양한 중급 수준의 프로그래밍 지식으로 주어진 문제를 다양하게 해결하는 것이 취미이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기술 동향을 이해하고 고객에게 맞춤형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로 거듭나고자 하였습니다. 우선 매일마다 OOO 및 쇼핑몰 상세페이지를 탐독하여 3개의 상품을 선정하여 직접 펀딩 컨텐츠를 만들어보는 작업을 반복하였습니다. 위 작업을 토대로 신기술 및 서비스 손익 보고서를 1920개 정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신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OO자동차 신사업기획팀에서 EV 상품 경제성을 검토한 바 있습니다. 당시 제가 수행해야 될 상품과제는 주차로, 기존에 출시되었던 T맵주차에 대비하여 차별화 모델을 설계하는 것이 핵심이었습니다. 이에 고객 중요도 우선순위를 기반으로 랜덤포레스트 기법을 활용하여 주차장 알림 서비스의 수요 예측 금액을 추정하였습니다. 그 결과 신규 서비스를 도시정부 교통정체 해소 수요 충족으로 포커싱하게 되었고, 위 논리구조를 인정받아 거점별 주차 모빌리티 상품이 출시되었습니다.

이처럼 저는 정량적인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역량이 뛰어납니다. 그러므로 '원가관리' 단위 업무를 수행하는 데 관련 부서와 협상 및 조율을 통해 원하는 것을 이끌어내는 것에 유리합니다. 덕분에 기능성 제품 포트폴리오 경제성을 분석할 때 있어 수치적인 정보를 보고서로 담아내는 작업에 매우 능숙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유가공 식품의 다계층화 신규수요를 적극적으로 개발하는 빙그레의 방향성을 회계적으로 관리하여 목표 경영실적을 1.5배 빠르게 달성할 수 있는 인재로 거듭나겠습니다.

글자수 8341,445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