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KB국민카드 2020년 하반기 신입 온라인마케터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부
  • 학점 3.5/4.5
  • 토스 Level6
  • 자격증 14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11회
  • 교내활동 2회
  • 사회활동 5회
  • 자원봉사 1회
  • 9,975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제가 추구하는 삶의 가치는 성취감입니다. 목표를 세우고, 시행착오를 이겨내고자 평범한 일상과 특별한 날이 적절히 어우러지는 삶에 늘 새로움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사실 성취감에 도취되어 팀을 흩뜨렸던 적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카헤일링 서비스를 런칭할 당시 팀원들로 하여금 무리한 제휴 영업을 주문한 것이었습니다. 결국 팀원들은 과도한 업무량에 그만두게 되었고, 14개월 동안 준비한 프로젝트가 허무하게 종료되었습니다. 사업기획에 있어 업무량 관점에서의 비용분석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것이 문제였습니다. 그 결과 타전공 학생들과 진행하는 ADAS 프로젝트를 계기로 체계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프로젝트의 주요 과제를 도출하기 위해 대외적으로는 거시·미시환경을 분석하였습니다. 동시에 대내적으로는 팀원들의 업무 난이도을 분석하여 업무 평가요소를 개발하였습니다. 하지만 중요도에 따라 스케줄을 맞추다 보니 차등적인 일정에 불만을 품는 팀원들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에 팀원들의 업무를 보조 하고자 데이터 모델에 의한 고객분석, 맞춤형 차선인식 프로그램을 코딩하였습니다. 그 결과 군집주행 RC카 개발을 성공하게 되어 우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뤄냈습니다. 여태껏 경험하지 못한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 시키는 것에 있어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앞으로도 끈기와 긍정적인 성격을 바탕으로 더 나은 성취를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글자수 6921,207Byte

답변
저의 큰 장점은 끊임없는 개선 능력으로 주어진 문제를 다양하게 해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장점을 극대화하고자 컴퓨터가 효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문제를 정의하고 이에 대해 명확한 답을 기술하는 일련의 사고 체계가 형성하고자 하였습니다. 그 결과 정량적인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역량이 함양되어 수치적인 정보를 보고서로 담아내는 작업에 능숙합니다. 이에 KB국민카드 Value Chain 및 핵심 역량에 집중된 사업모델의 분석을 통해 급변하는 산업 패러다임 변화 속에서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보조하는 분석 자료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반면 타인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면 저자세로 대응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컨설팅 경험을 쌓기 위해 프리랜서로 3년 동안 영업을 병행했었던 터라 저자세가 몸에 배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단점을 보완하고자 업무를 할 때면 문제 해결 방향을 명확히 이해하여 기준과 논리를 근거 삼아 설득하고자 하였습니다. 덕분에 의사결정에 있어 규정 및 관련 법령의 중요성을 부각시켜 분쟁 리스크를 사전에 예방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 결과 회사의 방향성을 명확히 이해해 기준과 논리를 근거로 공정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입사 후 서로 다른 이해관계가 맞물리는 상황에 마주한다면 적절한 설득과 의견 조율을 하는 소통을 선보여 저자세가 아닌 정자세로 대응하겠습니다.

글자수 6941,198Byte

답변
"좋아하는 것보다 잘하는 것을 선호하는 팀원들"

OOOO은행 대학생 홍보대사 발대식 당일, 난생 처음 보는 사람들과 한 팀으로 소속되어 6개월 동안 금융 상품을 홍보하는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발대식에 참여한 팀원은 대다수 저와 비슷한 목적으로 기획 경험을 늘리고 싶어 하였습니다. 하지만 홍보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기획뿐만 아니라 디자인, 영업 등의 역할이 요구되어졌고 특히 판촉물을 직접 만들어야 하는 디자인 부문의 인력이 가장 많이 필요하였습니다.

"역할마다 난이도 차이가 심해 비효율성 초래"

결국 자발적으로 디자이너 포지션을 지원하였던 저는 여러 활동을 통해 디지털 컨텐츠를 제작하는 기술을 배우고자 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 원하는 영상을 직접 기획하고 담아낼 수 있는 수준까지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영상 홍보물을 제작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영상 전문가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꽤 큰 진입 장벽이 존재했었던 터라 홀로 편집을 진행할 때면 팀원들의 협력을 절실히 느끼곤 하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분업 체계를 추구했던 팀 활동 구조를 개편하여 역할 구분을 폐지하기로 하였습니다.

"워크그룹으로 활동 형태 변경하여 협업체계 구성"

그 결과 매월 진행되는 홍보 활동에 따라 최적화된 워크그룹을 편성하였고, 기획 부문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분과마다 대표자가 참여하여 의견을 조율하는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물론 이전에 비해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내부 의견이 존재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는 웹툰, 축제, 거리 홍보 등 훨씬 많은 도전을 주도하여 팀원 모두가 홍보 결과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덕분에 팀원 모두가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춤 연습, 악기 연주, 원데이 클래스 등을 위 대외 활동을 계기로 임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활동 보고대회에서 창의성을 높게 평가 받아 상위권 성적을 얻게 되었습니다. 협업체계로 활동을 계획하고 미션을 완수해 본 대표적인 경험이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위 사안은 문제 범위가 광범위하였기에 개인이 접근하기에는 다소 한계점이 뚜렷하였습니다. 그러나 무에서 유를 창조하겠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기존의 상황들을 융합하고 재구성하는 과정을 통해 개인 또한 할 수 있는 업무가 있음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항상 특정 틀에 얽매이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글자수 1,1672,010Byte

답변
"(성공) 가능성을 믿고 최선을 다하자"

OOOOO진흥원 국제기구협력단으로 말레이시아에 파견되어 사회적 기업 창업을 시도해본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지 벤처창업 시장 규모는 매우 작았던 터라 대출 금융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았고 신사업이 정착하기에는 제약이 많았습니다. 이에 저는 OO 주에서 현지 주민들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현황을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227명의 현지 주민 중 86%가 고등화된 교육 서비스를 운영하는 마을기업 유치를 희망하였습니다. 이에 주간에는 관공서 IT 센터에서 앱 프로그래밍 교육을 진행했었고 야간에는 사업 부문마다 관련 컨텐츠를 수집하여 편집 툴 데이터베이스에 추가했었습니다. 덕분에 6주동안 수강생들이 직접 앱을 만들어내는 역량을 배양 시킬 수 있었으며, 16개 업종의 마케팅 템플릿이 포함된 웹툴을 제공한 성과를 인정받아 기관사업으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창업을 도전할 때만 하더라도 이처럼 다양한 일을 마주하게 될 것이라고 상상하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주민 중심으로 분석하고 창조적 혁신을 거듭한 결과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작은 가능성이라 하더라도 저에게는 무엇보다 큰 자산이며 최고로 거듭나기 위한 원동력입니다.

"(실패) 틀림을 현명하게 인정하자"

개인의 의지로 해결할 수 있는 범위의 일이 있는 반면, 아무리 고민해도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범위의 일도 존재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창업 당시 제휴 계약을 맺고자 업주들을 설득하는 것이었습니다. 당시 거듭되는 거절로 사업에 진전이 없자 다급해진 저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도전을 서슴치 않았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업주들의 반응은 냉담하였으며, 고유의 사업 영역에 제 3자가 개입되는 것을 꺼려했습니다. 당시 주어진 결과를 받아들이기가 어려워 몇 번이고 업주들에게 재상담을 요청하곤 하였습니다. 하지만 결과에 변함이 없자 갈수록 힘겨웠던 저는 도망치듯 프로젝트를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위 경험에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진취적인 목표를 바라보는 것이 아닌 오로지 버티는 것에 집중하고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덕분에 틀림을 인정할 줄 알고, 방향 설정을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자는 교훈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위 실패는 스스로에게 하지 말아야 되는 것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세워 준 경험이었습니다.

글자수 1,1581,995Byte

답변
"데이터 분석 모델 개발과 서비스 기획, 제휴 협력 체계 구축에 능통한 지원자입니다."

1. 고객과의 접점을 기반으로 한 데이터 플랫폼 고도화
가. 추진 배경
1) 카드사 보유 데이터는 소비자의 결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소비자 데이터'로 초개인화 맞춤 서비스 개발에 활용

나. 개선 기회
1) 대출 타켓팅, 데이터 분석 정교화 등을 통해 새로운 여신 업무로 비즈니스를 다양화할 수 있는 기회 발굴

다. 역량 개발 내역 - OOOOOOOO평가원 최적화된 직무 컨셉 수립 및 CDP 개발(OOOOOOO HR본부 Research Analyst)
1) OOOOOOOO평가원 142개 직무분석 및 직무분류체계 수립
2) OOOOOOOO평가원 직무 질적요인 가치평가 조사서 Raw Data 수합
3) OOOOOOOO평가원 직무 질적요소 AHP 분석
4) OOOOOOOO평가원 경력개발제도 E-HR SAP 프로그램 디자인
5) OOO 머신러닝/인공지능/컴퓨터비전/자연어처리 분과 수료(이론&실기 테스트 합격)
6) 포스트코로나 논문, 연구, 방법론 리뷰 및 관련 아이디어 제안
7) 오픈소스 데이터 셋을 활용한 딥러닝 소스코드 개발
8) 빅데이터 플랫폼 개발 프로젝트 최종 보고서 제작 및 프레젠테이션(영어로 진행)

라. 기여 방안
1) 개인 정보 비식별화, 가명화 관련 처리 모듈 개발
2) 비식별화, 가명화 기술 벤치 마킹 및 기술 동향 파악
3) 개인 정보 데이터 카테고리, 데이터 플로우 관리
4) 빅데이터/AI 등 활용 분야에 따른 비식별화, 가명화 실행
5) 프라이버시 리스크 절감 방안 수립, 관리 모듈 개발
6) 데이터 분석 거버넌스 수립/관리 지원

글자수 9111,374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