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스마일게이트엔터테인먼트 2020년 하반기 인턴 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부
  • 학점 3.5/4.5
  • 토스 Level6
  • 자격증 14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11회
  • 교내활동 2회
  • 사회활동 5회
  • 자원봉사 1회
  • 7,345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코로나 충격으로 B2B 산업 또한 미래의 불확실성이 커져 가고 있지만 동시에 AI, EV, 5G 등 신기술 확대로 게임 시장 수요는 성장세를 띄우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스마일게이트에서 중장기 관점의 기술·시장 로드맵을 구체화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서, 회사의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확보하는 주체로 거듭나기를 기대해 재무부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매일마다 파이낸싱 프로젝트를 스터디하여 1920개의 보고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향후 융복합 산업에서 발생 가능한 수요를 선점하고자 고객들로 하여금 기존에 경험하지 못한 서비스를 손익 관점으로 접근하여 개발하고자 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 신사업기획팀 인턴으로 OO차 EV 배터리 인프라를 기획할 당시 TCO를 낮춰 사업 효율성을 꾀하고자 하였던 것입니다. 우선 저는 이동의 대상을 사람과 사물로 분류하여 운송 및 로지스틱스 솔루션을 기획해보았습니다. 기존 B2B, B2C 고객들에게 차를 제공하였던 BM에서 더 나아가 차량과 소프트웨어가 결합된 상품 및 서비스의 차별화로 발생하는 중장기 손익 목표를 계획하는 것이 핵심이었습니다. 그 결과 lead time을 개선할 수 있는 FMS 타당성 검증을 인정받아 최우수 인턴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처럼 저는 정량적인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역량이 뛰어납니다. 그러므로 입사 후 재무·원가·관리회계 지식을 바탕으로 프로세스 효율화를 추구하는 PM으로 활동할 계획이 있습니다. 것입니다. 특히 프로젝트 현금 흐름을 예측하는 단위 업무에 집중하여 게임개발 사안을 합리적으로 책정할 수 있는 역할에 관심이 많습니다.

글자수 8041,372Byte

답변
저는 성취감을 지향하는 삶을 추구하였습니다. 목표를 세우고, 시행착오를 이겨내고, 유의미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평범한 일상과 특별한 날이 적절히 어우러지는 삶에 늘 새로움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저에게 있어 성취감이란 주어진 문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적극적으로 해결방식을 고수하게 된 원동력이었습니다. 사실 성취감에 너무 도취되어 팀을 흩뜨렸던 적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카헤일링 서비스를 런칭할 당시 팀원들로 하여금 무리한 제휴 영업을 주문한 것이었습니다. 결국 팀원들은 과도한 업무량에 그만두게 되었고, 14개월 동안 준비한 프로젝트가 허무하게 종료되었습니다. 사업기획에 있어 업무량 관점에서의 인력 분석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것이 문제였습니다. 그 결과 타전공 학생들과 진행하는 자율주행자동차 프로젝트를 계기로 체계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프로젝트의 주요 과제를 도출하기 위해 대외적으로는 자율주행 기술과 연관된 거시·미시환경을 분석하였습니다. 동시에 대내적으로는 팀원들의 업무 난이도을 분석하여 업무 평가요소를 개발하였습니다. 하지만 중요도에 따라 업무 스케줄을 맞추다 보니 차등적인 일정에 불만을 품는 팀원들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에 팀원들의 업무를 보조 하고자 데이터 모델에 의한 고객분석, 맞춤형 차선인식 프로그램을 코딩하였습니다. 그 결과 군집주행 RC카 개발을 성공하게 되어 우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뤄냈습니다. 여태껏 경험하지 못한 머신러닝·컴퓨터비전 기술을 적용 시키는 것에 있어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앞으로도 끈기와 긍정적인 성격을 바탕으로 더 나은 성취를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글자수 8061,413Byte

답변
제가 살아오면서 가장 애정을 쏟아 본 일은 9주 동안 국제기구협력단으로 말레이시아에 파견되어 사회적 기업 창업을 시도한 것입니다. 그러나 말레이시아의 벤처창업 시장 규모는 매우 작았던 터라 대출 금융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았고 신사업이 정착하기에는 제약이 많았습니다. 당시 정부 관계자들은 국민들의 정보화 수준에 의해 벤처기업 육성 사업이 활성화되지 않을 것이라고 브리핑하였습니다.

이에 저는 OO 주에서 현지 주민들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현황을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주민들은 영어를 사용하지 않았기에 말레이어를 익혀 면담 조사를 해야 했습니다. 그 결과 227명의 현지 주민 중 86%가 고등화된 교육 서비스를 운영하는 마을기업 유치를 희망하였습니다. 이에 분과를 설정하여 난이도에 따라 교육생들을 모집하여 체계화된 프로세스를 개발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주간에는 관공서 IT 센터에서 앱 프로그래밍 교육을 진행했었고 야간에는 사업 부문마다 관련 컨텐츠를 수집하여 편집 툴 데이터베이스에 추가했었습니다. 덕분에 9주 동안 수강생들이 직접 앱을 만들어내는 역량을 배양시킬 수 있었으며, 16개 업종의 마케팅 템플릿이 포함된 웹툴을 제공 성과를 인정받아 기관사업으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위 사안은 문제 범위가 광범위하였기에 개인이 접근하기에는 다소 한계점이 뚜렷하였습니다. 그러나 무에서 유를 창조하겠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기존의 상황들을 융합하고 재구성하는 과정을 통해 개인 또한 할 수 있는 업무가 있음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항상 특정 틀에 얽매이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글자수 8011,390Byte

‘(주)스마일게이트엔터테인먼트’ 진행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