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아이비엠(주) 2020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부
  • 학점 3.5/4.5
  • 토스 Level6
  • 자격증 14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11회
  • 교내활동 2회
  • 사회활동 5회
  • 자원봉사 1회
  • 2,91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제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커리어 목표는 글로벌 기업의 핵심 의사결정에 일조하는 'Digital Strategist'입니다. 이에 IBM에서 근무하며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새로운 IT기술들을 학습하고 이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혁신을 리딩할 계획이 있습니다. 특히 기존의 IT 시스템 및 인프라 구조, 현업의 업무 환경 등 다양한 요건 등을 고려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구체화하는 기획력을 함양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러므로 커리어의 시작으로 IBM은 매우 적합합니다. IBM은 여러 현업에서 요구되는 사항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시스템 세부 구축 방향을 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사내의 우수인재들과 협업하며 고객사의 주요 디지털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새로운 비즈니스를 기획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399674Byte

답변
Business Consultant 직무는 IT 전략, 데이터 분석 지원, 디지털 인프라 및 디지털 보안 업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인더스트리에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경영 환경과 IT기술 변화에 맞춰 전사 IT지원 체계를 기획하고 추진 방향을 잡아나가는 일을 합니다. 그러므로 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AI, VR/AR, RPA 등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들을 활용하여 현업 업무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비즈니스를 기획하는 활동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에 Business Consultant 직무의 경우 다양한 조직과의 네트워킹 및 의사소통, 갈등 관리 역량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IT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면 다양한 현업 조직들과 서로 다른 성격의 조직들과 함께 일을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IT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현업과 타 부문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개발협력사 간의 갈등 또는 현업 조직들 사이의 입장 차이에 따른 갈등이 빈번하게 발생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여러 구성원들 간의 활발한 의사소통을 통해 IT기술을 이해하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저는 Business Consultant 직무 수행하기 위해 개발 스터디 및 AI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를 발견하고 IT기술을 활용하여 개선하는 주체로 거듭나기를 희망합니다. 구체적으로 전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에 맞춰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조사·분석하고, 시스템 세부 구축 방향을 결정하는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 있습니다.

글자수 7941,306Byte

답변
"(방향) 비즈니스 모델 제안 → 업무 제휴"

개인의 의지로 해결할 수 있는 범위의 일이 있는 반면, 아무리 고민해도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범위의 일도 존재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창업 당시 제휴 계약을 맺고자 업주들을 설득하는 것이었습니다. 대안을 완벽하게 기획하려 할수록 문제가 더욱 어렵게만 느껴졌고 어떻게 시작할 지가 막막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정형화되어 있는 업무 이외에 처음으로 새로운 사업모델을 기안하고 추진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장애물) 업주들은 업무제휴를 왜 거절하는가"

당시 거듭되는 거절로 사업에 진전이 없자 다급해진 저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도전을 서슴치 않았습니다. 그리하여 기업 경영에 필요한 논리적인 사고를 케이스 스터디로 함양하고자 하였으며 자본금의 경우 공모전 상금으로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이 때만 하더라도
제 하루는 늘 단기적인 목표들로 구성되어 있었고 짧은 시간 내에 창업 공모전 PPT 제작, 중견기업 투자 IR 등을 수행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업주들의 반응은 냉담하였으며, 금액적인 부분을 제시하고 회유하여도 그들은 고유의 사업 영역에 제 3자가 개입되는 것을 꺼려했습니다. 결국 소비와 공급 측에서 동시에 필요로 하는 수요를 포착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업화에 실패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주어진 결과를 받아들이는 데 여러모로 아쉬워 몇 번이고 업주들에게 재상담을 요청하곤 하였습니다. 하지만 결과에 변함이 없자 갈수록 힘겨웠던 저는 도망치듯 창업 프로젝트를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교훈) 틀림을 현명하게 인정하자"

위 경험에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진취적인 목표를 바라보는 것이 아닌 오로지 버티는 것에 집중하고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덕분에 틀림을 인정할 줄 알고, 방향 설정을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자는 교훈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위 실패는 스스로에게 처음으로 하지 말아야 되는 것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세워 준 경험이었습니다.

글자수 9931,707Byte

답변
코로나 충격으로 금융업 또한 미래의 불확실성이 커져가고 있지만 동시에 인공지능, 빅데이터, 5G 등 신기술 확대로 관련 시장 수요는 성장세를 띄우고 있습니다. 이에 저는 최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가장 공격적인 투자를 추진하여 OOOO은행을 선정하여 중장기 전략의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우선 단기적으로는 고객들이 OOOO은행의 변화하는 서비스 형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보조체계가 구축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고객들의 관점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맞춤형으로 상담할 수 있는 임직원들의 역량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단계적인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해 디지털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해 충분하게 이해도를 높여야 할 것입니다. 더불어 상품 및 서비스 품질 고객 관리 강화를 목표로 디지털 리스크 확산 대비 정보 및 소비자 보호 관련 내부 통제 체제를 구축해야겠습니다.

중·장기적으로는 OOOO은행의 고객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상품·서비스를 개발하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현장에서 요구되는 고객들의 수요를 파악하여 올바른 개발 방향을 수립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자연어처리 분야에서 기존에 출시된 로보어드바이저 기능을 강화시켜 해외 고객들의 복합점포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에 영업점에서는 타사 대비 고객의 니즈를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주요 변수를 순위화하여 AI 서비스 라인업을 발굴하는데 보조 해야겠습니다.

궁극적으로 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로드맵을 통해 지향하는 OOOO은행의 목표는 고객 접점 확보를 위한 플랫폼 경쟁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이에 발맞춰 IBM에서도 금융업계를 대상으로 Digital Reinvention Framework를 기반으로 다양한 플랫폼 전략을 설계하는 기회 영역을 발굴해야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전사적인 관점에서 데이터를 어떻게 통합하여 효율적으로 잘 모을 것인지, 그리고 이를 활용하여 어떻게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지 등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속적인 가치 창출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글자수 1,0051,71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