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E1 2020년 하반기 인턴 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부
  • 학점 3.5/4.5
  • 토스 Level6
  • 자격증 14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11회
  • 교내활동 2회
  • 사회활동 5회
  • 자원봉사 1회
  • 14,56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고등학교 때 기말고사 수학 시험을 응시하다 뜻밖의 문제를 접한 적이 있습니다. 바로 미적분 문제 밑에 해설이 적혀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수업 시간에 다뤄보지 못한 개념이 적용된 해설이었고, 제가 구한 답과 달랐습니다. 결국 빈칸으로 시험지를 제출하게 되었지만 굉장히 억울했습니다. 이에 몇 명의 학생들과 합심하여 수학 선생님께 이의제기를 하게 되었습니다. 수학 선생님은 이의제기한 학생들을 휴게실로 모두 호출하여 A4 1장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문제에서 제기된 해설과 자신의 해설 중 무엇이 더 합리적인지 적어보라고 주문하였습니다. 당시 선생님께서 적어주신 해설 자체를 이해하지 못했기에 비교 자체가 불가능했습니다. 덕분에 제가 쓴 해설이 옳다는 논리를 만들지 못하였고 결국 점수 받는 것을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문제 해결 방향을 명확히 이해하여 기준과 논리를 근거 삼아야 한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477828Byte

답변
저는 E1의 LPG 사업 부문에 관심이 많아 재경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에너지 산업에서 주목하고 있는 회계·AI·빅데이터 역량을 함양 하고 있어 여러 고객사들을 검토해 영업이익을 늘리고 싶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E1에서 회계관리·세무관리 직무를 수행함으로서 회사의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확보하는 주체로 거듭나기를 희망하여 재경 부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커리어 골은 글로벌 LPG 기업의 핵심 의사결정을 보조하는 Financial Strategist입니다. 이에 분기마다 발생하는 이슈 사항, 시즌에 따라 변화하는 LPG 소비 트렌드 관련 문서를 탐독하여 손익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재무정보 활용 능력을 키워나갈 것입니다. 또한 입사 후 5년을 기점으로 회계사 라이센스를 취득하여 각 부문이 보지 못하는 Cross-Functional한 과제를 수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E1의 이해관계자와 유기적으로 협상할 수 있는 노하우를 함양하기를 기대하는 바입니다.

글자수 500832Byte

답변
재경 직무는 회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한정된 재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경영 환경 변화에 따라 적시에 정보를 제공해야 하므로 기본적으로 분석 및 기획 능력이 요구됩니다. 저의 중급 수준의 재무 지식은 '회계관리' 단위 업무를 수행하는 데 강점으로 작용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다양한 인더스트리의 주요 손익 이슈를 파악하고, 산출된 결과물을 여러 문서 형식으로 작성해 보는 역할을 수행해보았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회사의 경영 상황에 대한 기록, 실적 결산과 같은 장부 관리와 재무제표 작성 업무를 수행 제작한 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조세의 정확한 신고와 납부, 세법 검토를 통한 지침 수립, 국제거래의 조세 검토 업무 경험을 쌓은 바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양한 시장 정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환율, 금리, 관련 규제 등)하고 필요 시 분석적 사고 및 기획력을 바탕으로 급변하는 환경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의사결정을 지원하겠습니다.

글자수 494850Byte

답변
중장기 판매 및 이와 연계한 투자 활동의 최적화를 위해서는 환경 변화에 따른 적시 대응이 요구됩니다. 이에 경영 컨설턴트로 스타트업 사업 보조를 17개월 동안 수행하면서 여러 기업들의 환경을 경험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계기로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통계학을 공부한 바 있습니다. 덕분에 OOOO대학교에서 2개월 동안 고객데이터와 판매데이터를 분석하여 미래 특수강 수요 예측 모델을 설계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탐색적 분석을 기반으로 히스토그램, 산점도, 박스플롯을 그려 주요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시각화 하였습니다. 더불어 고객 중요도 우선순위를 기반으로 랜덤포레스트 기법을 활용하여 TCO를 낮출 수 있는 기회 영역을 추정하였습니다. 그 결과 lead time을 개선할 수 있는 FMS 타당성 검증을 인정받아 인정받아 OOO 사장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저는 정량적인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역량이 뛰어나 수치적인 정보를 보고서로 담아내는 작업에 능숙합니다.

글자수 498850Byte

답변
창업 당시 제휴 계약을 맺고자 업주들을 설득하는 것에 큰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 업주들의 반응은 냉담하였으며, 금액적인 부분을 제시하고 회유하여도 그들은 고유의 사업 영역에 제 3자가 개입되는 것을 꺼려했습니다. 그래서 업주들에게 매출 극대화라는 비젼을 제시하자는 전략 하에 장단기 액션 플랜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업주들을 위한 앱 기능들을 대폭 추가하였고, 업주 관점에서 해당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는 이유를 계속적으로 담아내고자 하였습니다. 그 결과 변화된 업주들의 반응과 5곳의 제휴 협약을 체결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창업을 도전할 때만 하더라도 이처럼 다양한 일을 마주하게 될 것이라고 상상하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고객 중심으로 분석하고 창조적 혁신을 거듭한 결과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작은 가능성이라 하더라도 저에게는 무엇보다 큰 자산이며 최고로 거듭나기 위한 원동력입니다.

글자수 48083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