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차증권(주) 2020년 하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부
  • 학점 3.5/4.5
  • 토스 Level6
  • 자격증 14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11회
  • 교내활동 2회
  • 사회활동 5회
  • 자원봉사 1회
  • 7,85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제가 증권업에 선택한 이유는 급변하는 산업 환경 변화에 가장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사람으로 거듭나기 위함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 리테일 영업 분야에 선도적인 증권사 중 하나인 현대차증권에서 상위 시장 점유율을 유지 시키기를 희망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최근 금융 산업에서 주목하고 있는 AI·빅데이터 역량을 함양하고 있어 개인·기관 고객들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금융 솔루션을 제시하는 목표를 구현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현대차증권에서 리테일 영업 업무를 수행하며 영업이익을 3.5배 정도 늘릴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차증권에 입사하며 제가 이루고자 하는 꿈은 10억 명의 사람들로 하여금 최소 100원 이상의 부가가치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입사 후 핵심 증권 상품을 설계하고 판매하며 주요 고객이 원하는 수요가 무엇인지 파악할 계획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증권 마켓 트렌드에서 고려되어지고 있는 주요 변수의 상관관계를 통계기법으로 분석하여 영업 아이디어를 기획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CFA 자격증의 습득 외국어 및 퀀트 베이스의 컴퓨터 활용 스킬 등을 키워 현대차증권의 리테일 영업 전문가로서 심도 깊게 관련 부문 지식을 쌓아 성장을 꾀하고자 합니다. 이에 현대차증권 리테일 영업본부에서 습득한 인적 네트워크 전문 지식 활용을 통해 회사 내 제너랄한 금융전문가로서 성장 커리어 path를 밟아가기를 희망하는 바입니다. 특히 국내외 주요 투자자들과 다양한 금융 상품을 중개 거래하는 과정을 통해 최적화된 해외 비즈니스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는 중간관리자로 성장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7981,380Byte

답변
현대자동차그룹에 적합한 인재로 거듭나기 위해 저는 항상 '도전적실행' 가치에 부합하고자 하였습니다. 특히 장기적인 안목과 파급효과를 예측할 수 있는 기획력을 함양하는 것에 집중하였습니다. 그 결과 지점 고객들에게는 투자 상품 방향성을 명확히 이해 시켜주고, 경영진에게는 목표 수익률을 제고 시킬 수 있는 영업관리 계획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우선 매일마다 HMG 저널을 열람하며 그룹 내 지향하는 투자 방향성이 어떠한지 파악하고자 하였습니다. 위 작업을 토대로 모빌리티 신사업 밸류에이션 스터디 보고서를 17개 정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증권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여러 인더스트리에서 구조화된 BM에 대한 이해도늘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스타트업의 엑설레이터로 활동하며 수명 주기에 따라 차별화된 업무 분장을 수행한 경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선 창업단계에서는 각종 규정을 설정하고, 기장 대행 등 회계업무 처리 방식을 결정한 바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현금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체계를 정리하여 정확한 원가 산정을 통해 판매가를 재설정 해 수익성을 개선 시킨 것이었습니다. 더불어 성장단계에서는 자금운용 스케줄을 수립하고자 스타트업의 규모와 업종의 특성을 비교해가며, 경쟁상황에 대응하는 맞춤형 전략을 기획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 패션 업체의 재고를 관리할 수 있는 엑셀 시트 제작과, 회계/세무 문서 대행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자 미국 리테일시장의 옴니채널화 현상을 탐구한 사례가 있습니다. 그 결과 업체에서 고려할만한 AI 솔루션이나 챗봇 도입의 타당성을 검토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예산 계획을 전반적으로 담당하여 OO군으로 하여금 2억 원의 실물 투자를 유치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는 누구보다 고객들의 목소리를 듣고, 그들이 현대차증권에 높은 만족도와 신뢰도를 가질만한 계기를 부여해줄 수 있는 인재로 거듭나고 싶습니다. 이에 리테일 주요 상품 채널을 관리하고, 다변화된 영업 전략을 수립하여, 지점에서 추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글자수 1,0031,738Byte

답변
리테일 영업 직무는 현대차증권과 주요 고객 간의 주식, 채권, 선물, 옵션, 파생상품 등을 판매하는 것을 통해 회사에 직접적인 이익 창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시장 상황에 맞는 적절한 대응 전략 수립과 이를 현실화하는 즉각적인 이슈분석 능력이 뒷받침돼야 합니다. 특히 업무상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적극적인 자세가 요구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의 분석 능력은 '자산관리' 단위 업무를 수행하는 데 강점으로 작용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다양한 인더스트리의 주요 현안을 파악하고 산출된 결과물을 여러 문서 형식으로 작성해 보는 역할을 수행해보았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OO은행 경제통계국에서 근무하며 기업경영성과를 분석한 바 있습니다. 200개의 업체를 대상으로 수익성, 성장성, 안정성 재무지표를 산출하였고 잠재적 성장률을 예측하였습니다. 그 결과 금리 동결이라는 통화 정책 방향을 결정하기 위한 보조자료를 제작해보는 경험을 쌓을 수 있게 되었으며, 거시경제 현안에 대한 통찰력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저의 문제 해결 역량은 '고객만족도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것에 매우 유리합니다. OO자동차 신사업기획팀에서 근무하며 해외 직영점의 고객 불만 사항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판매와 연계된 차별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해보았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고객 접점 측면에서 정비가 이루어지는 서비스 현장 내 본사 차원의 방향성이 수월하게 전파될 수 있도록 커뮤니티를 운영한 바 있습니다. 더불어 해외 고객들의 정비 현장 내 품질정보를 수집하였고, 연구개발·공장·품질 및 상품 부문에 피드백하여 상품의 품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였습니다. 특히 정량적인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역량이 뛰어나 데이터 분석력을 바탕으로 프로세스 효율화를 추구하는 업무에 집중하였습니다. 그 결과 모빌리티 신사업 주요성과 발표대회에서 '고객 만족도'와 '비용의 효율성' 부문에서 최고점을 받아 OO자동차 사장상 및 최우수 인턴에 선정된 바 있습니다.

글자수 9941,723Byte

답변
현대차증권 지점을 살펴보면, 개인·기업 고객들로 하여금 필요한 자산을 관리해주고 일정 수수료를 취득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에 자금 거래의 편의성을 도모하고자 최근 표준화된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게 되면서 자본시장에서도 핀테크 오픈 플랫폼 개발 사업이 착수 되고 있습니다. 오픈 플랫폼 사업은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핀테크 기업들이 개발에 참여할 수 있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우선 핀테크 기업의 경우 송금, 계좌조회, 시세조회 등 각각의 기능별로 표준화된 API를 활용해 핀테크 서비스를 빠르게 개발이 가능합니다. 특히 금융사별로 시스템 연동 작업을 진행해야 되는 번거로움이 제거되어 핀테크 사업자의 시장 기회 영역은 크게 늘어났습니다.

그러나 오픈 플랫폼 사업은 구조적으로 보안에 취약하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불량 사업자에 대한 제재나 피해 사업자에 대한 보호조치가 어렵습니다. 이에 최근 증권업에서는 개방형 혁신에 앞서 보안 체계를 개발하는 것에 주력하는 중입니다. 그러므로 디지털 플랫폼 경쟁 체제에서 현대차증권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고객을 위한 맞춤형 금융서비스 및 컨텐츠를 제작해야 할 것입니다.

글자수 6041,05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