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현대홈쇼핑 2021년 상반기 신입 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부
  • 학점 3.5/4.5
  • 토스 Level6
  • 자격증 14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11회
  • 교내활동 2회
  • 사회활동 5회
  • 자원봉사 1회
  • 8,16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홈쇼핑업은 최근 혁신이 가장 많이 이뤄지고 있는 업종으로 기존 제조 기술 노하우의 고도화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에 코로나 충격으로 미래의 불확실성이 커져 가고 있지만 동시에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수요가 유통 시장에서 성장세를 띄우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현대홈쇼핑에서 중장기 관점의 유통·시장 로드맵을 구체화하는 회계·세무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서, 현대홈쇼핑의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확보하는 주체로 거듭나기를 기대해 재경 부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저는 매일마다 PF를 스터디하여 1920개의 보고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OO차 신사업기획팀에서 근무하며 EV 배터리 인프라를 기획하였으며, 손익분석 경험을 쌓고자 OO군 농가 3곳을 방문하며 시설증축 제안서를 작성해 2억원 상당의 실물투자를 유치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는 기업의 재무분석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재무/회계 직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495859Byte

답변
제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상생추구입니다. 창업 당시 제휴 계약을 맺고자 업주들을 설득하는 것에 큰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당시 업주들의 반응은 냉담하였으며, 금액적인 부분을 제시하여도 그들은 고유의 사업 영역에 제 3자가 개입되는 것을 꺼려했습니다. 그래서 업주들에게 매출 극대화라는 상생 전략 하에 장단기 액션 플랜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업주들을 위한 앱 기능들을 대폭 추가하였고, 업주 관점에서 해당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는 이유를 계속적으로 담아내고자 하였습니다. 그 결과 변화된 업주들의 반응과 5곳의 제휴 협약을 체결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창업을 도전할 때만 하더라도 이처럼 다양한 일을 마주하게 될 것이라고 상상하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고객 중심으로 분석하고 창조적 혁신을 거듭한 결과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작은 가능성이라 하더라도 저에게는 큰 자산이며 최고로 거듭나기 위한 원동력입니다.

글자수 494860Byte

답변
저를 가장 잘 표현하는 단어는 '에너자이저', '오뚝이', '믹서기'입니다. 왜냐하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지치지 않는 체력과 포기하지 않는 불굴의 정신으로 모든 사람들을 하나로 섞는 융화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팀워크를 발휘하는 경험을 매우 지향하고 있으며 포기하고픈 순간에도 버텨내는 스스로의 모습에 쾌감을 느끼는 편입니다. 대표적으로 국제기구협력단으로 말레이시아에 파견되어 사회적 기업 창업을 시도해본 적이 있습니다. 그리하여 주간에는 관공서 IT 센터에서 앱 프로그래밍 교육 번역을 진행했었고 야간에는 사업 부문마다 관련 컨텐츠를 수집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추가했었습니다. 덕분에 수강생들이 파이썬으로 직접 앱을 만들어내는 역량을 배양 시킬 수 있었으며, 16개 업종의 마케팅 템플릿이 포함된 툴을 제공한 성과를 인정받아 기관사업으로 채택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특정 틀에 얽매이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는 습관을 배양할 수 있었기에 앞으로 더 나은 성취를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글자수 499868Byte

답변
저의 커리어 골은 글로벌 홈쇼핑 기업의 핵심 의사결정을 보조하는 Financial Strategist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1인 가구 수 증가 등 전반적인 시장 트렌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요구되는 역량을 장단기로 분류하여 쌓고자 합니다. 그리하여 바람직한 홈쇼핑 문화를 형성하고, 맞춤형으로 재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문성을 동시에 함양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저는 현대홈쇼핑에 입사하여 1억 명의 사람들로 하여금 최소 1000원 이상의 부가가치를 제공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입사 후 1~4년은 분기마다 발생하는 이슈 사항, 시즌에 따라 변화하는 주요 소비 트렌드 관련 문서를 탐독하여 손익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재무정보 활용 능력을 키워나갈 것입니다. 또한 회계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쌓기 위해 입사 후 5년을 기점으로 회계사 라이센스를 취득하여 각 부문이 보지 못하는 Cross-Functional한 과제를 수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채널 입점과 관련하여 고객사의 계약을 검토하며 각 서비스 또는 구매와 관련하여 타당성을 검토할 것입니다. 또한 신사업과 관련되어 자금 조달 전략을 수립하고, 위와 관련된 금융 비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고자 합니다. 특히 프로젝트 현금 흐름을 예측하는 업무에 집중하여 프로젝트 예산을 합리적으로 책정할 수 있는 근거를 확보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입사 10년차에는 글로벌 시장 환율 분석, 판촉비 검토, R&D 워크숍에 참여하여 상품성 개선을 위한 원가관리 업무를 수행할 것입니다. 특히 해외시장 진출에 있어 국내외 경쟁사의 공시 실적을 분석하는데 주력하고자 합니다. 그리하여 현대홈쇼핑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계획하고, 경영성과 계획대비 차이를 분석하여 효율성을 개선시킬 계획이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위 커리어를 통해 제가 지향하는 커리어 골은 강건한 홈쇼핑 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는 중간관리자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그 결과 현대홈쇼핑의 이해관계자들과 유기적으로 협상할 수 있는 노하우를 함양 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1,0071,709Byte

답변
현대홈쇼핑의 매장을 살펴보면, 제조업체들로 하여금 판매를 위한 채널을 제공하고 일정 수수료와 관리비를 취득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갖추고 있습니다. 더불어 소비자들에게는 최상의 제품을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채널로 인식하고자 '미리플레이', '반반배송'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중입니다. 특히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은 소비자의 구매 경험에 유의미한 가치를 전달하기에 충성 고객으로 전환될 계기를 마련해준다는 장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반면 30~40대 중상류층 여성 고객을 목표로 하고 있어 특정 소비자 타겟층을 공략하기에는 다소 취약한 면을 보이고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에 현대홈쇼핑은 동종업계 타사에 비해 차별화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자 생활 및 리빙 라인업을 고급화하였고, 무엇보다 현대만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도입하려는 시도가 활발히 이뤄지는 중입니다. 대표적으로 KT와 AI기반 디지털 혁신 MOU를 체결하여 CS를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려는 사업들을 꼽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대홈쇼핑이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고객들이 취향에 맞는 체험을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변모하여야 할 것입니다. 특히 구매를 중점으로 두고 있는 서비스 제공에서 더 나아가 많은 고객들이 홈쇼핑 채널에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됩니다. 구체적으로 데이터베이스의 구축과 이를 이용한 고객의 특성을 분석하여 고객 개개인을 위한 다양한 채널을 생성하고 연계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현대홈쇼핑은 1인 가구 전문 실생활 아이템 PB를 선보임으로서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변화 등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홈쇼핑 경쟁 체제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고객을 위한 맞춤 제품과 서비스 컨텐츠 제작이 필수입니다. 그렇기에 현재 CRM 시스템을 통하여 향후 온라인몰 고도화 사업에 있어 핵심 고객을 구체화하고 차별화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현대홈쇼핑과 고객의 장기적인 관계 형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글자수 9621,663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