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모비스㈜ 2021년 하반기 신입 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부
  • 학점 3.5/4.5
  • 토스 Level6
  • 자격증 14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11회
  • 교내활동 2회
  • 사회활동 5회
  • 자원봉사 1회
  • 13,48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원가기획 직무는 현대모비스의 제조원가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여 수익 개선을 계획하고 리딩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제조 프로세스의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현상을 분석하여 원가의 불합리한 요소에 대한 개선안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주어진 시간 내 즉각적인 문제 해결 역량이 요구됩니다. 저는 경영전략팀 일원으로서 원가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에 매월 진행되는 상품 관련 원가기획 회의에 참여하여 부서별 원가를 결정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부서별로 원가를 예정대로 달성하였는지,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는지 등을 점검하며 목표원가 달성에 부족한 부분을 달성해나가는 것을 지원한 바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재료비 부문의 설계에서 '원가가 예상치보다 10% 증가했다'라는 사실이 확인되면, 즉시 10%의 초과분을 낮추기 위한 대책을 세우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유관 부문과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부문 별로 목표 원가 달성 현황을 공유하고, 예비비와 특별 조정비의 적정성을 검증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현대모비스의 신제품의 경제성 검토를 수행하며 원가 절감 활동 및 신제품 손익 기획 시스템 개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제가 원가기획 직무에서 기여할 수 있는 영역은 사업성 및 투자 수익성 검토입니다. 저는 손익분기점 분석을 통해 각 공장마다 고정비를 커버 할 수 있는 최소 생산 기준을 산출해낸 바 있습니다. 그 결과 원가율이 높은 품목들의 생산 비중을 줄이고, 전략 품목들의 생산 비중을 늘리는 포트폴리오 전략을 수립할 수 있었습니다. 현대모비스 또한 가동률 대비 수익성이 확보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1조 9백억 원 수준의 투자 예산을 확보해 놓은 상황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각 시장마다 전략 제품의 수익성을 재검토하여 신제품 중심으로 믹스를 개선하고, 권역별로 수요기반의 CAPA 효율화를 도모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시장마다 균형 있는 성장을 도모하는 중장기 투자 로드맵을 수립하는 인재로 거듭나겠습니다.

글자수 1,0041,735Byte

답변
저는 '소통과 협력' 역량을 통해 조직 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이를 적절히 해결해나갈 수 있습니다. 여태껏 조직 내 자원을 적재적소에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경영목표 달성에 이바지하는 서포터 역할을 수행해왔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사전 발생 가능한 상황을 예측하여 체계적인 대응책을 수립하고, 돌발성 문제 발생 시 빠르게 대처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OOOO재단 홍보대사 활동 당시 네트워킹이 부족하여 팀원 간의 시각 차이가 좁혀지지 않아 팀 운영에 어려움을 겪은 사례가 있습니다. 발대식 당시 팀원 대다수가 기획 경험만 늘리고 싶어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홍보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기획 뿐만 아니라 디자인, 영업 등의 역할이 요구되어졌고 특히 판촉물을 직접 만들어야 하는 디자인 부문의 인력이 가장 많이 필요하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매월마다 업무 분장을 로테이션하는 Rule을 건의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전에 비해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내부 의견이 지배적이었습니다. 하지만 팀원들의 개별적인 성향에 맞춰 논리적인 주장과 구체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팀 문화의 변화 목적과 방향에 대해 지지를 구한 결과, 이전보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렴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팀 운영에서 드러난 불편사항들을 접수하여 대책 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저는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홍보 활동을 진행할 때마다 주도적으로 컨텐츠를 생산하고, 시행 시기를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협업 범위를 적절히 조율하는 것에 주력하였습니다. 이를 계기로 팀원 모두가 갖추고 있는 각각의 강점이 결합되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낼 수 있었고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홍보 활동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활동보고대회에서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 높게 평가 받아 우수상을 수여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커뮤니케이션'과 '문제 해결 능력'을 바탕으로 사업 수익성 및 신기술/신제품 원가 분석 업무에서 타 부문과 신속, 정확한 업무 협조를 도출하여 전략적 원가기획 인재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1,0101,745Byte

답변
저는 '어려움'을 추구하는 사람입니다. 문제가 어려울수록 더욱 큰 성취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명확한 업무수행 및 의사소통 능력을 바탕으로 다수의 이해관계자들과 정보공유 및 업무협조를 이끌어내는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가 맡은 일 중 가장 어려웠던 경험은 문화권이 다른 사람들과 교감하며 설득 시키는 것이었습니다.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상호 간에 많은 관심과 배려가 공유되어져야 했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말레이시아에 파견되어 사회적 기업을 운영할 때 커뮤니케이션에 크게 어려움을 느끼곤 하였습니다. 그 결과 지속적인 적자 운영을 개선하고자 OO 주 현지 주민들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수요를 조사한 바 있습니다.

당시 주민들은 영어를 사용하지 않았기에 팀원 모두가 말레이어를 익혀 면담 조사를 해야 했습니다. 그 결과 227명의 주민 중 86%가 고등화된 교육 서비스를 운영하는 마을기업 유치를 희망하였습니다. 이에 자녀들의 역량 강화를 지원해 줄 프로그래밍 교육 서비스를 기획해보았습니다. 그리하여 주간에는 관공서 IT 센터에서 앱 프로그래밍 교육을 진행했었고, 야간에는 사업 부문마다 관련 컨텐츠를 수집하여 DB에 추가했었습니다. 덕분에 수강생들이 직접 앱을 만들어내는 역량을 배양 시킬 수 있었으며, 9개 업종의 사업계획서 템플릿이 포함된 교육용 S/W를 정부기관에 판매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제한된 예산으로 사업을 진행하였기에 지속적인 운영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말레이시아 디지털경제공사에 협업을 요청하여 5개의 지사에서 프로그래밍 시범 수업을 개설하여 2주 동안 평가를 받은 바 있습니다. 덕분에 OO 지역의 870명의 학생들이 무상으로 프로그래밍 교육을 받았으며, 교육 성과를 인정받아 기관사업으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사회적 기업을 운영하며 상호조직 간 협업 업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에 앞으로도 기업 활동을 원활히 수행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분석 업무 전반을 수행하여 더 나은 성취를 만들어나가고 싶습니다.

글자수 1,0101,742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