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식회사 경신 2022년 상반기 신입 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세무학과
  • 학점 4/4.5
  • 토익 895
  • 자격증 3개
  • 11,06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서 후회 없이 살자, 내 역할을 온전히 하는 사람이 되자.’라는 인생의 가치관과 기본적으로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고 일하는 것에 있어 계획을 세워 집중하는 저의 성격이 ‘되바라지지 않는 사람’ 인재상에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OOOOO 재직 당시 기존의 회계팀 과장님이 이직 하신 후 부득이하게 대리님, 계장님, 사원인 저 이렇게 3명이 모든 반기감사 준비 및 대응을 해야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신입사원으로서 외부 회계감사 준비 및 대응이 처음이었고 과장님 몫을 나눠서 일해야 했기에 모두가 자신이 해왔던 몫보다 더욱 역량 발휘를 해야 한다는 일종의 의무감이 들었기에 쉽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회계팀 인원 모두가 같은 마음으로 이번 기회에 한 차원 더 높은 수준으로 일하고 노력해서 문제 없이 정해진 공시 일정에 맞춰 기한 내에 적정의견을 받아보자는 다짐을 했습니다. 이를 위해 먼저 평상시 월 마감 기한보다 3일 정도 앞당겨 월 마감 및 결산보고 자료정리를 마치기로 팀원들과 협의를 한 후 계획한 일정대로 마감했습니다. 그 후 본격적인 반기감사 대응 준비가 시작되었는데 기존의 자산 명세서 작성 담당이었던 제가 별도 주석 자산 파트를 담당해서 완성하고, 계장님이 별도 주석 부채 및 자본 파트를 담당해서 완성하고 대리님이 연결주석을 담당하는 방식으로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이후 회계사님 요청 증빙자료 전달 및 인터뷰까지 다소 어색하고 처음인지라 많이 헤맸었지만 있는 팀원분들께 많은 도움을 받아 문제 없이 회계감사를 마무리하게 되었고 조금 늦은 여름휴가로 재충전의 시간을 가졌던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되바라지지 않는 사람이라는 인재상의 뜻을 보았을 때 조직의 목표를 위해 희생하고 협력해서 성과를 이뤄냈던 위의 경험이 떠올랐습니다.

위의 경험이 조직 내에서 협의한 대로 내가 맡은 바는 문제 없이 일정 내에 다해내겠다는 직업 의식적인 측면에서 저를 한 단계 더 성숙하게 만들어준 귀한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경신에서도 원가팀 신입사원으로 입사하게 된다면 처음에는 다소 육체적으로나 능력적으로 부족하고 힘든 부분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능력 있는 선배님들의 조언과 끊임없이 발전하고자 노력하는 제 모습을 통해 조직에 협력할 수 있는 경신 원가팀의 든든한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1,1411,974Byte

답변
"걸어 다니는 다이어리"

성격의 장점은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꾸준히 집중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먼저 일의 우선순위를 정한 다음 행동에 착수합니다. 그럴 때 더 높은 생산성을 드러내는 사람이며 수시로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질문을 주변 사람들과 자신에게 함으로써 계획대로 원하는 것을 성취해왔습니다. 학부 시절 저는 매주 수행해야 할 일에 대한 계획을 세울 때 추가되는 과제나 보강 등을 빠짐없이 고려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설정한 계획대로 수행해왔습니다. 그 결과 좋은 학점을 취득할 수 있었고 다양한 자격증을 계획한 기한 내에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낙천적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정도로 다소 긍정적인 성격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승부욕 또는 오기가 있어서 이러한 성격 덕분에 지금까지 어떠한 일이나 학업을 해 나가는 데 어려움이 있거나 부침이 있더라도 좌절하지 않고 끝까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성격이 혹 부족하더라도 다음에는 더 잘할 수 있다는 나에 대한 믿음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들어 주기 때문에 저에게 있어 큰 무기라고 생각합니다.

단점은 목표를 완수해 나감에 있어서 계획을 세우고 업무를 진행하는 데 환경의 변화를 반영해서 계획을 수정해야 할 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소 환경변화를 반영하는 유연성은 조금 부족한 것 같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남에게 인정 받고자 하는 욕구가 크기 때문에 업무지시가 내려왔을 때 업무 내용을 잘 모르거나 시간이 오래 걸릴 거 같아도 일정을 조정하거나 업무 내용을 상사 및 직장 동료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파악하고 조정하기보다는 무조건 할 수 있다고 말하고 혼자서 해내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럴 때 정해진 일정에 맞춰 급하게 업무를 처리하다가 자칫 실수하거나 업무에 집중력을 가지고 몰입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개인의 업무 효율성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은 제 성격의 고쳐야 할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9651,666Byte

답변
자동차 전장산업이 매력 있는 산업이라고 느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4차산업혁명 및 다양한 기술 발전과 더불어 자동차의 의미를 ‘단순한 교통수단’에서 ‘하나의 커다란 전자기기’로 변화 시키는 데 있어 핵심적인 산업이기 때문에 매력을 느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자동차 전장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이전에 상상할 수 없었던 것들이 현실화 되기 때문에 세상의 발전을 리드하는 산업이고 이전까지 없던 삶을 창조하는 정말 멋있는 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경신은 자동차 전기장치 업계 매출 1위로서 캄보디아 공장 설립 및 송도 공장 완공 등 걸어온 길을 보았을 때 현재의 위치에 안주하지 않고 도전을 멈추지 않는 기업이라는 점이 저의 가치관과 맞닿아 있는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와이어링 하네스라는 확실한 제품을 가지고 있음에도 생산제품의 다각화를 통해 정션블록이나 커넥터 등의 기타제품에서도 매출을 발생 시키고 있는 점도 미래 전기차 수요를 예상해 스미토모 그룹의 투자유치를 끌어낸 점도 그리고 인도 중국 멕시코 등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는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미리 인프라를 구축해 놓은 점도 하나같이 끊임없이 발전하고 노력하는 모습에서 비롯됐다고 생각이 되어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원가팀의 담당업무를 보았을 때 흥미가 생겼습니다. 원가팀이라는 이름만 들었을 때 당연히 경영지원 파트의 재무 파트에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경신에서 제품의 발생 원가를 정밀하게 확인한 후 영업부에 제공하는 것이 원가팀의 업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경신 원가팀은 거기서 한 발자국 더 나아가 계산된 원가를 토대로 고객과 협의를 통해 윈윈 할 수 있는 최적의 판매가격을 결정하고 여러 가지 변수를 반영해 판매가격을 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팀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회사의 매출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직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9641,682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