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메인트란스(주) 2022년 상반기 신입 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세무학과
  • 학점 4/4.5
  • 토익 895
  • 자격증 3개
  • 10,67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현재에 집중해서 걷다 보면 발전은 따라온다"

1학년 2학기 가장 기초적인 전공과목인 회계원론 과목에서 F 학점을 받았던 저는 전공학점 4점으로 졸업하였습니다. 매일 수업 후 5분간 배운 내용 전체를 돌아보고 통학 시간 2시간 동안 그날 정리한 수업내용을 끊임없이 복기한 결과였습니다. 과거를 후회하기보다 현실을 직시하고 내가 바꿀 수 있는 것에 최대한 집중한다면 눈에 띄게 성장한 나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졸업 후 공공기관 인턴으로 근무할 때도 처음 들었던 말은 CCTV만 가끔 확인하면 되니 출근해서 열심히 공부만 해라 그게 남는 거다 였습니다. 처음엔 사무실에 걸려온 전화 한 통 받는 것도 허락해주지 않았지만, CCTV를 보면서 몇 건의 사고를 발견해냈습니다.
이후 통상적인 민원응대 및 전산입력을 옆자리 너머로 배우고 점심시간마다 현직자들에게 물어봄으로써 인정을 받고 다양한 업무들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턴 기간 끝날 무렵엔 사무실을 혼자 맡은 적도 있습니다.

글자수 498847Byte

답변
“당신이 헛되이 보낸 오늘은 어제 죽은 이가 그토록 바라던 내일이다.”라는 말을 처음 들었을 때 하루하루 내게 주어진 ‘시간의 중요성’을 마음 깊이 새길 수 있었습니다. 나에게 주어진 시간이 너무 소중하기에 지나간 과거를 후회하는 것보다 내가 바꿀 수 있는 것에 최대한 집중하자는 마음으로 살아왔습니다. 이러한 마음은 내 집중의 결과물을 보여주고 증명해내자는 마음가짐으로 변했습니다. 또 나를 둘러싼 모든 환경은 언제든지 내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주변 환경에 휘둘려 일희일비하는 것이 아닌 직접 행동하고 환경을 바꿔 나가는 주체적인 삶을 살고 있습니다.

글자수 335584Byte

답변
저의 특기는 ‘세무 및 회계 지식과 해당 지식을 활용한 각종 세무 신고 서식의 작성 능력’입니다. 저는 재무팀의 일원으로써 이러한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학부생 시절 세무조정실무 강의를 수강하여 ‘법인세 서식 작성능력’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강의 시간에 현직 세무사와 함께 실제 기업의 재무제표 및 제조원가명세서를 가지고 과세표준 및 세액조정계산서, 소득금액조정합계표, 감가상각비, 업무용승용차, 접대비, 퇴직연금충당금 등의 서식들을 작성해봤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다양한 법인세 양식과 부가가치세 신고서와 재무제표 그리고 세무조정 서식들의 연결 및 선후관계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OOOOO 재직 당시 기말감사 준비과정에서 접대비, 기부금, 수입금액조정명세서, 조정후수입금액명세서 4개의 법인세 서식을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426742Byte

답변
‘정시성’을 강점으로 도로 위의 차량을 대체할 수 있는 전동차는 대한민국 대중교통의 핵심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다량의 탑승객이 이용하는 전철의 특성상 전동차 유지보수는 교통의 최우선가치인 ‘안전’을 보장하는 작업으로써 평상시에 꾸준히 진행되지 않는다면 수많은 이용객들의 생명을 앗아갈 수 있는 큰 사고를 맞이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 최고 전동차 유지보수 전문기업 메인트란스가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는 가치 있는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어 지원하였습니다. 메인트란스가 담당하는 9호선은 출퇴근길 ‘움직이는 신도림역’이라는 별칭을 얻을 만큼 상당한 혼잡도를 자랑하는 구간입니다. 수많은 이용객들의 안전을 위해 일정 주기마다 전동차 경정비, 중정비 그리고 정비용 설비까지 정해 놓은 주기마다 상세하게 점검하고 입고품 또한 전수조사를 하는 부분에서 메인트란스의 ‘작은 불량으로 인한 사고 하나 허용하지 않겠다’는 사명의식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입사후 제가 가진 회계 및 세법지식을 바탕으로 선택의 기로에서 의사결정에 참고할 수 있는 재무제표 및 각종 보고자료를 만들어 메인트란스와 및 각종 이해관계자에게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또한 법인세 및 부가가치세 신고 과정에서 저의 전공이 세무학과인 점을 살려 부가가치세 신고 및 법인세 서식 작성 등 다양한 세금신고를 함으로써 메인트란스에 기여할 수 있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7261,274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