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롯데렌탈(주) 2022년 상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학점 4.16/4.5
  • 토익 940
  • 오픽 AL
  • 제2외국어 2개
  • 해외경험 4회
  • 9,365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제가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역량의 발휘 정도'입니다. 롯데렌탈에서는 제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했고 그 이유는 롯데렌탈은 MZ세대를 위한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고객 분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자유로운 조직문화를 선보인다고 판단했고 특히, 롯데렌탈 메타버스 설명회에서 더욱 잘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자유로운 조직문화에서 좀 더 자유롭게 역량을 발휘할 수 있고 더 나아가 회사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고려하여 지원했습니다.

영업기획관리 직무에 지원한 이유는 '문제해결역량'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밑에 '직무경험' 문항에 더욱 자세하게 쓰겠지만 군대에서 OJT 가이드북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누구나 인식하는 문제점을 먼저 행동으로 취해서 해결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결하여 효과성을 증진 시키는 과거 경험과 역량이 영업기획관리에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지원했습니다.

글자수 480833Byte

답변
'배려'라는 키워드로 성장과정을 기술하겠습니다. 10대 때 배려를 받은 경험과 20대 때 배려를 베푼 경험에 대해서 기술하겠습니다. 10대 때 캐나다에서 홀로 홈스테이를 지냈던 적이 있습니다. 어린 나이에 낯선 외국환경과 언어로 많이 혼란스러웠지만 홈스테이 가정 주인 분들의 배려 덕분에 금방 적응을 하게 되었습니다. 항상 제 생활에 대해 관심 가져주시고 마치 제 또 다른 부모님처럼 돌봐주셨기 때문에 지금도 감사하는 마음을 지니고 있습니다.

20대 이후 성인이 되어서는 학교 동아리 행사에서 스케줄 배정에 관하여 타인을 배려한 경험이 있습니다. 한창 전공 공부와 시험으로 바빴던 친구를 위해 친구의 스케줄 시간 일부를 더 일했던 적이 있습니다. 이 경험이 '배려'라고 하는 이유는 학교 수업 이후로 밤 늦게까지 하는 동아리 행사에서 모두가 스케줄 시간이 예민했던 상황이었지만 제가 친구의 입장을 먼저 이해하고 대신 더욱 일을 했기 때문입니다.

글자수 475812Byte

답변
사회활동은 고객을 마주치고 서비스를 제공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하겠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라면 다소 무리한 부탁을 하고 불편함을 보이는 고객을 현명하게 관리했던 경험입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다 보면 다양한 손님 유형을 마주치게 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손님은 무리한 부탁을 하는 손님들입니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손님들은 직접적으로 문제에 대해 언급하고 단호하게 말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해결책일 것입니다. 그 이유는 어떻게든 대처를 하고 최대한 손님의 마음을 배려하는 입장에서 할 수 있는 것은 다하려고 하지만 만족을 선사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가끔씩 어떤 손님들은 단순히 감정이 상해서 화풀이를 하려고 하는 손님들도 있기 때문에 좋게 돌려서 말을 해도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저는 과거에 식당 매장관리 경험을 했을 때 반말을 하고 아르바이트생을 다소 무시하는 어투로 말을 하는 손님들에게는 단호하고 직접적으로 문제에 대해 언급하며 요청을 드린 경험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손님도 당황스러워 하고 기분 나빠하는 경우도 있지만 결국 그 문제의 원인을 손님도 잘 알기 때문에 금방 해결하고 매장의 분위기를 관리했던 에피소드가 있습니다. 위와 같은 경험은 다양한 고객을 맞이하는 롯데렌탈에서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그 이유는 비즈니스 측면에서 사람 간의 관계에서 가장 힘든 것은 다소 무리한 부탁을 하는 손님들을 상대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글자수 7141,243Byte

답변
영업기획관리에서 가장 큰 강점은 '문제해결역량'일 것입니다. 지원동기 문항에서도 살짝 언급했지만 군대에서 OJT 가이드북 아이디어를 제시해서 OJT 교육의 효과성을 증진 시켰던 적이 있습니다. 처음 문제점은 OJT 교육 내용과 실제 업무와의 내용이 차이가 있었던 것이고 후임을 가르치는 선임들의 교육 내용이 조금씩 차이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즉, 정해진 틀과 체계가 없었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고자 OJT 가이드북 아이디어를 제시했습니다. 업무를 처음 하는 사람이라도 가이드북만 봐도 모든 업무를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이 가이드북의 목표였습니다. 저를 포함하여 총 4명의 병사들끼리 업무를 분담하여 가이드북을 완성했고 다른 선임 병사 2명으로부터 피드백을 얻고 수정 및 보완의 과정을 거쳤습니다. OJT 가이드북을 완성하고 OJT의 정해진 체계와 틀을 마련했고 그 이후로 기존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롯데렌탈 영업기획관리 직무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문제점을 능숙하게 해결할 계기가 될 것입니다.

반면 약점은 적절한 마케팅 및 기획 방안을 제시하는 역량입니다.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있을 것이고 롯데렌탈에서도 상황에 따라 적절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입니다. 렌탈업종의 시장 분석에 대해 아직은 부족하며 적절한 마케팅 예시와 특징에 대해서도 미리 숙지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아직은 부족한 경험과 역량에 대해서도 입사 전까지 차근차근히 보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7411,276Byte

답변
롯데렌탈에 입사 후 추구하는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자기소개서 윗 문항에서도 언급한 직무상 약점을 보완하고 적절한 마케팅 및 기획 전략을 제안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먼저 렌탈업체 전반적으로 그리고 롯데렌탈의 시장분석 및 발전상황에 대해서 파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추구하는 이유는 신입사원으로서의 가장 기본적인 업무이자 회사 발전의 기초가 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제 직무에 대해서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둘째, ESG경영에 적합한 전략을 위해 더 많은 친환경 차량을 고객들에게 선보이고 더 나아가 탄소배출 감소 목표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롯데렌탈도 ESG경영과 함께 하기 위해 더 많은 전기차 모델을 확보하고 고객에게 선보이고 있습니다. 고객 분들이 더 다양한 전기차를 즐길 수 있도록 고민해보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롯데렌탈은 렌탈업종 상 1위의 자리를 선보이고 있으며 그만큼 사회적 책임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글자수 496852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