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롯데정밀화학(주) 2022년 상반기 신입 해외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학점 4.16/4.5
  • 토익 940
  • 오픽 AL
  • 제2외국어 2개
  • 해외경험 4회
  • 9,476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실패하더라도 오뚝이처럼 일어나자"

제 가치관을 소제목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러한 영향을 준 것은 최근 있었던 실패 경험이며 이는 지금까지 준비했던 중국어 교사 임용시험을 더 이상 준비하지 않게 된 경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시는 것이지만 임용시험을 포함한 고시 경험은 합격자보다 불합격자들이 훨씬 많은 시험이며 의도치 않게 실패경험을 맞이하며 인생을 다시 돌아보게 합니다. 제 인생에서 가장 큰 실패경험이라 할 수 있고 작년까지 준비했던 시험을 포기하게 되었지만 이로 인해서 배운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저를 더욱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했고 다시 되돌아보게 했던 경험입니다. 한 번 이러한 실패 경험을 맞이했기 때문에 그 이후의 여러 도전 경험을 마주친다면 이에 대해 우뚝 서서 끈기와 집념을 발휘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둘째, 자신 없었던 중국어 전공에 대해 더욱 강점을 가지게 했던 계기입니다. 중국어 전공을 했지만 훌륭하고 자신 있게 구사한다고 자부할 수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오랜 기간 동안 중국어를 공부하며 중국어에 대해 더욱 애착을 가지게 했고 오히려 실패경험이 긍정적으로도 작용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롯데정밀화학에서도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며 과거 실패경험을 기반으로 무너지지 않고 묵묵히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중국 해외사업장과 자신 있게 중국어로 소통하는 모습을 보이겠습니다.

글자수 6981,210Byte

답변
ESG경영과 관련하여 롯데정밀화학이 이차전지의 필수재료를 개발하고 좀 더 환경보호와 사회공헌을 고민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롯데정밀화학은 롯데그룹 내의 타 계열사와 함께 이차전지 개발에 대해서 힘을 쓰고 있었으며 요즘 ESG경영이 트렌드이기 때문에 저는 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심 분야에 대한 실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ESG경영에 대한 각종 신문기사와 전문기관의 동영상 등을 확인하며 각종 기업의 ESG경영 실천사례를 참고하고 있습니다. 롯데정밀화학 같은 화학산업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분야에 대한 ESG실천 사례를 확인하며 저만의 인사이트를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둘째, 영업과 관련해서는 고객의 눈높이에 맞추는 교육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교육에서 교육대상자가 원하는 교육커리큘럼을 제시하고 교육이라는 '서비스'를 더욱 많이 판매하기 위해 고객을 설득한다는 점에서 영업과 연결고리가 있음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교육이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활동이 아닌 교육대상자가 주체가 되어 교육을 이끌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항상 고객에 대해 생각하고 이에 맞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즉, 저는 고객을 먼저 생각하고 배려하는 역량이 있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역량을 기반으로 롯데정밀화학이 ESG경영에서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고객처 공략에 대해서 더욱 노력하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6841,181Byte

답변
OJT가이드북을 만들어서 기존에 없었던 OJT의 체계와 틀을 바로잡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기존에는 체계와 틀이 없이 선임들이 돌아가면서 신병 OJT 교육을 진행했기 때문에 실제 업무 현장 내용과 OJT 내용에 차이가 있었던 것입니다. 통일된 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싶었지만 이를 참고할만한 데이터가 없었기 때문에 '낯선 환경'이었다고 말씀드리고 싶고 저 혼자서 이를 감당하기가 어려웠기 때문에 다른 병사들에게 해당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함께 협업하였습니다. 제작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저를 포함하여 4명의 병사들이 분담하여 OJT 가이드북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2명의 선임 병사들에게 작성된 가이드북의 수정 및 보완의 과정을 거쳤습니다. 여기서 제가 주도적으로 맡은 것은 먼저 OJT 가이드북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역할 분담을 나누었다는 점입니다. OJT 가이드북을 다 만들고서 주로 들었던 피드백은 신병 OJT의 체계를 잡았고 실제 업무 현장 내용을 바로 반영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또한 업무를 수행하면서 더 이상 하지 않는 업무와 추가되는 업무를 삭제하거나 추가할 수 있도록 용이하게 했던 점도 칭찬으로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경험은 비록 이전에는 하지 않았던 업무였고 낯설고 회의적인 환경이 가득했지만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자세와 다른 사람들과 협업하여 업무를 완성 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배우게 했습니다.

글자수 6941,185Byte

답변
최근에 학생의 중국어,영어 과외를 진행했고 두 과목 다 우수한 성적을 얻어서 학생은 물론이고 학부모님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얻은 경험이 있습니다. 적당함이라면 고객은 학부모님이 학생의 중국어,영어 모의고사 성적을 3등급 이상까지만 부탁한다고 하셨지만 그 이상의 정량적인 성취는 중국어,영어 1등급에 가까운 2등급 상위권 성적을 보장했던 경험입니다. 이를 이뤄낸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학생의 공부성향과 습관을 파악했습니다. 엄하게 과외를 진행해야 되는지 아니면 적당한 칭찬과 친한 형 같은 이미지로 수업을 진행해야 하는 지를 고민했고 학생의 성향 상 후자와 같이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판단했습니다. 둘째, 기존 과외수업에서는 하지 않았던 현장 수업도 한 달에 한 번씩 진행했습니다. 의자에 앉아서 수업하고 가르치는 것에 학생이 큰 피로감을 느낄 것이라고 판단하여 제가 졸업한 학교에 데려가서 학교 구경을 시켜주며 근처에서 과외를 진행했습니다. 이는 학생의 대입 공부에 의욕을 생기게 하고 더욱 열심히 공부 시키려는 하나의 전략이기도 했습니다. 즉, 고객인 학생의 성향을 파악하여 이에 알맞은 수업방식을 진행하고 과외의 선입견에서 벗어나서 참신한 수업 전략을 진행한 것이 학생 성적 향상에 도움을 줬습니다. 과외 경험을 영업과 연관 짓는다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참신한 방법으로 고객의 관심을 끄는 것이 제 전략이었습니다.

글자수 6991,213Byte

답변
"영업인의 커뮤니케이션 - 니즈 파악과 피드백 반영"

영업과 연관 지어 기술하겠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 사람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즉각적으로 업무에 반영하는 것입니다. 과거에 매장 관리 경험을 하며 손님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식당 메뉴의 문제점을 보완했던 경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식당 사장님이 새롭게 출시한 메뉴가 있었고 그 중 유난히 잘 팔리지 않던 '육개장' 메뉴가 있었습니다. 사장님이 야심차게 준비했고 웰빙과 건강을 강조한 육개장 메뉴를 손님들에게 선보였습니다. 하지만 기대와는 다르게 육개장 메뉴가 하루에 3~4개 심지어 아예 팔리지 않는 날도 가끔씩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제가 제시했던 아이디어가 육개장을 주문하는 손님들에게 간단한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육개장 메뉴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취합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손님들에게 선착순 100명 한해서 음료수를 서비스로 제시하는 것이었습니다. 설문조사를 취합하여 알 수 있었던 것은 육개장의 맛과 가격이었습니다. 웰빙과 건강을 강조한 것은 손님들의 관심 밖이었고 실제 다른 식당에서는 더욱 맛있는 육개장을 더욱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었기에 손님들의 관심을 끌 수가 없었습니다. 이러한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사장님께서는 메뉴를 보완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6701,166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