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국순당 2022년 상반기 신입 구매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국제학과
  • 학점 3.51/4.5
  • 토익 980
  • 오픽 AL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2회
  • 동아리 2회
  • 교내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10,97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항상 노력을 통해 요구된 것 이상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루어내려고 노력합니다. 이는 국순당의 일하는 자세, 즉 "도전"과 일맥상통한다고 생각합니다. 도전을 통해 얻는 성취감이야말로 제 성장의 원동력이었습니다.

저조했던 대회 재참가율을 20%에서 80%로 끌어냈던 경험이 있습니다. 담당했던 반은 처음 대회를 참가하는 학생들로, 대회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도 보유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설상가상으로 대다수가 부모님의 의지에 억지로 참여하여 의욕도 저조했습니다. 하지만 처음으로 학생들을 담당하는 인솔교사로써 선배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고 싶었고, 또한 의욕 없는 학생들이 과거 소극적이었던 저의 모습을 보는 것 같아 열성적으로 임해보고 싶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업 참여율을 높이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먼저 선배들에게 가장 열성적으로 토론이 진행되는 회의에 대해 파악하였습니다. 기존 모든 회의를 도는 루즈한 방식에서 수업 시작 직후 언급된 회의를 관찰하며 의욕을 북돋웠습니다. 또한, 수직적인 기존 책상 배열방식에서 의자 배치를 원형으로 바꾸어 한 사람씩 돌아가면서 주제에 대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담당했던 반 대다수가 차기 대회에 참여하였고, 현재까지 친한 선후배 관계로 남아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열성적인 태도는 선배들에게 좋은 이미지로 남아 궁극적으로 부회장으로 승진하는 데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와 같은 노력으로 저는 열정이야말로 사람의 신뢰를 끌어내는 핵심이란 것을 깨달았습니다. 국순당은 백세주라는 히트 상품에 안주하지 않고 다양한 신상품 출시와 콜라보를 통해 지속적인 도전정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순당의 도전에는 저와 같은 도전정신을 가진 실무자의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러한 열정을 국순당에서도 발휘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9131,583Byte

답변
"구매의 파이프라인"

현대경제연구원에서 1달 안에 16개국이 참가하는 국제포럼을 성공적으로 완수한 경험은 '협력의 중요성'을 확인하게 된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한국의 선진화된 농업 기술을 해외 농산업 관련자들에게 소개하는 것이 포럼의 주된 주제였습니다. 처음 접하는 농업 분야라 제반 지식이 부족하여 걱정도 되었고, 촉박한 기일 안에서 저와 연구원님 둘이서 모든 준비를 끝마쳐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모르는 분야라고 하여 포기하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오히려 새로운 분야라 그런지 제 열정을 다시 한번 끓어오르게 했습니다. 기존 대회 기획을 했던 경험을 토대로 포럼을 성공적으로 끝마치고 싶었습니다.

먼저 엑셀로 타임라인을 작성하여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작업부터 착수하였습니다. 각 분야 전문가들에게 연락하여 발표 자료를 준비해 달라고 요청했고, 자료들을 토대로 영상편집자, PPT 전문가, 번역가분에게 수정을 맡겼습니다. 서로 의견이 교차하여 다소 어려움도 많았지만, 이견 조율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여 완성도를 높여 갔습니다. 시간이 촉박한 관계로 집중력 있게 일을 진행한 결과, 요청한 대로 차근차근 진행됨에 따라 보람을 느꼈습니다. 최종본이 나왔고 생각한 것 이상으로 완성도가 높아 발표를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구매 업무에서 협력업체들과 소통하고 관리할 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이견을 조율하고 협업을 통한 시너지를 내어 협력업체와 국순당 사이를 잇는 '파이프라인'이 되고자 합니다.

글자수 7481,291Byte

답변
구매 직무의 실무 역량은 협상력과 문제 해결력에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회를 진행하면서 생겨난 수많은 문제를 해결하면서 임기응변 능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부사무국장으로 있을 당시 후배에게 참가자 식사 주문을 맡겼습니다. 그러나 주문 실수로 다음 날 아침이 준비되지 않은 것을 전날 저녁이 다되어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새로운 도시락집에 연락하였지만, 늦은 시간이라 어렵다는 말을 전해 들었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향후 3개의 대회에 있어 독점적으로 거래하겠다는 협상을 하였습니다. 제시안이 마음에 드셨는지 사장님이 아침 일찍 고생해주셔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어려운 부탁이었지만 앞으로의 지속적인 거래를 약속함으로써 파트너쉽까지 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거래처의 요구를 파악하여 서로 WIN-WIN 할 수 있는 협력적 관계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이러한 실무 역량을 갖추었지만, 아직 주류업계에서의 전문적인 구매 지식을 갖추지 못하여서 역량 수준은 75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거래자료들을 바탕으로 지식을 쌓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부족한 부분은 상사분과의 소통으로 빠르게 배워나가겠습니다. 정확한 데이터와 커뮤니케이션으로 100점을 넘어보고 싶습니다.

글자수 6271,087Byte

답변
"지원동기 : 전문성을 갖춘 멀티플레이어"

현재 국순당은 바밤바밤, 조리퐁당, 1000억 유산균 막걸리 등 콜라보와 신제품 런칭 등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주류를 넘어 트렌드를 선도하고, 브랜드의 다양화를 이끌어 갈 수 있는 국순당의 구매 직무에 매료되었습니다. 구매 직무에 걸맞은 경험과 지식 두 가지를 갖추고자 노력해왔습니다. 경험을 쌓기 위해 모의 유엔 자치기구에서 구매 계획 수립을 도맡아 하였습니다. 총 예산 1억이 넘는 대회를 준비하며 다양한 업체들을 비교하고 직접 방문하여 최고의 품질과 최저의 비용을 동시에 만족하려 노력했습니다. 실무 경험으로 업체 발굴능력과 품질관리 능력을 키웠습니다. 직무에 적합한 지식을 키우기 위해 학과에서는 국제무역, 국제경영, 국제마케팅 등 관련 과목을 수강 했습니다. 졸업 후에는 청년취업아카데미 무역인력양성과정을 통하여 원산지관리, 물류, 무역실무 등 전문화된 지식을 갖추고자 노력했습니다. 두 가지 역량을 바탕으로 수요자들의 트렌드에 발맞추어 가는 국순당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포부 : 협상 스페셜리스트"

협상에 있어 누구나 인정하는 전문가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대회 기획과 영업 인턴을 하면서 수많은 거래처를 상대하였습니다. 새로운 업체와의 미팅 시 조금이나마 좋은 품질과 가격 조건을 얻고자 협상을 했고, 이 과정에서 저만의 협상 노하우를 쌓아왔습니다. 또한, 기존의 업체들에서는 꾸준한 거래로 신뢰를 쌓아 현장에서 돌발상황이 생겨도 유연한 대처가 가능했습니다. 이러한 업체들을 비교하며 공급능력을 분석하고, 구매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국순당에서는 원부자재의 납기와 입·출고 관리를 책임지는 담당자로서 구매 비용절감과 품질 유지 및 개선을 동시에 잡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원부자재에 대한 충분한 이해도를 쌓고 싶습니다. 구매하게 될 제품군에 대한 전문화된 지식을 바탕으로 협상력을 높이겠습니다. 또한, 사교적인 성격을 바탕으로 협력 업체들과의 신뢰를 쌓아가겠습니다. 업무에서는 전문성을, 현장에서는 어떤 돌발 상황에도 당황하지 않는 유연성을 갖추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1,0311,785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