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손잡이 영업인: 영업관리와 필드영업을 동시에"
OOOOOOO 인턴으로 재직하며 동지 시즌을 타겟팅한 동지팥죽의 매출 활성화를 이끈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회사에서 주도하던 ‘한 끼 대용 식사’ 라는 죽의 캐치 프라이즈와 죽 POS 트렌드를 참고하여 동절기에 수요가 극대화 되는 점을 파악했습니다. 이에 맞춰, 제가 담당했던 OOO에서의 1)매장 내의 판매 확대와 2)매장 외의 ADD(추가) 관점에서 실수요를 개척하고자 했습니다.
1) 매장 내의 전략 : 행사 스킴의 변화에 따른 진열 구성
기존 10개의 제품에서 TOP SKU 제품 6개로 직접 매대DP를 구성했고, 상품 판매 순위에 맞춰 우선순위 진열을 이끌었습니다. 그리고 판촉물과 증정품을 선정하여 배부 했습니다. 그 결과 5일 간의 행사 동안 전국 OOO 매장 내 1위 실적을 달성했으며, 전년 동기간 대비 POS를 35.5% 신장시켰습니다.
2) 매장 외의 전략 : 제가 꾸준히 진행했던 봉사단체로 납품
먼저 복지시설에서 코로나로 인해 급식 제공을 중단하고 도시락 배부로 변경한 점을 파악했습니다. 그리고 도시락 배부 방법과 취급 제품을 조사하여 직접 제안서를 제작했고, 세 차례의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총 150개의 팥죽을 납품 시키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각 거래처들과의 매출 증진을 위해 영업지원을 건의하며 유관부서와의 효율적인 협업을 이루어내겠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제품을 들여와 판매하는 개념이 아닌 제품 USP를 깊게 이해하고 적절한 Segment&Targeting 설정을 통해 거래처의 매출과 회사의 신뢰도를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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