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GS리테일 2021년 하반기 인턴 회계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회계세무계열
  • 학점 3.14/4.5
  • 토익 745
  • 자격증 3개
  • 인턴 2회
  • 13,93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기업가치는 재무제표에 숨어있다"

재무제표를 공부하면서 재무 정보에 흥미를 느꼈고 다차원으로 분석하며 의미를 찾아내는 과정이 즐거웠습니다.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회계직무에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졌습니다. 근로장학 활동을 하면서 회계처리 뿐만 아니라 경쟁사의 재무제표와 비교, 분석하여 역량을 길렀습니다. 저는 GS리테일의 재무제표를 분석하여 넓은 시야로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을 찾고 체크 리스트를 설계하여 재무제표를 활용하고 싶습니다.

GS리테일은 Life Style Platform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3년 연속 신용평가 등급에서 AA0를 획득하여 재무구조의 건실함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재무제표를 통한 기업가치 평가라는 제 커리어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매력적인 기업입니다. 저는 유통산업이 주목하는 지표들로 체크 리스트를 설계하여 GS리테일에게 성공적인 전략의 밑거름을 제공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501857Byte

답변
"전문성과 책임감이 겸비된 인재로 도약하다."

저는 회계직무의 필수역량인 전문성과 책임감을 갖춘 인재로서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전문성은 전공 수업을 통한 공부와 관련 자격증을 통해 얻었습니다. 회계 원리, 중ㆍ고급회계, 회계감사 등 모든 회계과목을 수강했습니다. 더존과 KcLep을 다루기 위해 전산회계와 FAT를 취득했고 재경관리사를 준비하면서 회계 뿐만 아니라 세법, 원가 등을 종합적으로 배울 수 있었습니다.
둘째, 책임감은 2021년 5월 OO청에서 종합소득세 신고 도움센터 아르바이트를 통해 얻었습니다. 총 200건의 종합소득세 민원을 처리함으로써 납세자가 성실신고를 할 수 있도록 유도했습니다. 신고 안내서를 작성하여 민원 처리 속도를 높이고 납세자의 잘못된 세액공제 및 소득공제 지식을 바로잡아 맡은 업무에 책임을 다했습니다. 저는 두 경험을 토대로 건실한 재무제표를 작성하여 GS리테일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겠습니다.

글자수 499846Byte

답변
"팀원과의 협력으로 납세자의 고충을 해결하다"

2021년 5월 한 달 동안 OO청과 OO세무서에서 종합소득세 신고도움 아르바이트를 했습니다. 총 200건에 달하는 민원을 해결하면서 세금 신고에 대한 불편함을 호소하는 민원인들을 보았습니다. 잘못된 정보를 바탕으로 여러 공제를 이유 없이 반영해 달라는 난감한 상황을 겪었습니다. 이에 납세자의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팀원들에게 협력을 구하여 문서를 만들었습니다. 첫째,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방법을 정리하여 문서로 제공했습니다. 둘째, 소득에 따라 어떤 세액공제와 세액감면을 적용 받을 수 있는 지를 문서로 만들어 제공했습니다. 그 결과 민원 처리 속도가 30% 증가하는 효과를 발생 시켰습니다.

글자수 362615Byte

답변
"실패는 작은 성공의 시작"

2020년 2월부터 1년 동안 공인회계사에 도전했습니다. 졸업 후 서울에 올라가 공인회계사를 준비하기 위해 학원을 등록했습니다. 당시 코로나로 인해 매일 마스크를 쓰고 강의를 들어 육체적으로 불편했습니다. 처음 배우는 미시ㆍ거시 경제학은 정신적으로 저를 괴롭게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학원 내에서 서로가 부족한 부분을 메꿀 수 있도록 스터디그룹을 만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약한 부분인 경제학을 끌어올렸으며 첫 모의고사에서 84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날이 갈수록 이해와 암기가 필요한 부분이 많아졌고 단기간 합격이라는 목표는 저를 지치게 했습니다. 비록 공인회계사 시험에 합격하지는 못했지만, 인내와 끈기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저는 공부를 포기하지 않고 11월에 있는 재경관리사를 준비하여 합격했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감을 회복했고 내년 5월에 있을 IFRS 관리사 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저를 회계 분야의 전문가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글자수 502859Byte

답변
"정직함으로 얻은 돈은 더 뿌듯하다"

전역 후 등록금을 모으기 위해 음식점에서 아르바이트했습니다. 근로계약서를 작성할 때 점주님께서 저를 위해 4대 보험 가입하지 않겠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4대 보험은 선택이 아닌 강제 규정으로 정부에서 정한 사항으로 아르바이트생도 피해 갈 수 없습니다. 개인사업자는 4대 보험료를 세금 신고 할 때 경비로 처리할 수 있어 세금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일하다가 다치는 경우 보험처리를 할 수 없어서 아르바이트생도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점주님에게 관련된 내용을 설명하여 4대 보험료가 들어간 근로계약서를 다시 작성했습니다. 따라서 다른 아르바이트생보다 낮은 월급을 받았지만, 그 돈은 더욱 가치 있어 보였습니다. 정직함은 나침반의 N극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느 방향에서도 나침반은 항상 N극을 향해있고 사람들은 이를 보고 길을 찾아갑니다. 저는 정직함을 갖춘 인재로서 GS리테일의 정도경영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겠습니다.

글자수 501862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