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에이에스엠엘코리아(주) 2021년 하반기 신입 반도체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신소재공학
  • 학점 3.76/4.5
  • 오픽 IH
  • 해외경험 1회
  • 수상 1회
  • 사회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18,11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ASML이 추구하는 인재 : Challenge"

해외 진출 공모전에서 ’신재생 에너지‘라는 주제를 잡고 프로젝트비를 따내기 위한 기획서를 제작한 적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이 환경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유럽의 친환경 인프라 탐방을 설계하고 한국형 모델을 제시하는 기획이었습니다. 12일간의 일정을 계획하고 5개의 콘텐츠를 만들어 내기 위해 한 번도 가본 적 없는 유럽 인프라 담당자들과 컨택을 진행해야 했습니다. 구글을 통해 적합한 기업과 인프라 기관에 수십 통의 이메일을 보내 연구한 결과와 해외 인프라를 통해 프로젝트 내용을 설명하고 대화를 시도했지만 2주 동안 성과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절대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OO대학교 해외 취업팀 취업컨설턴트 부서장님을 만나 프로젝트 설명 후 조언을 구하고, 학교 교환학생 기숙사에 찾아가 유럽 친구들에게 도움도 요청했고, Linkedin과 Facebook 해외 사이트를 통해 계속해서 적극적으로 연락을 취했습니다. 결국 1달 반 동안 5개의 플랜을 성공적으로 만들어냈고 기획성을 인정받아 1400만 원 상당의 금전적 지원을 받아 팀원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클라이언트의 spec을 확보하기 위해 ASML의 기술력과 포기하지 않고 해결하는 도전정신으로 발생한 이슈를 대처하는 CSE가 되겠습니다.

"ASML이 추구하는 인재 : Passion"

17년도부터 4년간 사회성과 끈기를 배우기 위해 국토대장정을 동료와의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키우기 위해 팀원을 모집하고 대내외 공모전 3회 진행, 반도체 실무경험과 제품 품질 관리를 위해 MEMS 반도체 공정 실습과 6 시그마를 배우는 등 거의 매 학기 학부 공부 이외에도 성장하기 위해 배우는 것에 적극적으로 임해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느낀 점은 사람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때 지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ASML의 CSE는 최고의 장비를 사용하기에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아야 합니다. 제가 꿈꿔왔던 리소그래피 최강자 ASML에 입사한다면 배움을 소홀히 하지 않음으로써 전문성을 갖춘 엔지니어로 회사에 이바지하겠습니다.

글자수 1,0351,727Byte

답변
CSE는 이슈 발생 시 동료 엔지니어와 협업 하는 과정에서 유연하고 분석적인 사고가 필요합니다. 제가 해온 2가지 경험으로 제 역량을 증명해보겠습니다.

"틀에 얽매이지 않는 창의성"

'창의적 공학 설계' 교과목을 수강 할 때 로봇 경진대회에 참가했습니다. 4인 1조로 10개 조가 참가하는 대회로 주어진 로봇 부품을 가지고 자동차 형태의 로봇으로 조립하고 프로그래밍을 통해 각자 반경 3cm 시작점에서 20cm의 중앙 통로를 거쳐 상대의 진영에 먼저 도달하도록 설계하는 대회였습니다. 부착물을 사용해 밀어내는 전략, 무게를 높여 진로를 방해하는 등 다른 팀이 다양한 전략을 고민하고 있을 때 저는 상대 동선과 접촉을 줄이기 위해 출발을 바로 하지 않고 15초간 대기 후 가장 가벼운 형태와 직선 경로 설계로 상대 진영에 도착하자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팀원들은 전략에 의아해 했으나 간단한 방법으로 최적의 루트를 만드는 핵심을 파악한 방법이라고 설득했습니다. 전략은 성공했고 결과적으로 대회에서 10개 팀 중 1등을 할 수 있었습니다.
CSE는 발생한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본질을 파악하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여러 가지 가능성을 제시하는 창의적인 사고능력이 필요합니다. 팀원들이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공학적 소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생각의 전환으로 얻어낸 의외의 성과"

7개월간 준비해온 졸업작품에서 계획했던 목표에 도달하지 못해 어려운 상황에 처했지만 결과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생각의 전환으로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핀 성장 방식에서 기판의 탄소 고용도 차이 때문에 대면적 그래핀을 제작하지 못하는 한계를 파훼하기 위해 FCC 구조인 구리와 달리 그래핀과 같은 HCP 구조의 코발트를 구리 기판 위에 증착해 탄소 고용도를 높여 대면적의 그래핀을 생산하는데 촉매 역할을 하고자 계획했습니다. 시간 조건을 달리하여 RF magnetron sputtering으로 코발트를 구리 기판 위에 증착 시키고 CVD 합성법을 Bottom-up 방식으로 그래핀을 생성 후 SEM, EDS, Raman Spectroscopy를 이용하여 그래핀의 품질을 알아본 결과 예상대로 코발트의 효과로 표면 핵생성이 증가하여 표면적이 넓어졌으나 코발트 증착으로 기판의 두께가 두꺼워지면서 면적 내 그래핀 핵이 충분히 성장을 이루지 못하였고 면적 대비 그래핀의 사이즈가 감소하는 결과가 발생했습니다.

발표가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회의적인 팀원들과의 토의 과정에서 저는 그래핀의 밀도가 낮더라도 표면적이 넓을 때의 장점을 살려보면 어떻겠냐는 의견을 제시했고 단차와 표면적이 낮아 그래핀을 전사하는데 어려웠던 이전 그래핀 모델에서 PDMS 전사 방법으로 높은 전사 가능성을 제시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담당 교수님께 실험의 실효성을 인정받아 성공적인 졸업작품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유연하고 논리적인 사고능력으로 결과를 분석하고 솔루션을 제공하는 CSE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1,4622,458Byte

답변
ASML의 CSE가 되는데 가장 필요한 직무 지식은 장비가 구동 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들입니다. 저는 학부와 개인 활동을 통해 핵심 기술을 공부한 인재입니다.

"ASML에 필요한 직무 지식 함양"

무어의 법칙에 따라 기술적 향상을 위해 미세 공정이 도입되면서 장비의 마스크 패턴이 작아지고 슬릿에 들어오는 빛의 파장과 회절 구조가 중요해졌습니다. ASML 노광장비의 구성은 Reticle, Optical column, Wafter stage, Light, source, Vacuum chamber, Wafer handler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저는 ‘현대 물리학’, ‘태양전지 이론 및 실습’에서 레일리의 식을 배우면서 공정 계수, 파장 길이의 감소, 렌즈 수차의 증가에 따른 우수한 resolution을 얻는 법과 양자학과 광전효과로 빛의 원리를 배웠습니다. 또 ‘재료 기기 및 분석’에서 광원, 빛의 파장, 굴절률에 따른 resolution을 OP, SEM 같은 분석장비로 직접 활용함으로써 익힐 수 있었습니다. ASML의 NXE:3600D와 같은 EUV 장비는 13.5nm 파장이 수분과 공기 분자에 의해 흡수되는 것을 막기 위해 vacuum 장비와 특수거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포면 공학이론 및 실습‘에서 Rotary, Diffusion, Molecular, Ion, Cryogenic 같은 vacuum의 구조와 구동 원리와 진공에서 발생하는 플라즈마 밀도 증가를 위해 이온 및 전자 수를 조절하는 온도 및 전압 인가 방법과 그에 따른 mean free path 제어 과정을 통해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균일하고 효용성 높은 플라즈마 생성 방법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MEMS 공정 실습‘에서 Fab 내 트랜지스터를 만들어보면서 반도체 8대 공정과정에서 노광 과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ASML이 업계 최고의 노광 회사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Twinscan 기술과 EUV가 빛을 흡수하는 문제를 해결하면서 미세 공정을 상용화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Vacuum chamber를 통한 진공과 OPC 툴은 ASML CSE에게 가장 필요한 기술적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배운 진공 및 플라즈마 형성과정과 빛의 반사, 투과하는 원리를 실무에 활용하여 장비를 Set up하고 이슈가 발생했을 때 논리적으로 trouble-shooting 함으로써 전문적인 ASML CSE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1,2071,85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