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도로공사 2022년 상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전자공학
  • 학점 3.5/4.5
  • 토익 860
  • 11,158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공동체의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근거와 내용이 필요합니다. 개선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요구사항을 정리해보거나 구체적인 수치를 계산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학회 구성원의 요구 사항과 비용 절감을 동시에 고려하는 방안을 제시하여, 변화를 이끌어낸 경험이 있습니다. 교내 공학 학회 OO에서 총무로 활동하면서, 신입부원 모집을 담당하였습니다. 매년 학회 등록을 위해 최소 10명 이상 모집하여야 했습니다. 경쟁학회 신설로 지원자가 감소하여 신입부원 선발에 어려움이 예상되었습니다. 기존의 모집, 운영 방식으로는 타 학회보다 경쟁력이 부족하다 판단되어, 학회 원과 이를 개선하고자 하였습니다.

"개선 방안 도출을 위한 학회 총회"

총회에서 학회 구성원과 검토한 결과, 새로운 운영 계획을 도입하면 비용이 많이 든다는 반대 의견이 있었습니다. 학회 원을 설득하려면, 개선과 동시에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했습니다. 새로운 모집/운영 계획 수립 시 발생할 문제점을 정리했습니다. 회계 담당자와 과거 및 새로운 방식의 예상 지출을 비교하여, 비용 절감 방안을 고안했습니다.

"타 전공자에게 자격 부여 + 운영 예산 절감으로 목표 15명 모집"

학회원을 설득하기 위해 개선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컴퓨터, 전산 전공자들도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 자격 완화 및 드론, RC카 등 프로젝트 신설을 제시했습니다. 운영 장비는 학부 지원사업과 연계하여, 구매 비용을 최소화하였습니다. 모집 포스터 대신 학부 단합 대회, 전공 수업에서의 발표로 대체하여, 홍보 효과 및 인쇄비용 절감을 강조했습니다.

글자수 8001,363Byte

답변
팀 단위 프로젝트에서 프로그램, tool의 효율적인 활용은 팀원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단순한 프로그램이라도 실용적으로 이용함으로써, 제약조건 내에 업무 수행이 편리해질 수 있습니다. 전자회로 설계 프로젝트에서 Excel, 시뮬레이션 tool의 유기적인 활용으로 팀원을 만족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반복적인 계산과 시뮬레이션을 위한 Excel 프로그램 활용"

전자회로 수업에서 팀원 2명과 'MOSFET 증폭기 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약 15가지의 요구 조건과 기본 성능을 갖춘 증폭기를 SPICE 시뮬레이션을 통한 실제 회로 구현까지 1주일 이내에 완성해야 했습니다. 짧은 7일 이내에 완성해야 한다는 점과 모든 요구 조건을 10% 오차율 내에 맞추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방법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LT SPICE에 먼저 회로도를 그린 후, 각 요구 조건과 관련된 저항, 커패시터 값들을 수학식으로 도출하였습니다. 커패시터, 저항, MOSFET 소자 값의 미세한 변경으로도 출력 값이 변화할 수 있으므로 모든 식을 엑셀에 함수와 차트로 정리하였습니다. 설계 조건에 맞게 값을 변경할 때마다 값을 쉽게 계산하였습니다.

팀원과 SPICE 시뮬레이션과 Excel을 반복적으로 비교하면서, 10% 오차율 이내에 각 요구 조건에 부합하는 커패시터, MOSFET 등 파라미터 값을 조정할 수 있었습니다. 설정한 파라미터 값을 토대로 실제 회로를 구현 및 보고서를 완성하여 마감 기한 3일 전에 일찍 끝낼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7551,240Byte

답변
제약 조건 하에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작은 목표부터 수립하여 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전에 일의 순서를 정함으로써, 효율적인 진행, 몰입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줍니다. 로봇 설계 경진 대회에서 순차적인 계획 실천으로 몰입한 경험이 있습니다.

"로봇 완성을 위한 세부 목표 설정"

팀원 2명과 최종 우승을 목표로 스스로 8가지의 장애물을 인식하고, 통과하는 로봇 설계 경진 대회 OO에 참가하였습니다. 학교 개인 실습이 아닌 팀 단위로 경쟁을 통해 실제 완제품을 만들어보고자 대회에 출전하였습니다. 본선 대회 출전 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예선전에서 20개 팀 중 16등 안에 들어야 했습니다. 이를 위해 예선 대회까지 남은 2주 안에 로봇 모션 및 장애물 인식, 판단 알고리즘 구현이 필요했습니다. 모든 알고리즘과 모션을 구현하기에는 2주의 준비 기간이 짧았습니다. 짧은 기한 내 완성을 위해서는 세부 목표 수립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단계적 계획 실천으로 달성한 5분 30초의 기록"

팀원과 대회 3일 전까지 ‘완주 가능한 로봇 완성’의 1차 목표를 수립한 후, 부가 점수를 얻기 위한 시간 단축, 골프공 미션 등 다른 변수를 생략했습니다. 완성도에 초점을 두고, 카메라로 장애물 별로 최소 10번이 넘는 색상 정보를 추출하여 알고리즘을 C언어로 구현했습니다. 3일 남은 기간부터는 팀원과 매일 약 50번의 테스트와 수정을 통해 외부 조명 상황, 장애물에 로봇을 최적화 시켰습니다.

글자수 7381,242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