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글로비스(주) 2021년 상반기 신입 자재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산업경영공학과
  • 학점 3.67/4.5
  • 토익 885
  • 토스 Level6
  • 교내활동 4회
  • 사회활동 1회
  • 10,58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2년 5개월 동안의 생산관리 업무로 기여하겠습니다."

KD 직무에 지원한 이유는 과거 조직경험을 통해 길러온 변화와 혁신을 끊임없이 추구하며, 관련 업무 경험이 있어 도전적 실행 가치를 달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적합한 지원자이기 때문입니다. 먼저 끊임없이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데 강점이 있습니다. OO 생산관리 담당자로서 OO 기체 부품 사업 납기율 개선이 주요 업무로 부여된 상황이었습니다. 기존 업무 프로세스인 필요한 만큼 자재를 투입하는 방식이 업무를 하다가 다시 자재를 불출하고 이에 대한 대기시간이 발생함에 따라 실질적으로 현장의 업무 연속성을 저하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사내 작업자와 협의를 통해 현장에 자재를 한 번에 가져다 놓는 방식으로 변경하면서 납기율을 개선 시켰습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큰 범위의 업무 경험이 있어 금방 적응할 수 있습니다.
1. 월별 & 연간 생산 계획을 수립
2. 신규 사업 납기 스케줄 관리, 사업 별 생산 실적 확인
3. 해외 고객사 OO 긴급 부품 요청 시 공급 일정 확인 및 해외 수출 업무

글자수 538903Byte

답변
"강점: 대인관계력"

OO 생산관리 담당자로서 OO 사의 OO 기체 부품 사업 납기 일정 관리 업무를 수행하면서 각 공정 별로 장기 정체 되지 않도록 관리해 주었습니다. 협력업체 담당자가 작업 현장에만 상주 하는 관계로 이메일을 보지 못해 제가 요청한 제품이 장기 정체 되는 이슈를 해결하고자 관련 업무 요청메일을 먼저 보내고 직접 현장에 찾아가 작업자를 지원하는 모습을 선제적으로 보여주며 상호 도움을 주는 관계가 되도록 발전시키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긍정적 관계가 형성되어 제가 요청한 업무가 우선적으로 지원 받는 등 관련 이슈가 상당히 개선될 수 있었습니다.

"강점: 긴급도에 따른 우선 순위 관리"

OO 생산관리 담당자로서 OO 사의 OO 기체 부품의 일정 및 납기관리 KPI 업무 수행하던 중 다른 업체의 납기 관리 업무 하는데도 시간이 굉장히 빠듯하였으나 갑작스럽게 해당 사업의 원자재 업체가 공장 화재로 인해 자재 공급을 못하였고, 이에 대해 생산 영향을 파악하는 추가 업무가 주어졌고 한정된 시간 내 동시 수행이 불가능한 상황을 해결하고자 당시 중요도가 떨어지는 다른 사업의 제품 생산 현장 방문을 뒤로 하고 이를 통해 확보한 시간을 추가 업무에 할당 함으로써 시간 안에 관련 추가 보고를 드릴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6431,086Byte

답변
"OO 제품 월 생산 8대 달성"

가장 의미 있는 도전은 OO에서 생산관리 담당자로서 OO 제품의 생산성을 월 6대에서 월 8대까지 끌어올린 것입니다. 팀 내부적으로 업무 분장을 하면서 맡게 된 사업이었고, 당시 제가 설정한 목표는 6개월 동안 42대 이상 생산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가장 의미 있는 도전인 이유는 생산관리 직무는 생산성을 증가 시키는 게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기존 담당자가 맡았을 때는 업무가 너무 바빠 현장 방문을 거의 하지 못했고, 현장의 요구사항을 들어주지 못해 공정이 지연됐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고자 다음과 같은 사항을 먼저 파악했습니다. 현장 작업자 및 관리자의 요구사항을 해결해주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하루에 한 번 현장에 방문해 기존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은 개선해 작업자가 작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바꿔보았습니다. 예를 들면, 제품 작업 순서, 대기 제품 layout 배치, 문제 발생 시 이메일 공유를 통한 즉각 feedback을 했습니다.

더 나아가, 유관 부서 담당자들과 최대한 의사 소통을 많이 하기 위해 통일된 EXCEL 양식을 사용했습니다. 자재 담당자부터 최종조립에 이르는 담당자들이 모두 한번에 일정을 알 수 있도록 여러 번 수정을 해 하나의 양식을 만들었으며, 유관 부서와 해당 사업에 대해 소통 시 양식을 참고해 정보에 혼선이 없도록 진행했습니다. 하나의 사업에서 유관 부서 담당자들과 양식을 통해 의사소통에 혼란을 없게 하고 현장에 지속적으로 방문하며 요구 사항을 해결 했던 부분이 업무 상의 지연을 최대한 없애 생산을 진행 시켰고 그 결과 월 8대까지 생산성을 올렸습니다.

글자수 8321,39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