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식회사 경신 2020년 상반기 신입 구매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산업경영공학과
  • 학점 3.67/4.5
  • 토익 885
  • 토스 Level6
  • 교내활동 4회
  • 사회활동 1회
  • 9,109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현재 직장에서 OOO 제품 생산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업을 맡게 되면서 생각 했던 건 어떻게 하면 생산성을 늘리고, 이 사업을 주도해 나가고, Line stop이 되지 않도록 자재를 공급할 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이런 저의 가치관 및 경험이 경신의 인재상과 부합한다고 판단했습니다.

1) 생산성을 늘리는 방법
해당 사업은 5개의 납품업체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품의 형상은 모두 같았습니다. 원가 상의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려면 제품에 써 있는 고유 번호를 확인하면서 말씀을 드려야 했습니다. 현장의 작업자가 작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현장에 도착하면 사업별로 다 정리를 해 놓았고 어떤 순서대로 작업을 해야 하는지 말씀 드렸습니다. 즉, 자재도 제가 다 챙기고 현장에 작업할 Shop Order도 챙기면서 서로 Give and take가 되다 보니 자연스럽게 Lead Time을 감소 시킬 수 있었으며 생산성도 조금씩 증가했습니다.

2) 사업을 주도하기
해당 사업의 담당자가 저라는 것을 인식 시키고자 하루에 한 번 꼭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조장님에게 필요한 건 없으신지 물어보면서 최대한 들어줄 수 있는 건 노력해서 해결했습니다. 또한, Lead time을 가지고 Bar chart를 만들었고 이 파일을 가지고 최종조립 부서랑 영업 부서에 1주일마다 공지를 하면서 주도해 나가고 있다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3) 하위 자재 공급하기
제가 담당하는 제품의 자재는 해외구매품과 국내 협력업체 제작품이 있었습니다. 실제 생산 스케줄을 작성하면서 작업을 착수하는 일자보다 5일~8일정도 여유를 두고 자재를 공급 받으며, Line stop이 되지 않도록 재고 관리도 꾸준히 해주었습니다. 정말 급한 상황에는 실제로 자재를 들고 공장을 왔다 갔다 뛰었습니다.

짧은 기간 동안 사업을 맡으면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가지고 경신에서도 좋은 모습 보여주는 지원자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9651,593Byte

답변
"장점: 그만 보라 할 때까지"

제 장점은 꼼꼼함입니다.

OOOOO 편의점에서 13개월 간 일하며 100가지 물품들을 검수, 진열하는게 주 업무였습니다. 왼손에는 물품 오른손은 검수표를 잡고 상표를 2번 이상 확인했기에 한 번도 실수한 적이 없었습니다. 또한, 일을 하면서 겪게 되는 다양한 상황을 모두 메뉴얼로 만들었습니다. 점장님께서는 새로 근무하게 될 근무자들의 업무 인수인계를 저에게 3번 맡기셨습니다. 인수 인계를 할 때도, 각 상황별로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 여러 번 시뮬레이션을 시켰고 실제 그 상황을 마주하게 되면 옆에서 같이 도와줘서 이해를 돕게 했습니다.

세심한 저의 장점은 입사 하면 두 가지 효과를 낼 것입니다.
1) 구매 업무에 있어 가격 결정 및 원가 계산에서 많은 숫자를 검토하는데 필요한 꼼꼼함.
2) 일을 하면서 겪게 될 다양한 상황을 인지하고 반복 경험 시 대처 방법 수립.

"단점: 고집"

제 단점은 고집적인 면이 있습니다. 대학교 3학년 때, 국제학생회 회장을 1년 동안 맡으면서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고 조율하기보다는 제 의견을 많이 주장하고, 제가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다른 학생들과 충돌도 일어나고, 불만도 많이 듣다 보니 고쳐야 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대학교 4학년 때부터 팀 프로젝트를 진행 시 자발적으로 팀장을 맡았습니다. 혼자 일하려 하지 않고, 팀원들과 가깝게 지내고자 식사도 했고 요구사항을 이야기하면 제 의견을 말하기보다 먼저 듣고 맞추어 나가려고 노력했습니다. 졸업 후에도 ICT 기반 유통, 물류 전문인력 양성과정에서 자발적으로 반장을 맡아 10개의 다른 학교 학생들과 가까워지고자 총 5번의 회식을 진행했습니다. 어렸을 때 부터 있던 단점이라 한번에 고쳐지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단점을 해결하고자 현재 많은 사람들을 만나보고, 대화를 하면서 어떤 가치관이 있는 지 알아보고, 팀으로 있는 조직 생활을 겪으면서 제 자신도 조금씩 바꾸려고 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1,0011,679Byte

답변
"운동은 힘들다"

인생 경험 중 가장 힘들었을 때는 수영 선수를 하면서 대회를 준비했을 때입니다. 육체적으로 가장 힘들었습니다. 처음 취미로 운동을 시작했었습니다. 제가 다니던 센터에서 대회를 한번 개최했는데, 다른 선수반 학생과 대결에서 제가 승리를 하였고 좋은 모습을 보여주어 선수반 트레이너 분께 스카우트 제의를 받았습니다.

이왕 시작한 거 메달 한번 따보자는 마음에 선수 반에 합류를 하게 되었고 트레이닝을 시작했습니다. 선수 반 트레이닝은 일반 트레이닝과 수영 속도, 호흡법, 쉬는 시간 등이 달라 정말 육체적으로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여기까지 온 거 포기하고 싶지 않았고 육체의 한계를 뛰어넘고 싶었습니다. 이를 위해 트레이닝이 끝나면 추가적으로 1시간 씩 더 남아 호흡을 참는 연습과 발차기를 빨리 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죽어라 노력했고, 대회에 나가서는 좋은 기록을 세워 동메달을 얻었습니다. 제가 끈기력과 포기하지 않는 성격을 가지게 된 계기였습니다.

"영어 말하기도 힘들다"

정신적으로 가장 힘들었을 때는 원어민 교수님께 저의 의사를 영어로 전달 못 할 때 였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수업이 원어민 교수님이었는데, 내용은 잘 이해했으나 제가 물어보고 싶었던 질문이나 제 의견을 영어로 전달할 때 문장이 자연스럽게 나오지 않아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습니다.

이를 해결하고자 교내에 있는 무료 영어 회화 프로그램인 OO 에 참여를 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공강 시간에 학생들이 자유롭게 참석할 수 있었으며 원어민 교수님 지도하에 말하는 연습부터 해서 자유롭게 대화를 하는 강의였습니다. 해당 강의에 참석하면서 어떻게든 말하려고 노력을 했고 문장이 자연스럽지 않더라도 계속 입을 열려고 했습니다. 170번을 참여하다 보니 어느 순간부터 사람들과 대화 하는게 즐거웠습니다. 카투사에서 군 복무를 할 때도 이 때 했던 노력이 많은 미군들과 생활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글자수 9631,648Byte

답변
"Engineering 지식 + 생산관리 역량 = 영업/구매"

대학교 4년 동안 산업공학 분야를 공부하면서 구매/물류/생산관리 모두를 아는 Generalist가 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현재 직장에서 1년 3개월 동안 협력업체 두 곳을 맡았습니다. 영업/구매 직무에서 부품 납기/품질관리 업무와 생산 역량을 확인해 공급 업체를 선정하는 데 기여하고 싶어 지원했습니다.

"부품 납기/품질관리"

1년 동안 생산관리 업무를 하면서 협력업체 두 곳을 맡아 양산 제품의 부품 조달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적시에 조달을 하기 위해 업체의 생산관리 담당자와 하나의 파일 양식을 가지고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지 고민했습니다. 기간은 1주일에 한번 진척 현황과 납기 일자를 보면서 조달이 기간 내에 어려울 경우 회의를 주최하여 Capa를 늘릴 방법을 찾았습니다. 그 외에 업체에서 저에게 필요한게 있다면, 즉시 대응하여 도와주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업체와의 소통이 부품 조달에 큰 영향을 준다는 걸 알았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업체를 몇 군데 맡게 되면 자주 연락하며 진척도를 확인하고 제가 도울 수 있는 것들은 도우면서 Line Stop을 시키지 않겠습니다.

"공급 업체 선정"

공급 업체를 선정하는데 있어 필요한 요소는 작업자들의 공수(Man Hour) 및 생산 Capacity입니다. 간접적으로 계약 팀과 업무를 하면서 느낀 것은 작업자들이 공정마다 일하는 시간이 얼마나 들어가는 지가 중요하고 월 생산대수에 맞춰서 납기를 지킬 수 있는 지 중요합니다. 제가 공급업체를 선정하게 된다면 실제 생산관리 업무를 통해 매 달 Working Day 기준으로 몇 대씩 생산했는 지, 인력 배치를 어떻게 할 것인지 업체로부터 자료를 받고 실제 Lead time을 잘 지킬 수 있는 지, 작업자들이 이탈이 안되도록 인력이 잘 관리가 되고 있는 지 확인하면서 가격보다는 다른 방향에서 업체 선정을 하는데 기여를 해보고 싶습니다.

글자수 9751,60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