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에이플러스에셋어드바이저 2021년 하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사회복지학과
  • 학점 3.2/4.5
  • 인턴 1회
  • 6,016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더 넓은 금융의 시장으로 도전해 나아가다!"

안녕하십니까! 현재보다 미래를 바라보며, 더 나은 금융의 시장으로 도전해 나아가는 OOO 지원자입니다. 저는 금융권 취업을 준비하면서, 다양한 업종 중에서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보험업'을 선택했습니다. 아버지께서는 개인/법인 관련 보험 영업을 하면서 15년 간 수많은 회사와 고객에게 보험 상품을 선사했습니다. 직접 발로 뛰고 노력하며 고객을 만남으로써 성과를 도출하고, 고객에게 만족을 드리는 점을 지켜보았습니다. 보험업은 본인이 열심히 일을 한 만큼 성과가 뒤따르고 결실을 맺을 수 있기에, 지금까지도 꾸준하게 해당 업종에서 근무를 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업무의 만족도가 높아 타인에게 추천을 할 정도입니다. 저도 아버지 곁에서 영업인의 모습을 보며, 금융업종 중에서 보험업을 선택했습니다.

일반 보험회사 직원, 보험설계사 등 보험과 관련된 다양한 직무를 살펴보는 도중에 'OOOOO OOOOO'이라는 채용 공고를 보고 정규직 보험설계사에 도전했습니다. 아버지께서 업무 내용과 회사의 비전을 보고 적극 추천을 하셨고, 2019년 말에 정규직원으로 입사했습니다. 회사에 처음 입사하고, 생명/손해보험과 관련된 여러 가지 업무를 익히는게 힘들고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보험에 관심을 가지고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만큼, 끈기 있는 모습으로 하나 둘씩 배워 나갔습니다. OOOOO 매장을 운영하며 근무하는 시간은 다양한 고객과 보험 상품을 접하며 제 스스로 '영업인’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난달 영업을 하는 보험설계사의 위치에서 더 나은 조건의 기회를 잡기 위해 퇴사를 결심했습니다.

에이플러스 에셋은 저에게 성장의 발판이자 새로운 도전의 기회입니다. ‘보험’이란 한 가지 영역에서 벗어나 금융과 일상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사업을 수행할 수 있고, 더 많은 기회와 교육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기존의 보험업은 고객에게 ‘보험’ 한 가지를 주제로 관계를 맺고 끝납니다. 하지만 에이플러스 에셋에서는 보험을 필두로 건강, 자산 관리까지 다양한 사업으로 고객에게 다가설 수 있습니다. 한 번 만난 고객에게 전 생에 ‘토탈 케어’를 할 수 있고, 평생 에이플러스 에셋의 충성고객으로도 묶어 놓을 수 있습니다. 에이플러스 에셋에서는 제가 지닌 시야를 넓힐 수 있고, 금융인으로서 한 층 더 발전하는 미래라고 생각합니다. 보험설계사 직무를 경험해 본 바탕을 통해 고객과 동료 설계사, 보험 업계 전체를 아우르는 든든한 일원이 되고 싶습니다. 미래의 꿈은 에이플러스 에셋에서 시작합니다.

글자수 1,2782,180Byte

답변
지금까지 제 인생에 크나큰 영향을 받은 건 '어머니의 삶'이었습니다. 저의 어머니께서는 산부인과에서 근무하시는 '간호사'입니다. 17년에 가까운 기간 수많은 새 생명의 탄생을 지켜보고, 새로운 삶을 내딛는 신생아들에게 헌신하는 어머니의 직업정신을 바라보았습니다. 이에 저도 사회에 보탬이 되고, 헌신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대학교 전공을 선택할 때 '사회복지학과'에 입학했습니다.

군 복무 전역 이후, 조금 더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외부활동에 도전하고 싶었습니다. 아르바이트, 대학생 커뮤니티 등 대외활동을 찾아다니며 외향적인 면모를 추구했습니다. 지방은행의 봉사단 활동부터 시작해 시중은행의 홍보대사와 청년인턴십 과정을 거치며 사람들에게 자신감 있게 다가갔고, 외향적인 성격으로 점차 변모하는 모습을 느꼈습니다. 그러면서도 사회와 주변 사람들에게 헌신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은 굳게 지키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인관계에서 마주한 상대방이 저를 바라볼 때, 느끼는 성격의 장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장점으로는 사교성이 좋은 편이라 누구와도 쉽게 어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이타적인 마음에 조직의 분위기를 부드럽게 이어 나가는 편입니다. 다양한 대외활동과 직장 생활을 통해 조직원과 업무 환경에 빠르게 녹아들 수 있습니다. 나이, 성별 등에 관계없이 타인에게 먼저 다가서는 편입니다.

반면 단점으로는, 겁이 많고 여린 탓에 제 스스로 목소리를 드러내지 못하는 편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저는 남자답지 못하게 소심하고 여린 마음을 가진 '새가슴' 이었습니다. 덩치도 작고 약해 보이는 얼굴이라 부당한 상황에 처했을 때 바른 목소리를 못 내고, 큰 위기에 처했을 때도 두려워하고 겁을 먹곤 했습니다. 그래서 때로는 주변인의 부탁에 거절하기가 힘들고 주눅 들곤 합니다. 그래서 가족과 지인들은 제가 이러한 단점을 고칠 수 있도록 늘 조언을 해줍니다.

글자수 9481,631Byte

답변
"대상보다 값지며, 3수 끝에 이루어 낸 장려상 수상"

OOOOOOO재단에서 주최한 '제3회 2017 OOO 사회공헌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대상보다 값진 장려상을 3회차 도전만에 수상했습니다. OOOOOOO이 실행할 수 있는 사회공헌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안을 떠올렸고, 지역 내 촘촘하게 이어진 수많은 영업점을 활용할 방안을 기획했습니다. 은행 지점은, 업무 공간 외에도 유휴공간이 넓었는데 이를 활용한 복합문화공간 '북 카페 '조성을 떠올렸습니다. 지점 내 작은 독서 공간을 마련해 서가와 책꽂이를 마련하고, 고객들이 자유롭게 도서를 교환하며 읽을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또한 도서와 독서를 통해 고객이 지점에 오랜 시간 머무를 수 있도록 하는 모객 효과를 노렸습니다.

공모전을 준비하는 동안 OO지역 영업점 25곳을 돌아다니며 사업 실현을 위한 실사에 나섰습니다. 팀원 2명과 함께 발품을 팔고, 아이디어를 기획하며, 조금이나마 실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근거를 찾았습니다. 이는 재단측에서 좋은 심사를 내리는 기준이 되었고, 결국 대상보다 값진 10등 장려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이 대회를 통해 3년 가까운 시간 금융기관의 사회공헌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사회공헌의 방안과 추세를 연구하는 성장 과정을 통해, 향후에 회사에서 사회공헌 업무를 수행할 때의 밑거름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6951,168Byte

답변
최근 들어 독립보험대리점들의 오프라인 '보험 숍(Shop)' 사업 진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보험대리점들은 보험설계사를 활용해 온/오프라인 상에서 자유롭게 고객을 만나 영업 활동을 펼쳐왔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개인사업자 신분으로 비정규 직원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보험대리점이 직접 오프라인 공간을 통해 매장을 오픈하고, 직원을 정규직으로 채용하면서 보험설계사에 대한 인식을 바꾸어 나아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로 대표하면 OOOOO의 'OOOOO', OOOO의 'OOOOOO'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보험 숍을 통해 현재는 '보험' 하나에만 집중을 하지만, 규모의 경제를 이루고 어느 정도 성장 단계에 접어들게 되면 카드, 증권 등 은행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영역에도 진출을 꾀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하나의 점포를 작게 만들어 마트, 쇼핑몰 등 다양한 장소에 입점이 가능해 규모와 인지도를 키울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머지 않아 은행의 대항마가 될 것이라 짐작합니다.

보험숍의 장점은 '접근성'과 '전문성'입니다. 우리 동네 근처에 지점이 있어 찾아가기 쉽고, 정규직으로 채용된 보험설계사가 체계적인 교육을 받아 보험 상담의 전문 지식을 갖추었습니다. 고객은 한 공간 안에서 생명, 손해보험 상품을 가입할 수 있고, 상담을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대면 영업의 한계와 보험 시장의 포화입니다. 대면 상담이 중점인 보험 숍은 지금과 같은 '코로나 19' 사태에 직격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고객이 방문을 꺼려해 상담이나 계약을 미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경기 침체로 인한 보험업계가 불황을 겪고, 시장이 포화 상태라 신규 가입 고객을 유치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오프라인 매장 운영을 하는 동안 고정 비용 등의 지출도 만만치 않습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측면에서 보험 숍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수익의 다각화'를 노려야 합니다. 현재 '보험' 하나에만 집중된 사업 영역을 기반으로, 다양한 금융회사와 금융 상품 판매 제휴를 맺어야 합니다. '카드' , '펀드' 등 대면 영업을 통해 수익을 거둘 수 있는 분야를 선점해 '종합 금융 숍'으로 나아가야합니다. 예를 들어 보험업계가 불황일 때는 카드나 펀드 사업을 통해 이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글자수 1,1201,89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