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대상(주) 2022년 상반기 인턴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바이오기능성식품학과
  • 학점 3.61/4.5
  • 자격증 4개
  • 인턴 1회
  • 수상 2회
  • 교내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22,44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식품 산업의 데이터 전쟁"

코로나 이후 음식 문화와 사회적인 움직임은 변했습니다. 외식보다는 배달과 HMR, 밀 키트 시장이 성장했으며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온라인 활동에 더욱 익숙해졌습니다. 그래서 많은 기업은 B2C 전략을 활성화하고 있으며 청정원 e 샵을 운영하여 집중하고 있습니다. 저는 식품 산업의 변화 속에서 B2C 전략의 하나로 HMR, RMR 제품에 소비자의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확보할 수 있는 QR 코드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실시간으로 자사만의 데이터를 확보하여 신제품 개발 시 외부의 빅데이터와의 비교 분석을 통해 고객들의 수요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실제 소비자의 피드백을 지표로 하여 신제품 개발과 품질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유통 구조를 변화 시켜서 유통 비용을 줄여 더욱 합리적인 가격으로 경쟁력과 시장 점유율을 증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변화로 고객과 회사의 거리를 좁혀서 친환경과 기업의 투명함 그리고 사회 환원에 대한 의지를 키워서 ESG 경영에 한 걸음 더 다가가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저는 준비해 왔으며 회사에서 제 4차 산업에 걸맞은 대상의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글자수 5961,008Byte

답변
"준비된 4차 산업 인재"

생산 관리에 중요한 역량은 공정에 대한 이해와 취급하는 제품의 특성 마지막으로는 다른 사람과의 협업이 필수적인 역량입니다. 저는 장류 공장에서 근로 장학생으로 일하며 식품 전문가의 꿈을 키웠습니다.
첫째, 고추장 생산 과정에서 교반 솥에서 발생한 문제를 기계과 근로 장학생과 협업하여 해결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협업의 중요성을 배워 설비 팀과의 원만한 관계를 구축하고 전공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겠습니다.
둘째, 공정에 대한 이해와 식품의 전문성을 갖추었습니다. 전공과목인 식품 가공 이수와 현장 실습지에서 미생물 실험으로 강점을 만들었습니다. 전문성을 바탕으로 상황 분석과 이해로 목표에 대한 생산 일정을 관리하겠습니다.
셋째, 미래 공정에 대한 지식입니다. 인공지능과 데이터 분석 기초라는 과목을 수강하여 미래에 자동화 설비 등에 대한 지식을 쌓았습니다. 제 4차 산업의 인재가 되기 위해서 코딩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했습니다.
그 이유는 식품 공장의 자동화로 `SMART HACCP`은 계속 발전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차별화 된 장점으로 자부심을 품고 대상의 글로벌 인재로 세계에 도전하겠습니다.

글자수 5981,022Byte

답변
"경험을 통한 식품 비전"

저는 다양한 아르바이트, 근로 장학, 트레이너 일을 하며 경험을 쌓았습니다. 그중 열정적으로 임 했었던 일은 수습 트레이너로 시작하여 트레이너로 인정받고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은 경험입니다. OOOO에서 수습 트레이너로 근무하며 열정과 책임감을 느끼고 업무에 임했습니다. 근무 중 업장의 돌발 문제 등을 해결하고, 트레이너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기 위해 목표했고 체중 50kg에서 70kg까지 증량했습니다. 5개월 뒤 한결같은 모습으로 능력을 인정받아 정식 트레이너로 승진했습니다.

트레이너가 된 후 수업 매뉴얼에 의존하지 않고 회원과 의사소통을 통으로 니즈를 파악했습니다. 회원에 대한 책임감으로 수업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며 만족도를 올리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한 매출을 최우선의 가치로 두지 않고 정직함을 최우선 하여 고객에게 상황 분석과 현실적인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저의 열정과 진정성을 알아주신 고객 4명 중 3명은 PT 재등록을 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서 열정과 책임감으로 공장의 기본인 4M 관리에 성과를 내고 싶습니다.

글자수 562956Byte

답변
"지피지기 백전백승"

'데이터 분석 기초' 수업에서 팀장으로 조별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방식을 제안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데이터 분석에 대한 역량을 기르기 위해 수업을 수강했습니다. 과제에 대한 계획 과정에서 코딩의 특성을 활용해 창의적인 방법으로 진행했습니다. 코딩은 '승자 독식'의 성격과 '물리적인 제약'의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역할을 구분하여 제한적인 인원으로 아이디어를 내는 방식이 아닌 물리적 제약이 적은 온라인 공간에서 아이디어를 내는 방식을 제안했습니다. 그래서 저희 조는 유일하게 모든 조원이 의견에서부터 코드까지 제작하였습니다. 온라인 파이썬 플랫폼인 '구글 코랩'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회의를 진행했으며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2명의 아이디어로 과제를 수행하는 다른 조와 6명의 집단 지성의 차이를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 저희 조는 교수님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또한 2주 더 빠르게 과제를 마무리하여 기말고사 공부를 할 시간적인 여유를 확보했습니다. 이러한 사례로 물질 본질을 파악하는 것의 중요성을 배웠으며 회사의 프로젝트 진행에서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5851,009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