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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현대자동차㈜ 2022년 상반기 신입 온라인마케터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과
  • 학점 4.32/4.5
  • 토익 985
  • 오픽 IH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수상 2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29,16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온라인 고객 접점을 늘려 기존에 없던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가 라이브 커머스 트렌드를 반영한 '쇼룸 라이브', 메타버스로 경험을 확장한 '제페토 N라인 시승' 등 비대면 시대에 맞춰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시도해온 것처럼, 긍정적인 고객 바이럴 형성을 위한 도전을 지속하겠습니다. 특히, 현대자동차가 기존에 시도하지 않았던 기회 요인을 발견해 신차 런칭에 접목하며 다채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겠습니다. 자동차는 고가의 소비재이기에 모든 경험을 단기간에 온라인으로 전환하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단기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유기적으로 잇는 새로운 고객 여정 지도를 고민해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발굴하고, 장기적으로 100% 온라인 전환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해당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시장과 고객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고 적용하는 능력 만큼이나, 적절한 '위기 대응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신차 런칭은 고객과 미디어의 관심이 높은 만큼 부정 바이럴이 형성되기 쉽고, 특히 온라인에서는 버즈가 더 빠르게 확산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더 많은 고객과 만날 수 있게 된 만큼 예측하기 어려운 리스크를 마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빅데이터로 고객 반응을 분석하거나 오픈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고객과 소통하는 등 위기에 신속하면서도 진정성 있게 대응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그 뿐만 아니라,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하고 Plan B를 준비하는 적극성 또한 중요합니다. 입사 후, 발생할 수 있는 위기 상황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적절한 대응 방안을 사전에 고민함으로써 저만의 위기관리 매뉴얼을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부정 이슈 발견 시 빠르게 사내에 공유하여 적절히 대응함으로써 온라인 고객 경험 확대라는 목표를 실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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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신차 런칭이라는 '골든타임'을 잡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며, 다양한 경험을 통해 쌓은 글로벌 마케팅 역량을 발휘해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하여 지원하였습니다. 자동차의 향후 5년은 초기 3개월이 결정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런칭 초기는 이후의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시기입니다. 고객 경험을 섬세하게 설계하고, 고객과 만나는 모든 접점에서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런칭 3개월 이내에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겠습니다.

대학 시절 '자동차 글로벌 마케팅 전략' 수업을 수강하며 이종산업 협업을 통한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였습니다. 밀레니얼 여성의 친환경 소비 트렌드를 포착하고, OOOO와의 협업을 통한 차량용 텀블러 증정 이벤트를 기획하였습니다. 북미·중국·유럽 등 권역별 고객 특성이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 다양한 디자인과 크기의 텀블러를 제안하였고, 우수팀으로 선정되며 한 달간의 인턴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글로벌마케팅팀의 인턴으로 근무하며 소형 SUV를 맡아 아세안 시장 진출을 위한 축제 후원 마케팅을 기획하였습니다. 핵심 타깃이 MZ 세대임을 고려하여 온라인 홍보 효과가 높은 축제를 선정하였고, 축제 전·후 MZ 세대 사이의 바이럴 효과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며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효과적인 글로벌 마케팅을 위해서는 마케팅 채널에 대한 이해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해, 1년 간의 퍼포먼스 마케팅 경험을 통해 적합한 광고 매체를 선정하고 운영하는 역량을 갖췄습니다. 특히, 매체별 예상 노출 수와 같은 수치 지표를 파악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고객이 어떤 채널을 통해 주로 정보를 획득하고, 구매 영향을 받는지 등의 고객 Decision Journey를 분석해 이에 따른 미디어 플래닝을 진행하였습니다. 입사 후 글로벌 고객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최적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설계함으로써 성과를 만드는 마케터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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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글로벌 MZ 세대에게 IONIQ을 알리기 위한 마케팅 방안으로 브랜드를 대변하는 가상 인플루언서 제작을 제안합니다. MZ 세대와 소통하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될 것이며, 자연스러운 일상 콘텐츠를 통해 경쟁사는 모방할 수 없는 IONIQ만의 정체성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가상 인플루언서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겠습니다.

첫째, IONIQ이 전달하고자 하는 '라이프스타일'과 '지속 가능성'은 고객이 쉽게 경험할 수 없는 무형의 가치입니다. 이를 고객에게 인식 시키기 위해서는 유형의 수단이 필요하며, 가상의 인물은 이러한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가상 인플루언서가 보여줄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에는 크게 힐링(Recharge), 환경 보호, 여행이 있습니다. 이는 글로벌 MZ 세대의 최근 관심사일 뿐 아니라 '배터리를 통한 충전(Charge)', '친환경 이동수단', '넓은 실내공간'이라는 IONIQ의 경쟁력을 드러낼 수 있는 카테고리이기도 합니다.

둘째, 특정 국가를 넘어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국경 없는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유형의 수단이라는 관점에서는 IONIQ을 경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 공간을 조성하는 것이 또 다른 선택지가 될 수 있지만, 이는 특정 지역만을 대상으로 한다는 한계를 가집니다. 가상 인플루언서는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 글로벌 MZ 세대 대상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셋째, 가상 인플루언서 시장은 연평균 3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며, 그 주축에는 MZ 세대가 있습니다. 한 예로, 미국의 가상 인플루언서 '릴 미켈라'의 팔로워는 300만 명에 이르는데, 그 중 83% 25세 미만일 정도로 MZ 세대의 관심도가 높습니다. 가상 인플루언서는 실제 인플루언서와 같은 유대감을 형성하기 어렵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지만, 사전에 구체적인 스토리를 형성하고 고객 반응을 모니터링 하며 잦은 빈도로 소통한다면 해결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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