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농협목우촌 2021년 하반기 신입 전기기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신소재 공학
  • 학점 3.5/4.5
  • 토익 825
  • 토스 Level6
  • 자격증 4개
  • 인턴 1회
  • 7,480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산업안전 또한 핵심 가치가 되어야 합니다."

식품안전뿐만 아니라 산업안전도 핵심가치로 하여 소비자와 생산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기업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내년부터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으로 인해 사고 발생 시 생산과 신뢰에 큰 손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가 되었습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안전에 대한 투자 비용이 부족한 협력사의 안전까지 신경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상생안전 VISION"으로 중대재해처벌법을 대응하고 무재해를 이루고자 합니다.

"상생안전 VISION"

농협목우촌에 입사하게 된다면 '안전 지킴이'가 되어 재해율 감소와 지속가능한 경영에 기여하겠습니다. 온라인 유통망 증설, HMR, 펫 사업 등 지속적인 사업 확대로 인해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수반되는 생산 시설과 협력업체의 증대는 곧 재해율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저는 OOOO 공단에서 155곳의 사업장에서 안전 순찰 및 지도하고 안전수칙 준수풍토를 조성하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으로 얻은 위험요인 발굴, 안전문화 조성의 역량으로 대내외 안전점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사업장 안전문화 조성을 이루겠습니다. 하인리히의 법칙에 따르면 1건의 중대 재해는 300건의 경미한 사고에서 비롯된다고 합니다. 사소한 사고를 예방하고 감소 시켜 중대 재해가 발생할 수 없는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글자수 6961,180Byte

답변
"선제적으로 위험요인을 발굴하는 능력과 근로자와 의사소통 역량을 키웠습니다."

해당 직무는 사업장의 위험요소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사업장을 조성하는 업무입니다. 특히 내년부터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에 대응하여야 합니다. 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업장의 위험요소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예방 계획을 세우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산업안전기사를 취득하여 산업안전보건법, 위험기계기구의 올바른 사용 및 유지 관리에 대한 지식을 갖췄습니다. 또한, OOOO 공단에서 다양한 사업장에 안전 순찰을 한 경험을 바탕으로 위험요소의 발굴 및 조치, 현장의 근로자에게 안전 수칙 준수 독려와 귀사의 안전담당자로서 원활한 대관 업무를 수행할 자신이 있습니다.

총 155곳의 제조업, 폐기물처리업, 건물관리업의 현장을 불시에 방문하여 순찰 협조를 구하고 사업주가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위험 요소를 발견하고 해당 요소를 제거할 것을 지도, 조언하였습니다. 그중 식품 가공업체에서는 시동키가 꽂힌 채 정차되어 있는 지게차, 식품 가공용 기계의 동력전달장치의 방호장치 미부착, 트롤리 컨베이어 안전검사 미실시, 안전난간 미설치 등을 개선할 것을 권고하였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현장 근로자 및 관계자와의 소통, 안전수칙준수 여부 파악 등 재해 예방에 필요한 역량을 키웠습니다.

글자수 6691,159Byte

답변
"사회성이 좋아 다양한 사람과 좋은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외향적인 성격으로 고등학생 때부터 음식점, 놀이공원, 공장 등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를 하였습니다. 고등학교 3학년 시절에는 인천에서 김해로 이사로 온 후 새롭게 사귄 친구들과 고향 친구들 모두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사회복무요원으로 복무했던 지역아동센터의 아이들에게 재밌고 편한 사람으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복무를 마친 후에도 3번 간식을 들고 찾아갔는데 아이들은 항상 반갑게 맞이해주었습니다. 지금은 팀에서 가장 막내로 일하고 있습니다. 팀 구성원의 대부분이 50대 이상의 어른들입니다. 저의 파트너께서 예의 바르고 일할 때 적극적으로 임하는 모습이 좋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제가 입사하게 된다면 이 성격을 바탕으로 원활한 직장 생활을 할 수 있다고 자신할 수 있습니다.

"사람을 쉽게 믿어 손해를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적인 고민거리를 쉽게 털어놓아 곤란한 상황에 빠진 적이 있습니다. 알게 된 지 얼마 되지 않은 동료에게 고민을 털어놓은 후 주변 사람의 달라진 시선을 느꼈습니다. 또한, 아르바이트를 하며 알게 된 동생에게 돈을 빌려주었다가 받지 못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것은 행복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마음속의 이야기나 리스크가 있는 행동은 신중하게 하여 상처받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7051,212Byte

답변
"진심 어린 말 한마디의 힘"

사업주의 안전에 대한 생각을 바꾼 경험이 있습니다. 안전 순찰을 당시 작업의 편의만을 위해 방호 장치들이 불량한 사업장이 더러 있었습니다. 지적사항들의 개선을 당부 드리며 "사고가 나서 다치고 수습하는 것보다 평소에 조금 귀찮은 게 낫지 않겠습니까."라고 하였습니다. 현장에서 별다른 반응은 없었지만 약 2주 뒤 관계자께서 개선된 모습을 사진을 찍어 문자로 보내주셨을 때 감사함과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걱정이 많은 친구의 근심을 덜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친구 A는 일어날지도 모르는 일을 과하게 걱정하여 평소 스트레스를 잘 받는 성격입니다. 저는 친구의 근심을 어떻게 하면 덜어줄 수 있을지 고민하였습니다. 당장 고민을 해결할 방법을 알려주거나 도움을 주는 것은 효과가 있을 순 있지만, 일시적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고민 끝에 다음과 같은 말을 해주었습니다. "인생이라는 책은 앞에서부터 읽는 거야. 누가 책을 뒤에서부터 읽어. 그리고 그 책의 저자는 우리야.". 친구는 맞는 말이라며 공감하였습니다. 그 이후로 친구의 스트레스는 줄어들었고 걱정만 하지 않고 실천하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 저와 함께 주말마다 도서관을 다니고 있습니다. 사람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말 한마디로 사람은 바뀔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계속해서 언행에 신경 쓰고 있습니다.

글자수 6751,15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