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우리은행 2022년 상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아동가족학과
  • 학점 3.74/4.3
  • 토익 935
  • 오픽 IH
  • 자격증 3개
  • 인턴 1회
  • 18,768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기업금융 직무를 담당하여 날로 발전하는 국내 자본시장을 선도하는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우리은행은 모태인 상업은행과 한일은행이 기업금융에 특화되었던 만큼 기업금융의 강자로 통합니다. 최근에는 인터넷전문은행과 빅테크사가 성장함에 따라, 기업금융 역량 격차를 벌리기 위해 ‘기업금융플랫폼부’를 신설하는 등 기업그룹 조직개편을 통해 기업금융 강화 의지를 공표하기도 했습니다. 기업금융의 전통 강자인 우리은행에서 기업금융 전문가로 성장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기업고객에게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때는 개인고객과 비교해 금액이 크기 때문에 상환 능력이 충분한 지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기업의 매출자료, 신용정보, 담보능력 등 다양한 자료를 종합하여 판단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저는 신용보증기금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그 일련의 과정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기업의 재무제표를 통해 매출 성장 또는 하락 정도를 파악했고, 법인과 대표의 신용정보를 확인하여 보증서를 연장하기에 적합한지 확인했습니다. 또한, 신규보증을 신청한 기업의 사업장을 직접 방문해보면서 신용조사가 이루어지는 절차에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기업이 제출한 자료를 꼼꼼하게 파악해 손익계산서와 과세표준신고서 상의 매출액이 다른 것을 발견해 조치하기도 했습니다. 이 경험들은 앞으로 우리은행에서 기업금융을 수행할 때 더 정확하면서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이외에도 학교 교육, 인터넷 강의, 자격증 취득 등을 통해 회계적, 재무적 지식을 쌓았습니다. 재무제표를 보고 기업의 재무상태와
재무성과를 분석해낼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이 계획하고 있는 투자안을 평가하거나 기업 자체의 가치를 산정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경험과 노력을 직무 수행에 적극적으로 녹여내겠습니다.

글자수 9011,576Byte

답변
우리은행 대부분의 업무가 디지털로 전환되고 있으므로 고객의 디지털 경험과 대면 경험의 차이가 없도록 하는 것이 당면 과제입니다. 우리은행은 ‘WON뱅킹기업’ 플랫폼과 온라인 홈페이지 등을 통해 디지털 전환 시대에 알맞은 기업금융 영업방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에서 그쳐서는 안 됩니다. 기업고객이 디지털 방식으로 업무를 처리하며 기존의 대면 방식과 서로 다른 경험을 하게 된다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비대면 서비스 활용 방법을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OOOOOO 인턴으로 근무했을 때, 비대면으로 손쉽게 업무를 마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객이 활용 방법을 이해하지 못해 대면 서비스를 더 많이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비대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업고객이면 언제나 전화로 설명하여 영업점에 직접 방문할 필요가 없도록 도왔습니다. 잘 이해하지 못하는 고객에게는 문자메시지로 상세한 내용을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이전까지 직접 방문하여 업무를 처리했던 한 대표님은 앞으로도 비대면을 활용할 것이라고 말씀하시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저는 기업고객이 디지털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잘 교육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교육자료를 직접 제작하여서라도 고객의 디지털 경험이 대면 경험보다 더 긍정적인 경험으로 기억되도록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6861,194Byte

답변
뷔페 아르바이트를 하며 학업을 병행했던 시기가 매우 힘들었습니다. 주 4일 동안 하교 후 출근해야 했고, 이전보다 많은 강의를 수강하였기에 둘을 병행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다가 갑자기 코피를 흘릴 정도였습니다. 특히, 처음 3개월 동안은 대학 학기와 정확히 겹치면서 아르바이트를 처음 시작하여 적응하는 시기였기에 힘겨움이 최고조였습니다. 그러나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할 수 없었습니다. 아르바이트를 소홀히 하면 동료들에게 피해가 가고, 학업을 소홀히 하면 성적이 떨어지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철저한 학습관리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수강하는 강의의 난이도를 각각 산정하여 난이도에 따라 일주일에 투입할 시간을 정했습니다. 가장 어렵게 느껴졌던 통계학은 일주일에 6시간, 비교적 쉽게 느껴졌던 전공 수업은 일주일에 2시간을 배분하는 식이었습니다. 투입시간을 정해 놓으니 목표가 확실해져 집중력을 극대화할 수 있었습니다. 아르바이트 업무에 빠르게 적응하기 위해 동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업무에 대해 세세한 내용까지 물어보고 최대한 많이 일하려 노력했습니다. 또한, 체력을 길러야겠다는 생각에 퇴근 후 집까지 30분 동안 걸어가기도 했습니다. 점차 생활에 익숙해지며 균형을 찾을 수 있었고, 당시 학기 성적은 이전에 받았던 어떤 평점보다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6931,202Byte

답변
저는 평소 스트레스를 잘 견디는 편입니다. 어려운 상황을 맞닥뜨리더라도 힘든 내색을 보이거나 좌절하지 않고 묵묵히 견디며 할 일을 끝까지 해냅니다. 과거 물류센터, 콜센터, 뷔페 아르바이트를 했을 때 신체정신적으로 정말 힘들었지만 꾹 참고 견디며 누구보다 많이, 누구보다 정확하게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우리은행에서 어떠한 업무를 맡더라도 잘 견뎌내며 주어진 일을 충실히 해내겠습니다.

글자수 214373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