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2년 상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국제의료경영학과
  • 학점 2.71/4.5
  • 토익 715
  • 오픽 IM2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2회
  • 수상 3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12회
  • 자원봉사 2회
  • 7,436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인상 깊은 발표"

‘OOOOO 리더십’ 프로그램으로 발표불안증을 극복하고 자신감 있는 스피치 능력을 키웠습니다. 첫 발표에서 말을 더듬었고 핵심의 요지를 명확히 전달하지 못했습니다. 내용의 구체성, 명확성, 자연스러운 흐름을 갖추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스크립트를 외워 발표할 때 하나의 단어가 생각나지 않을 경우 내용이 자연스럽게 연결이 되지 않았으며, 발표 중간에 흐름이 끊어졌습니다. 발표 방법을 핵심 키워드로 내용과 상황을 이해하고 내용을 공유하는 방법으로 전환하며, 어떻게 풀어나갈지 머릿속으로 연상하며 준비했습니다. 제스처의 경우 청중들에게 핵심 전달과 시선을 집중하는데 활용했습니다. 오프닝 멘트는 대본의 주제에 맞게 청중들의 긴장을 풀거나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마무리 멘트는 핵심을 명확히 전달해서 마무리했습니다.

가장 성공적인 발표는 ‘가장 안타까운 순간’과 ‘가장 의미 있는 물건’ 주제입니다. ‘가장 안타까운 순간’을 발표를 했을 때 중학교 졸업식 때 친구에게 고맙다고 말 못 한순간이라고 말했습니다. 그 친구는 어려울 때 도와줬고 그 친구로 인해 인생이 달라졌다고 이유를 구체적으로 말했습니다. 슬픈 사연에서는 스토리보단 감정을 전달했습니다. 스토리 소재의 실제 샤프를 활용하며 청중들의 호기심을 유발했습니다. 고급 샤프를 쓰기 시작한 이유와 고급 샤프가 저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했습니다. 마무리로 가치를 향상을 위해 더 고급 샤프를 쓰고 싶다는 마음을 전했습니다.

글자수 7491,298Byte

답변
"성공적인 세미나 준비하기"

OOOOOOOO관리원 OOOOOO 정책총괄팀에서 글로벌 5개국 소재부품장비의 현황조사 세미나를 준비했습니다. 한글로 문서 정리를 통해 설명을 하는 것을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선임은 세미나 준비는 PPT 자료로 준비하는 것은 자료 이해에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습니다. 각 슬라이드마다 연결성 있게 구성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자료에 대한 요약과 거시적인 관점에서 현황 파악 및 결과를 도출하고 항목별로 세부적으로 설명하는 형식으로 구성했습니다.

UN의 통계 기준을 제시할 때 HS10이 아닌 HS6로 한 이유의 설명을 구성했습니다. 그 후에 주요 5개국의 소재 부품의 수출 현황을 도표화했습니다. 부품 소재의 산업 군의 글로벌 시장의 시장 점유율 및 대세계 별 수출 현황을 소재부품별로 명확히 파악해서 자료를 구성했습니다. 주요 5개국 별로 산업 군 의존도를 통해 소재부품에서 어떤 산업의 의존도가 높은지 와 강점과 단점을 파악했습니다. 한국은 특히 전자산업 부품 의존도가 너무 높고 부품의 수입이 높습니다. 그래서 다른 부품 소재 산업의 육성을 통해 다각화된 부품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와 중국의 위협에 고객의 니즈에 맞는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K-9 자주포 사례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에 해당 군 수요를 충족하는 성능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주도하는 근거를 제시했습니다. 그 결과 세미나 발표에서 해당 산업 군에 현황 분석과 이해도가 높다는 칭찬을 받았습니다.

글자수 7521,276Byte

답변
"다방면으로 사고하는 힘"

국제의료마케팅, 병원 경영학에서 OOOOOO 포지셔닝과 좋은 병원과 나쁜 병원을 비교 분석하는 과제를 하면서 의료의 질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OOOOOO은 고객 최적화 서비스로 편리함과 진료의 신뢰감을 주었습니다. 좋은 병원과 나쁜 병원은 환자에게 의료 서비스를 쾌적함과 신뢰감을 주는 것에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OOO OOOO 서포터즈에서 유니브엑스포 OOO OOOO 부스를 운영 및 기획을 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부스행사 기획에서 기획한 행사가 고객의 측면에서 어떠한 관점에서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는지 명확히 파악해야 하는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OOOOOOOO센터 서포터즈에서 제품 개발할 때 연구적인 관점도 중요하지만 고객의 측면에서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 명확히 해야 하는 것을 배웠습니다. 창업을 할 때 시장의 동향을 명확히 파악해서 연구개발을 통해 제품의 기술력이 고객에게 전달되는 설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글자수 500842Byte

답변
"책임감"

국가의 발전을 위해 주도적인 책임감을 통해 업무에 소홀히 하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공공기관은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국민의 세금 낼 보람 있는 업무처리를 통해 국민들에게 신뢰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보안 기밀유지"

공공기관에서 얻은 정보에 대한 기밀 유지를 통해 3자 이익 추구 및 정보 유출에 대한 불가피 상황을 방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공공기관은 국가의 정책을 수행하기 때문에 정보의 기밀 유지를 통해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리 알고 행동을 해서 공공기관과 국가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업무처리 가속력"

돌발 상황에서 업무 스피드 가속력을 통해 업무 수행에 원활함을 증대해야 합니다.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돌발 상황이 발생해서 기일 내 업무를 완수해야 할 상황이 온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명확한 해결책을 찾아 불필요한 업무를 줄여 과업을 수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513878Byte

답변
"근본적인 해결책 제시"

OOOOO 스쿨에서 화장품 회사인 OOO 회사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찾아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했습니다. OOO의 강점은 OOO 대비 효능, 향기, 원료의 품질이 뛰어나고 단점은 홍보와 마케팅이 미흡으로 인해 브랜드 인지도가 낮다는 것이 문제점이었습니다. 팀원들은 프로모션과 이벤트의 다양성 강화를 제안했지만 저는 고객 접점 서비스가 개선되지 않으면 고객 서비스가 악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했습니다.

OOO 매장에서 직원들은 제품의 품질을 고객에게 명확히 설명의 부족과 서비스의 불친절성이 심각했습니다. OOO이면 매출이 자동적으로 증대될 거라는 안일한 인식이 심각하다고 생각했습니다. OOO 설명회에서 고객 서비스의 문제점을 질문했지만 해결책이 구체적이지 않았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가격을 인하해 고객의 유입을 증가하는 방법과 직원의 실전 교육 프로세스를 제안했습니다. 최종 PT에서 심사위원의 평가 기준으로 선정되었고 OOO 임원들이 경각심을 가졌습니다.

글자수 502852Byte

답변
"특성에 맞게 설계"

창의력 캠프에서 정교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창의력 캠프에서 앱이나 제품을 개발하는 미션을 수행했습니다. 저희 팀은 스마트폰 액정 깨짐을 방지하는 앱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팀원들은 품질 경쟁력과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을 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세밀한 설계를 통해서 극복할 수 있는 방안과 액정 파손으로 인해 서비스센터를 방문하는 고객의 수를 파악하여 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성을 자료로 정리하여 회의를 통해 팀원들을 설득하였습니다.

감지센서가 인식을 통해 충격량, 속력, 높이를 계산해 풍선이 나올 유무를 결정하는 설계를 적용했습니다. 스마트폰 뒷면은 케이스로 인해 보호가 되기 때문에 액정이 있는 부분에 풍선이 더 나오게 했습니다. 제품 소재를 기계나 첨단 기술을 사용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나온다고 생각했습니다. 스마트폰이 파손될 높이의 기준을 초과하면 풍선이 나오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그래서 1.5m보다 높으면 풍선이 나오게 설계를 했습니다. 내리막길과 오르막길에서 풍선이 굴러서 스마트폰이 파손될 확률이 있기 때문에 집착력이 강한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OO, OO 스마트폰은 앞면에 있는 홈버튼에 설계하는 방식을 채택했고 OO 스마트폰은 뒷면에 있는 홈버튼을 통해 풍선이 작동할 수 있게 설계를 했습니다. 발표를 준비할 때 예상 질문을 3자의 입장에서 생각해서 기획안을 준비했습니다. 이런 경험에서 명확한 분석을 토대로 프로세스 설계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글자수 7531,29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