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진제약㈜ 2022년 상반기 신입 바이오·제약연구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화공생명공학과
  • 학점 4.19/4.5
  • 토익 800
  • 토스 Level6
  • 자격증 5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1회
  • 30,32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인생을 바꿔준 과학"

고등학교 시절, 공부에 관심이 없었던 저에게 화학 수업은 인생의 전환점이 되어준 과목이었습니다. 화학 과목에서 높은 이해도를 보이며 성적을 상위권으로 올릴 수 있었고, 이때 저도 하면 된다는 사실을 깨닫고 희열을 느꼈습니다. 이때를 계기로 꾸준하게 공부하여 전체 성적을 많이 올렸으며, 화학과 관련된 공부를 더 하기 위해 화학공학과로 대학교에 입학하였습니다.

공부에 일찍 집중하지 못했던 과거가 후회되어, 대학교에서는 이러한 후회를 반복하지 않고자 학업에 몰두했습니다. 대학 생활에 미련이 없을 만큼 꾸준하고 열심히 공부한 노력은, 8번의 학기 중 7번의 성적 우수 장학금을 받을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원하는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게 되어 좋은 연구를 해볼 수 있는 기회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대학원에서는 미생물을 실험하며 ‘생산성 향상’이라는 목표로 연구에 집중했습니다. 배양하기 까다로운 균주를 선택한 만큼, 연구 과정은 쉽지 않았습니다. 한 번의 배양에 한달이라는 시간을 소요해야 했기 때문에, 원하는 결과를 얻기 어려워서 남들보다 더 많은 실험과 시간을 투자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뚜렷한 목표를 바탕으로 실패를 겪더라도 좌절하지 않고, 어떻게 목표를 달성할 것인지 끊임없이 고민하며 앞으로 나아갔습니다. 이러한 저의 집요함은 결국 생산성을 2.6배 증가시킬 수 있는 공정을 개발하게 만들었습니다.

글자수 7011,204Byte

답변
"추진력"

저의 생활신조는 ‘해보기 전에는 모른다’입니다. 도전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성장한 덕분에 추진력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장점을 활용하여, 199만원으로 30일 동안 유럽을 다녀온 경험이 있습니다. 군대를 전역하고 유럽을 가보고 싶었지만 대부분의 여행자들이 사용하는 비용이 500만원 정도인 것을 고려하면, 제가 가지고 있는 돈은 너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여행을 포기해야 할지 고민했지만, 후회가 될 것 같아 여행을 결심했습니다.

돈이 부족했기 때문에 철저하게 여행을 계획했습니다. 숙소의 위치와 혜택들을 파악하여 최대한 도보를 이용하고 식비를 아꼈습니다. 또한, 각 나라의 교통 정책을 파악하여 교통비를 최소화하고, 18인실 숙소 이용, 할인된 편의점 음식으로만 식사 해결 등 다양한 방법으로 비용을 줄였습니다. 철저한 계획과 이러한 노력 덕분에 여행을 성공적으로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느린 의사결정"

저의 단점은 의사결정이 좀 느리다는 것입니다. 신중한 성격때문에 실험이 지연된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남들보다 더 부지런히 실험을 계획하고 공부했으며, 팀원들과 적극적으로 연구 계획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이러한 대화는 여러 관점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 발판이 되어 연구의 질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또한, 효율적으로 실험을 계획할 수 있게 되어서 연구 속도도 높일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7041,202Byte

답변
"꼼꼼한 분석 능력"

회사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은 기업의 성장 의지입니다. 삼진제약은 3분기에 창사 이래 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으며, 사업 다각화를 통해 사업범위를 넓히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개발비를 꾸준히 늘려오며 삼진제약만의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강한 성장 의지를 보여주는 삼진제약의 모습은 제가 생각하는 기준에 잘 부합한다고 확신하여 지원하였습니다.

삼진제약에서 분석 경험을 발휘하여 기업의 성장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대학원에서 다양한 연구를 하며 GC-MS, TECAN, UV-Vis spectrometer 등 여러 분석기기를 익혔습니다. 특히 주로 연구하는 균주의 대사산물을 측정하기 위해 HPLC를 주로 사용했습니다. 이것을 측정하는 과정에서 균주의 흡착 현상과 뭉침 현상 때문에 섬세한 관리가 필요했습니다. Shaking 과정에서 발생하는 흡착된 세포를 셀 스크래퍼를 통해 배양액에 다시 넣어서 실험변수를 줄였습니다. 또한 빛 흡수 억제의 원인인 뭉침 현상을 피펫으로 제거했습니다. 실험의 전체 과정을 꼼꼼하게 관리한 덕분에 정확한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이러한 강점을 인정받아 연구실에서 과제에 필요한 분석을 주로 담당하였습니다. 대학원에서 쌓은 꼼꼼한 분석 능력을 바탕으로, 삼진제약 제품의 안정성을 책임지겠습니다.

글자수 6781,143Byte

답변
"문제를 파악하여 분석법을 개발하다"

입사 후에는 대학원에서 쌓아온 분석 경험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분석법을 개발하겠습니다. 대학원에서 실험을 하며 발생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하여, 새로운 분석법을 개발한 경험이 있습니다. 논문에 데이터를 넣기 위해 RT-PCR 실험을 했습니다. 연구실에서는 기존의 유전자 연구용 균주로만 RT-PCR 실험을 했었기 때문에, 제가 연구하는 균주로 이 실험을 진행하는 것은 처음이었습니다. 그래서 우선 기존 방법대로 실험을 진행했지만 결과가 제대로 나오지 못했습니다.

이유를 파악하기 위해 세포의 상태에 따라 분류하여 연구한 결과, RNA 추출에서 문제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연구했던 균주는 스트레스 조건에서 포자 형태로 바뀌는데, 이 형태는 기존의 vortexing 방법으로 파쇄하기에 너무 오랜시간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 강력한 방법을 도입했습니다.

파쇄용으로 glass bead을 활용했고, 멸균기를 통해 튜브 내부를 깨끗하게 했습니다. 그 후에는 세포를 주입한 후 균질기를 사용하기에 적합한 최적 조건을 분석하여 세포를 파쇄시켰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정확한 결과를 얻은 덕분에 논문에 데이터를 넣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정확하고 효율적인 분석법을 개발하겠습니다.

글자수 6701,132Byte

답변
"기존의 틀을 깬 배양공정을 개발하다"

대학원에서 차별화된 방식으로 연구에 접근하여 생산성을 2.6배 증가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제가 연구했던 미생물 균주는 빛에 예민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연구는 약한 빛으로 세포 수를 증가시킨 후, 강한 빛을 통해 대사산물을 생산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것을 생성시키는 방법을 생각하기 이전에, 이 균주가 대사산물을 만드는 이유에 집중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알기 위해 연구한 결과, 형광분석법을 통해 이것이 세포의 스트레스를 낮추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결과 덕분에 기존의 2단계 배양 방법에서 벗어나, 강한 빛만으로도 배양이 가능한 1단계 배양 방법을 생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균주는 발아라는 생리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 상태에서는 대사산물을 함유한 상태로 세포 분열이 가능했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활용하여, 강한 빛 조건에서 질소 공급을 통해 가장 효율적인 세포 분열 조건을 최적화하였습니다. 이 조건은 세포 수를 급증시키는 동시에 대사산물 생산을 가능하게 만들어서 생산성을 2.6배 증가시켰습니다. 개발된 공정의 논리성은 저널에서도 인정받아 바이오에너지 상위권 저널에 논문을 게재할 수 있었으며, 간편하고 효과적이어서 국내외 특허 출원 또한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글자수 6381,09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