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 2021년 하반기 신입 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과
  • 학점 4.15/4.5
  • 토익 965
  • 오픽 IH
  • 제2외국어 1개
  • 해외경험 2회
  • 인턴 1회
  • 수상 3회
  • 동아리 1회
  • 8,100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맨땅에 헤딩으로 계속 도전하며 성취하는 사람"

제 인생에 있어 가장 큰 변곡점이 되었던 사건은 바로 중국으로의 이민입니다. 열두 살의 나이에, 언어도 문화도 하나도 아는 것이 없는 상태로 외국으로 나가 정착한다는 것은 제게 있어 큰 도전이었습니다. 어머니께서는 현지에 대한 빠른 적응을 돕기 위해 아직 겨우 인사만 할 줄 아는 저를 현지 초등학교에 보내셨고, 처음엔 친구들의 말이나 수업을 전혀 알아들을 수 없어 외로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하지만 밤낮으로 꾸준히 단어를 외우며 수업을 따라가 보려고 노력한 결과 몇 주가 지나자 점점 귀가 트이기 시작했고, 친구들과 친해져서 같이 놀고 싶었던 저는 친구들에게 그들을 닮은 예쁜 캐릭터 아바타와 드레스를 그려주며 다가가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처음엔 지필로 대화를 할 수 있게 되었고, 얼마 지나지 않아 현지 아이들처럼 자유롭게 대화를 할 수 있을 만큼 중국어 실력이 발전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후 학습 강도가 높기로 유명한 현지 명문 사립학교에 진학해서도 국어(중국어)를 포함한 과목에서 전 학년 1등을 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앞이 보이지 않는 막막한 시간일지라도 최선을 다해 그 순간을 즐기고, 적응하려고 노력한다면 얼마든지 그 이상의 것을 성취할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저는 새로운 도전과 성취에 대한 두려움을 떨칠 수 있었고, 도전과 적응은 제 삶의 큰 부분이 되었습니다.

글자수 7071,211Byte

답변
"혁신의 시작은 과감함부터"

저는 창업 당시 자금 문제와 아이템의 상업성이란 두 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창업활동 초기 시제품을 제작할 돈조차 없어 우승상금을 타고자 참가한 OOO 창업캠프에서, 지난 몇 달간 기획한 우리 팀의 아이템인 배달 드론이 아직 상용화되기엔 이르다는 평가를 받고 좌절했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근시일 내에 사업의 실현가능성을 높이고 경진대회에서 입상할 수 있게끔 개선하면 좋을까 고민하던 저는, 시장 조사를 다시 수행한 끝에 사업 아이템을 게이밍 하드웨어 쪽으로 완전히 바꾸는 게 어떻겠냐고 제안했습니다.

시장조사 결과 게이밍 하드웨어 시장 자체는 레드오션이었지만 2017년 당시 게임 시장은 매년 약 10%대의 성장률을 보이며 전세계적으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군이었기 때문입니다. 제 의견은 받아들여 졌고, 우리는 본디 드론 조종 보조장치로 기획했었던 제품인 시각적 자극을 촉각을 통해 전달하는 장치를 FPS게임에 접목시켜 '랭킹 상승을 돕는 보조기구'로 새롭게 탄생 시켰습니다. 우리 제품은 자극에 따른 순발력이 요구되는 mmorpg나 전략형 pvp 게임에도 응용될 수 있다는 범용성과 비슷한 하드웨어 대비 가격경쟁력 및 휴대성 측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고, 1위를 하며 300만원의 상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혁신에는 빠르고 과감한 판단과 이에 상응하는 추진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글자수 7081,207Byte

답변
제게는 경영관리와 관련된 두 번의 실무 경험과 학교에서 배운 재무와 관리회계 지식, 그리고 제2외국어 역량이 있습니다. 먼저 저는 경영관리 업무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재무회계적 지식 기반을 다지기 위해 4년동안 학업에 충실했습니다. 회계원리부터 중급회계, 재무관리와 기업재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전공과목을 배우며 숫자에 대한 감을 익혔고, 방학에도 따로 자격증을 공부하며 지식을 다졌습니다. 그 결과 재무제표나 시장 추세 예측 자료 등 숫자로 이루어진 자료를 보았을 때 내재된 정보를 빠르게 이해할 수 있었고, 창업활동이나 전략실 인턴 활동 중 리서치 및 기업가치 분석을 할 때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철저한 계획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소비하는 원가관리 역량을 길러왔습니다. 저는 교환학생 파견 당시 철저한 계획을 통해 한 달에 교통비와 통신비 포함 70만원이라는 한정된 예산으로 교내외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도 유럽의 10개국을 여행한 적이 있습니다. 비록 적은 예산이라도 비수기를 노린 교통편과 숙박시설 예약과, 식재료를 저렴하게 구매해 근처 친구들과 나누는 등 효과적인 예산 절감 방안을 계획하였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또한 창업팀에서 시드머니 유치를 위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며, 산업 평균 성장률에 기초하여 엑셀을 이용한 예상 매출 시나리오와 손익분석표를 직접 작성해 각 항목별 필요한 비용과 예상수익을 살펴보았고, worst 시나리오에서 자금 조달 계획에 차질이 생겼을 시의 대처방안도 수립했습니다. 또한 저는 상경계열에 뜻이 있던 고등학교 때부터 노사관계에 있어서의 win-win전략 수립이나 케냐의 빈민촌 OOO를 자생할 수 있게 만드는 사업을 기획하는 등 기업이나 국가의 내, 외부적인 상황을 분석하고 이에 맞는 성장전략을 세우는 활동을 해 왔습니다. 이후 대학교에 진학해서는 실제로 창업팀을 꾸려 아이템 기획에 참여했고, 아이템에 맞는 사업전략을 수립해 총 5300만원의 투자금을 유치받고 법인까지 설립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후 상장법인의 전략실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며 Capital IQ등 전문 툴을 사용해 신사업 발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실무적 역량을 쌓고 있습니다.

저만의 특화된 강점은 바로 네 번의 이사로 다져진 어떤 환경에도 적응 가능한 적응력과 소통력, 그리고 제2외국어 역량입니다. 초등학교 시절을 중국에서 보낸 저는 언어를 모르는 상태에서도 현지 친구들과 어울릴 수 있는 방법을 꾸준히 찾아냈고, 결국 2년 후에는 현지 로컬 학교에서 반 1등을 할 수 있는 실력이 되었습니다. 중국어 역량은 전략실에서 RA를 할 때, 대만 기업인 OOOO의 IR자료나 녹음자료를 읽고 해석하는 데 도움이 되었고, 또한 타지에서의 적응 경험은 새로운 도전과 환경에 대한 두려움을 줄여 주었고, 남성이 많았던 창업팀과 인턴 생활 중에서도 성별과 나이가 다른 사람들과 원활히 소통하고 협업하며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밑바탕이 되었습니다.

글자수 1,4462,472Byte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 진행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