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에이에스엠엘코리아(주) 2021년 하반기 신입 설치·수리기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기계공학과
  • 학점 3.92/4.5
  • 토익 850
  • 토스 Level7
  • 13,801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왜 ASML에 지원하는가?"

SEDEX에 참가해 EUV를 접하고, 해상도와의 Trade-off의 관계로 DOF가 줄어들어 발생하는 문제에 흥미를 느꼈습니다. 이러한 문제의 최전선에서 장비를 모니터링하고 즉각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트러블슈팅 하는 Customer Support Engineer 직무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특히, ASML에서 필요한 직무역량은 분석적 사고역량과 노광 공정에 대한 탐구 정신이라고 생각하는데, 저의 박막광학 연구실 현장실습 경험이나 여러 해석 Tool, 장비를 다루며 쌓은 역량이 이에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지원하게 됐습니다.

"분석적 사고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한 경험"

Ammonia 센서개발을 위해 금속 박막 조건을 최적화하여 분석적 사고역량을 키웠습니다. Ag의 두께와 빛의 입사각을 변수로 최적의 조건을 연구했습니다. Ag를 증착하고 며칠 뒤 실험을 진행했을 때, 모델링한 데이터와 불일치하고 오히려 센서 성능이 개선되는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문제를 분석하기 위해 같은 조건으로 다시 증착하여 실험하고 논문을 통해 유사사례를 조사한 결과, Ag의 자연적인 산화가 원인임을 알게 됐습니다. 산화는 성능을 저하하는 요소로 알려졌지만, 특정 두께에서 성능을 개선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를 깊이 연구해서 산화막을 씌워 개선된 성능의 센서를 개발하고자 했습니다. 설계 툴을 이용해 최적의 산화막 두께를 찾아 성과발표회에서 발표했고, 기피 요소인 산화 현상을 이용한 것에 큰 칭찬을 받았습니다. 이론에 관한 깊은 탐구와 실험을 통해 성능을 개선하여 쌓은 분석적 사고역량은 현업에서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노광 공정에 대한 탐구정신"

Spin Coating에 대한 탐구 정신으로 지도교수님께 부탁해 실습 외 연구를 했습니다. RPM을 변수로 PR의 두께와 Develop 후의 패턴의 형상을 측정하는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센서 개발에서 다룬 측정 장비로 PR의 반사율을 측정했고, 설계 툴을 이용해 수치해석 하여 두께를 측정했습니다. 실험을 통해 얻은 데이터와 기존에 알고 있던 RPM과 두께 비례식을 비교하여 데이터가 일치함을 확인했습니다. 비록 처음 목표했던 PR 두께에 따른 Etch Rate와 패턴 안정성을 분석하지는 못했지만, 탐구 정신만으로 주도적인 연구를 진행했다는 점에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노광 공정에 대한 탐구 정신은 현업에서도 EUV 장비의 이상 여부를 확인하고 상태를 파악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더 전문성 있는 문제해결을 가능하게 해줄 것입니다.

"분석 역량을 키우기 위해 Tool 대회에 참가한 경험"

학부에서 배우기 힘든 분석 Tool 역량을 키우기 위해, MSC에서 주최하는 시뮬레이션 경진대회에 참가했습니다. 현업에서는 전공지식을 통해 실험, 분석하는 역량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역량을 키울 기회라고 생각하여 대회 상위권을 목표로 준비했습니다. 외국기업에서 사용되는 Tool이라 매뉴얼이나 강의가 없어, 대회에 쓸 Adams 동역학 Tool을 연습하기 어려웠습니다. 버튼을 눌러가며 기본적인 기능을 익힐 수는 있었지만, 분석하는 기능은 쓸 수 없어 한계에 도달했습니다. Tool을 익힐 기회를 놓치는 것이 아쉬웠던 저는 이전 수상자와 대회 관계자를 통해 인도의 대학 강의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팀원 중 영어에 가장 능통하여 강의를 번역해 팀원들에게 기능을 알려주었습니다. 팀원들과 분석기능을 익혀 시뮬레이션하고 분석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타이어가 계단을 오르기 힘들다는 이슈를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새로 설계한 타이어를 충격력과 출력으로 나누어 진동공학, 기계설계 등의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변수를 설정해 해석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충격력과 출력에서 설계한 타이어가 우수한 성능을 보임을 검증했고, 검증과정과 아이디어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대회에서 2등을 했습니다. 포기 직전에도 배우고자 했던 노력으로, 기존에 목표했던 Tool 엔지니어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1,9683,286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