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디엘건설 주식회사 2021년 하반기 신입 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경제학과
  • 학점 3.62/4.5
  • 토익 840
  • 오픽 IH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3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4회
  • 15,85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1956년 출범 이래 귀사는 고객들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성장해왔습니다. 국내 건설사로서 유일하게 약 50년간 한국의 100대 기업에 이름을 올리며, 신뢰의 역사를 써 내려가고 있습니다. 2016년 중동 국가에서의 최초이자 업계 유일 가계약으로 대규모 수주를 기록한 성공 신화는 귀사에 대한 업계의 신뢰를 증명합니다. 이렇듯 귀사는 건설 · 플랜트 산업에서 '신뢰'를 고객들에게 각인시켰으며, 이제는 토탈 솔루션 사업자로서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믿음을 잃지 않고자 하는 신념은 꾸준하게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로 이어집니다. 집단의 의지를 공유하며 꾸준하게 성장하면서 신뢰받는 'DL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느끼고 싶습니다.

제가 귀사의 관리 직무 중 재무 · 회계 부문에 도전하는 이유는 직무에 대한 자신감과 성장 의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관리 부서는 큰 성과를 내는 업무를 수행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단에서 기업의 실적을 종합하고 공시하는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책임감 있게 숫자를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업들로부터 올라오는 각종 비용 전표를 결재 하면서, 시스템 오류를 발견하고 집계 프로세스를 바로잡은 경험이 있습니다. 특정한 비용들이 공사 관련 직접비로 집계되지 않고, 일반 판관비로 집계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기집행된 금액을 종합하여 현황을 정리하였고, 영업 · 구매 팀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특정 비용 계정의 매핑 누락으로 인한 오류임을 밝혀내었습니다. 크지 않은 금액이었지만 책임감 있게 비용 집계 과정을 분석하여 잘못된 부분을 바로 잡았습니다.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책임감을 발휘함과 동시에, SAP - 레거시 프로그램과의 연관성을 분석해내는 역량을 확인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업무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관련 업무에서 빠르게 적응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고객에게 신뢰 받는 "DL건설" 처럼 임직원들로부터 신뢰 받는 구성원으로 성장해 나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글자수 9761,674Byte

답변
갈등 상황을 빠르게 파악하고, 구성원들간의 긍정적인 팀워크를 이끌어 낸 경험이 있습니다. 해당 활동은 모교에서 진행하는 마라톤 행사를 준비하는 단체였습니다. 저를 포함해 대부분의 팀원들은 경험이 없었습니다. 때문에 행사를 진행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조사하는데 있어, 최대한 많은 인원이 경험을 쌓아야 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주 1회, 팀원 회의를 통해 각자의 진행 상황을 공유했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무것도 몰랐던 팀장과 팀원들이었지만, 자료가 쌓여져 가는 것을 보며 불안감을 이겨내고 자신감을 얻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예상치 못한 어려움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자료가 쌓이면서 크고 작은 실수가 생기고, 일부 작업이 중복되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기 어려워졌고, 시험기간이 겹치면서 팀원들의 불만은 늘어만 갔습니다. 조직의 시스템이 모호한 상태에서 협업만으로는 해당 상황을 해결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업무 분담을 통해 각자 수행해야 하는 일을 명확하게 나누었습니다. 서로의 업무 스타일을 잘 알고 있었던 덕분에 각자의 강점에 맞추어 분담하는 것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모두가 팀원이자 팀장이었던 기획팀은 다들 처음 겪는 일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전년도 행사에 비해 많은 참가자와 좋은 설문조사 결과를 이끌어 내며 성과를 일구어 내었습니다.

글자수 6881,197Byte

답변
2018년은 제 인생에서 결정적인 전환이 시작되는 시기였습니다. 전공을 바꾸면서 좋지 않았던 본인의 학점을 올려보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누군가에게는 대단한 것이 아닐 수도 있었겠지만, 대학교 입학 후, 학업에 크게 뜻이 없었던 본인에게 가장 효과적인 발전과 동기부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단순하게 관심만 가지던 것을 실제로 파고드는 일은 쉽지 않았습니다. 전공 수업을 수강하며 이해되지 않는 부분들이 너무나도 많았습니다. 뒤늦게 밀려오는 두려움과 후회는 과감하게 떨쳐내고, 보다 나은 결과를 성취하는 본인의 모습을 만들기 위해서 차근차근 기본부터 시작하였습니다. 부족했던 기본 지식을 메꾸기 위해 자격증 공부와 전공수업을 병행하였습니다. 매일 같은 자리, 같은 시간에 전공 서적을 폈고, 날마다 새로운 지식을 머릿속에 넣었습니다. 경제 용어와 관련된 다양한 잡지, 간행물 등을 수집하면서 내용을 정리하였고, 타 대학의 전공 수업까지 들어가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한 노력을 계속했습니다. 그리고 18년 1학기를 마침과 동시에 가장 높은 성적으로 학기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끈기 있게 몰두하면 '나도 할 수 있다' 는 자신감을 얻었으며, 이는 이후 본인이 목표하는 것을 달성하고자 하는 추진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6471,114Byte

답변
오케스트라 동아리에서 제 2바이올린 수석 역할을 수행하며,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전년도에 비해 확연히 낮아진 참여율로 인해 단체 연습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먼저 원인을 분석하는데 집중하였습니다. 기존에 시행되던 연습 방식은 개인에게 많은 시간의 연습을 요구했기 때문에, 연주회만을 위한 연습으로 인해 단원들이 실력 향상에 대한 동기부여를 잃어버렸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아마추어 오케스트라 특성 상, 경력자와 비 경력자가 고루 분포해있었기 때문에 단일화된 연습 과정은 오히려 역 효과를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단원들의 일정과 눈높이에 맞춘 1대1 연습의 필요성을 피력하였고, 구성원들과 소통하며 애로사항을 먼저 파악했습니다. 자율성을 부여하되, 본인이 느낀 부족한 부분을 함께 피드백 하는 과정을 추가했습니다. 시간적 · 공간적 제약에 대한 부담을 덜고 개인의 자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시도는 효과를 보였습니다. 부담이 덜어지고, 본인의 부족한 부분을 깨닫게 된 단원들은 열정적으로 질문하고 자발적으로 연습하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하였습니다. 열정적으로 질문하고, 연습하는 단원들의 모습을 보며 형용할 수 없는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또한 지휘자님께 가장 실력이 향상된 파트로 인정받으며 동아리 분위기를 긍정적으로 개선해 내었다는 주변의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6801,186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