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코오롱글로벌 2021년 상반기 인턴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경제학과
  • 학점 3.62/4.5
  • 토익 840
  • 오픽 IH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3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4회
  • 11,72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회사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이 있습니다. “해당 기업이 멈추지 않는 성장 동력을 가지고 있는가”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주춤거렸던 것도 잠시, 귀사는 부문별로 예상되는 리스크에 대응하며, 철저하게 수익성을 관리하고 사업 포트폴리오를 개선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사업보고서 상 확인할 수 있는 각종 재무지표가 이를 증명하고 있으며, 그 동안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위기를 반드시 극복하겠다는 성장에 대한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불확실성이 강해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현재에 안주하는 사람, 기업은 늦어지기 마련입니다. “코오롱 글로벌” 의 일원으로서 당사의 노하우를 꾸준하게 습득하고, 개인의 발전 뿐 만 아니라 집단의 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성장 동력을 갖춘 사람으로 성장하고자 귀사에 지원하였습니다.

제가 지원한 직무에 필요한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기본 지식을 습득했을 뿐 만 아니라, 관련 업무를 수행하며 직무역량을 길러왔습니다. 3회의 인턴 활동을 통해 본인의 직무 적합도를 확인하였고, 자격증 학습 과정을 거치면서 기본적인 회계 · 세무 · 원가 지식을 습득해 왔습니다. 그리고 실제 “원가” 직무에서 업무 수행을 하며, SAP CO FI 모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기타 ERP 프로그램, 엑셀 등을 활용하는 역량을 길러 냈습니다. 단순 원가 · 회계적 지식을 습득하는 것에서 멈추지 않고, 전산시스템을 통해 회사의 실적을 관리하고, 산출하는 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글자수 7451,279Byte

답변
저의 성격, 가치관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는 “배움”과 “겸손함”입니다. 저의 인생 목표는 “배움을 멈추지 않고, 겸손함을 잃지 않는 것입니다.” 이러한 인생 목표를 바탕으로 선, 후배와 친구 그리고 가족에게 있어서 저는 늘 누군가의 “멘티” 임과 동시에 “멘토”로서의 역할을 해왔다고 생각합니다.

학창시절, 다른 사람들과 주제를 막론하고 이야기를 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대학교 입학 후, 더욱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그 이야기의 주제는 더욱 풍부해졌습니다. 그 동안 느끼지 못했던, 그리고 경험해보지 못했던 타인의 생활, 감정, 정서 등을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나보다 긴 인생을 살아온 선배, 그리고 부모님에게는 무엇이든 배우겠다는 의지와 열정을 보였고, 후배들에게는 나의 경험을 제시하면서도 그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것을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바탕으로 자연스레 다양한 교 · 내외 활동에서 리더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전공 멘토” 활동을 통해 본격적으로 내가 가진 노하우를 함께 나눈 것에 대한 즐거움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멘티로서의 삶” 은 항상 배움의 자세를, “멘토로서의 삶”은 항상 겸손한 자세를 가지도록 만들었습니다. 뛰어나진 않아도 성실한 팔로워로서, 그리고 건방지지 않은 리더로 성장해 나가는 것이 제 인생 목표입니다. 꾸준하게 배우고자 하는 자세를 바탕으로 귀사의 업무 체계를 빠르게 익히고, 언젠가는 타 현업들에게 가이드를 제시해 줄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으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글자수 7541,301Byte

답변
코오롱 글로벌이 인턴사원에게 가장 기대하는 역량은 협업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업무 수행을 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업이 요구되며, 혼자의 힘으로는 처리하기 어려운 일들이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특히 경영지원 부문 특성 상, 조직 외 · 내부적으로 함께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것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협업 능력은 기본적이면서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교내외 활동들을 통해, 팀원들과 함께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존중을 바탕으로 한 협업 능력을 발전시켰습니다. 갈등의 대부분은 의견의 차이로부터 발생합니다. 소통을 통해 그 중간에서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며, 갈등을 최소화 하고,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얻어내는데 집중하였습니다. 또한 다양한 직무 활동을 통해 책임감을 기반으로 한 협업 역량을 발전시켰습니다. 내가 만들어내는 각종 자료들이 누군가에게는 중요한 자료가 될 수 도 있겠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했습니다. 해당 자료들이 만들어지기 까지 타 현업들과 소통하며 모르는 것은 질문하고, 알고 있는 것은 답하며, 협업 역량을 길러왔습니다. 내가 알지 못했던 부분들은 다시 한번 고민하였으며, 질문만 하던 저는 어느 순간부터 문의에 답하며 협업을 이끌어 내는 관리 담당자가 되어 있었습니다.

구성원들을 나의 고객이라고 생각하며, 스스로가 쌓아온 협업 역량을 발휘해 내겠습니다. 뛰어난 역량보다는 기본적인 소양을 가진, 기본에 충실한 인재로 성장해나가는 인턴 사원의 모습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글자수 7421,286Byte

답변
18년 하계방학, 대학교 해외 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단기 교환학생 과정을 밟으며 중국에 대한 관심은 본격적으로 커지기 시작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에서는 배울 수 없었던 본토의 문화와 생활양식 등을 체험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해당 경험은 이후, 나 홀로 여행을 통해 보다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해야겠다는 도전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러나 그 도전정신은 오래 가지 않았습니다. 당시 저의 중국어 실력은 부끄러운 수준이었습니다. 현지인들로부터 내가 원하는 것을 얻어내지 못할 때가 더 많았습니다. 말문이 막히고 얼굴이 달아오르면서 자신감은 하락했고, 지난 날 ‘조금만 더 노력할걸’ 이라는 후회만을 가득 안고 귀국하게 되었습니다.

귀국 후, 전공 수업과 자격증 취득을 병행하며 부족했던 기본기를 차근차근 쌓아 올렸습니다. 자격증 취득 후, 동일한 교내 프로그램에서 현지 대학 담당 교직원 분들과의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리더 장학생’ 역할을 수행할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해당 활동을 통해 학우들의 불편사항을 현지 담당자님께 전달하며 회화 역량을 끌어올렸습니다. 또한, 여유시간을 활용해 여행을 하면서 전에 비해 훨씬 여유롭게 현지인들과 웃고 떠들고 있는 본인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활동을 통해 중국어에 대한 자신감을 획득하고, 글로벌 역량을 발전시키는데 성공했습니다. 이때 느낀 성취감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저는 “실망하지 말고 다시 도전하자” 는 인생의 가치관을 확립하며 의미 있는 결과를 일구어낼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7531,305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