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엘에스일렉트릭㈜ 2021년 하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전기전자계열
  • 학점 3.4/4.5
  • 토스 Level6
  • 오픽 IH
  • 20,285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스마트에너지 졸업작품 제작경험"

그린에너지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에너지 작품을 제작하여 OOOO학회에서 주관하는 'OOO 경진대회'에 출품한 경험이 있습니다. 경진대회 출품을 위해 인버터, 컨버터를 직접 제작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이 경험과 지식을 활용하고자 Smart 산업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자동화 사업부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국내 최고의 산업용·전기·자동화 기업’을 표방하는 LS일렉트릭에 입사하여 제 커리어를 탄탄히 쌓고 싶은 꿈이 있습니다.

"SW Testing 프로젝트 수행 경험"

인버터, 컨버터 제작경험, SW Testing Tool 경험 등 다양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에도 위 경험을 바탕으로 '예상치 못한 어떠한 문제든 해낼 수 있다'라는 자신감으로 업무에 임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431710Byte

답변
S/W 개발 testing 직무를 수행하면서 필요한 역량은 ① 'S/W Testing Tool 지식' 그리고 ② 'Testing Tool을 실무로 적용해 본 경험' 위 2가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S/W Testing Tool 지식입니다.
반도체 설계 교육센터 OOOO에서 SW Simulation Tool 강의를 수강하며 다양한 Simulation tool 지식을 쌓았습니다. OOO사의 Xcelium (검증 S/W Testing tool), OOO사의 Verdi 등 다양한 Simulation tool을 활용해보고 실습 해보았습니다. 학부시절에는 C/C++을 학습을 통해 관련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를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 Testing Tool 지식을 실무로 적용해 본 경험입니다.
정적/동적 검증 Tool을 활용하여 학습하고 이를 실무로 적용해보았습니다. 또한, 시퀀스 로직을 구현하여 이를 토대로 Testbench를 구성하였습니다. Testbench를 기반으로 SW testing을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검증 및 디버깅을 통해 기준에 맞는 설계와 동작 여부를 확인하여 검증을 완벽히 해내었습니다.

글자수 583848Byte

답변
모든 일에 끝까지 책임을 지는 성격입니다. 제가 맡은 일은 어떠한 고난과 어려움이 있어도 열정을 가지고 완수해내는 성격입니다. 그래서 주위 사람들로부터 책임감이 강하다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저는 어떤 일이든지 신중하게 결정하며 한 번 주어진 일을 책임감 있고 성실하게 수행하려고 노력하며 어려운 일도 끈기 있게 해냅니다.

하지만 이런 신중한 결정 때문에 일을 그르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결정을 내릴 때 신중한 편이다 보니 확고한 결정을 내리는 것을 어려워할 때가 있습니다. 결정력을 높이기 위해서 '복잡할수록 단순하게 가자'라고 되뇌며 생각을 전환하는 연습과 우선순위를 정해 합리적인 판단을 내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강한 책임감과 유연한 사고를 발휘해 회사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엔지니어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글자수 409710Byte

답변
"OOOO학회 'OO 경진대회' 출품을 해내다!"

'OOOOO OOOOO'이라는 주제로 OO 경진대회에 출품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구동모터, 인버터 컨버터를 직접 제작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회로 설계와 PCB 설계 및 제작 등에 공부한 내용을 적용하여 작품을 제작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가장 어려웠던 점은 작품 제작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였습니다. PSIM을 활용하여 인버터, 컨버터 회로를 구성하여 PI 제어기로 최적효율을 찾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회로를 구성하였을 때 오차와 리플이 너무 심했고, 오버슈트도 매우 컸습니다. 전체적인 회로를 수정하며 지속적인 Simulation을 돌린 결과 최적값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PCB 판과 DSP 제어보드 설계를 모두 끝마치고 성능시험 및 오류수정까지 완료하였습니다.

글자수 42368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