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엘지디스플레이 2021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과
  • 학점 4.15/4.5
  • 토익 965
  • 오픽 IH
  • 제2외국어 1개
  • 해외경험 2회
  • 인턴 1회
  • 수상 3회
  • 동아리 1회
  • 12,58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1. 스타트업 "OOOO" 창업멤버로서 총 5300만원의 투자 유치
스타트업 OOOO의 창업 멤버이자 경영 및 마케팅 전략 담당으로 활동하며, 중장기적 자금 관리와 원가 추정, 시장조사와 비즈니스 모델 수립 등 업무를 수행했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했습니다. 이후 OOOOOOO 및 OOOOOOOO으로부터 총 5300만원의 투자를 유치했으며, 법인 설립 과정에도 참여했습니다.

2. 상장사 전략팀에서 인턴을 하며 새로운 벤치마킹 기업 발굴
전략팀에서 자동차 부품인 SL/FL 관련 신사업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해 시장조사 및 미국, 유럽 벤치마킹 기업 리서치를 했습니다. 관련 산업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개별 기업의 IR자료와 10-K등 사업과 재무 관련 자료를 참고해 새로운 벤치마킹 기업을 찾아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3. 창업 101 팀별 프로젝트 은상 수상
OO대학교와 OO가 공동주최한 창업대회에서 직접 원두를 배합해 먹는 커스텀 카페로 2위를 수상했습니다.

4. 마케팅 팀별 프로젝트 1위
OOO를 중심으로 SWOT, 3P, STP분석 등을 통해 IMC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사업 다각화와 미래 발전 전략 방향을 제시해 11팀중 1위를 하였고, 개인과제도 A를 받았습니다.

5.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팀 프로젝트
Kaggle에서 입수한 FIFA19 선수들의 통계정보를 엑셀과 R을 활용해 소팅하고 회귀분석하여 유저들이 선호할만한 아이템을 개발했고, A+란 성과를 거뒀습니다.

6. 재무회계 관련 과목 수강 및 기초적인 경제학 과목 수강
재무관리, 기업재무, 회계원리, 관리회계부터 중급회계, 회계감사까지 기획관리 직무에 필요한 재무회계 지식을 습득했습니다. 또한 미시경제원론과 경제학개론, 통계학원론 등을 수강하며 기초적인 경제지식까지 갖췄습니다.

7. 개인적인 사업기획, 소논문 작성 경험
고등학교 시절 노사문제가 이슈가 되고 있던 상황에서 노사가 상생할 수 있는 윈-윈 전략에 대해 소논문을 작성하기도 했고, OO의 빈민촌 OOO에 자생 가능한 사업모델을 기획했습니다.

글자수 1,0201,663Byte

답변
"어학 능력과 적응력, 목표를 이뤄내는 끈기"

저만의 특화된 강점은 바로 네 번의 이사로 다져진 어떤 환경에도 적응 가능한 적응력과 소통력, 그리고 제2외국어 역량입니다. 초등학교 5학년 때 주재원이신 부모님을 따라 중국으로 이민을 간 저는 언어를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현지 로컬 학교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전혀 알아들을 수 없는 수업을 쫓아가기 위해 매일 오후 수업이 끝나고 잠들기 전까지 몇 시간동안 중국어 단어를 외웠고, 귀와 입이 트이기 전까지는 짝꿍이었던 중국 친구와 쪽지로 대화를 하며 친해지려고 노력했습니다.

이후 현지 친구들에게 그들을 닮은 아바타를 하나씩 그려주는 등 공감대를 형성하고 어울릴 수 있는 방법을 꾸준히 찾아냈고, 결국 2년 후에는 유창하게 대화를 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현지 로컬 학교에서 반 1등을 할 수 있는 실력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쌓은 중국어 역량은 이후 창업팀에서 홍콩 컨퍼런스에서 IR을 할 때 도움이 되었으며, 전략실에서 RA를 하며 중국 관련 시장조사를 할 때나 대만 기업인 OOOO의 자료를 수집할 때에도 IR자료나 녹음자료를 읽고 해석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타지에서의 적응 경험은 새로운 도전과 환경에 대한 두려움을 줄여 주었고, 남성이 많았던 창업팀과 인턴 생활 중에서도 성별과 나이가 다른 사람들과 원활히 소통하고 협업하며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밑바탕이 되었습니다. 저는 전략실에서 인턴 생활을 하면서 세대가 다른 팀장분들, 혹은 임원분들과 만날 일이 잦았습니다. 신사업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팀의 특성상 점심식사를 함께 하며 산업 트렌드나 경제, 신사업에 관련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많았고,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시간이 많지 않은 임원진분들께 보고를 드릴 때 실무진의 관점에서 효율적으로 자료를 정리하고, 꼭 필요한 부분부터 간략하게 정리해서 보고하는 법도 배우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9701,655Byte

답변
"ESG 경영과 비대면 시장의 확대"

제가 생각하는 기획관리 관련 중요한 최근 트렌드는 ESG 경영의 대두와 언택트 시대의 도래로 인한 비대면 시장의 확대라고 생각합니다. ESG경영이란 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고려한 지속가능한 경영으로, 제조업 위주의 국내 시장에서 ESG경영과 가장 직접적으로 관련된 문제는 바로 탄소중립 이슈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8월 2050년까지 탄소의 실질 배출량을 ‘0’으로 만들겠다는 탄소중립기본법이 국회를 통과했지만, 산업계에서는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무리한 목표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우리나라는 다른 선진국들과는 달리 철강이나 석유화학 등 탄소배출량이 많을 수밖에 없는 제조업 위주의 국가이기 때문입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이 자리잡지 못한 상태에서 탄소배출을 규제한다면 오히려 기업으로 하여금 생산량을 줄이게 하거나 해외로 법인을 옮길 유인을 제공하게 되고, 이는 결과적으로 국가경제의 성장을 저해하고 실업률을 높이는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정부는 장기적으로 탄소중립 목표달성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기술에 대한 투자를 장려하는 동시에, 자원이 부족한 중견, 중소기업들도 상생할 수 있게끔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트렌드는 코로나 19 이후 비대면 시장의 확대입니다. 코로나 충격으로 인해 제조업을 비롯한 많은 산업군은 매출에 타격을 입었지만,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비대면 시장과 IT, 통신업계는 오히려 사람들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활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비대면 생활이 일상화된 시대에 디스플레이란 마치 견우와 직녀를 잇는 까치 다리처럼 사람과 사람, 디스플레이 안의 세상과 밖의 세상을 연결해주는 매개체로서 사람들에게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지만, VR이나 AR, 메타버스 등 생활이 비대면화되는 세상에서 화면 속 공간을 더욱 생생하게 보여주는 고급 기술이 적용된 디스플레이에 대한 수요는 계속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9831,69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