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LG유플러스 2021년 하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
  • 학점 3.79/4.5
  • 토익 970
  • 오픽 IH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2회
  • 15,33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시장 조사 역량을 키워왔습니다. 6개월간 학원을 통해 SQL, Python, R 데이터 툴을 학습하고, 10주간의 빅데이터 전문가 교육과정 이수, 한 학기의 빅데이터 전략 과목 수강을 통해 지식의 활용방안을 습득했습니다.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사회문제 솔루션을 도출하는 프로젝트에서 저희 팀은 "문화 균형화" 주제 선정 후, 31개 시군구별 문화지수를 산출해 주민 니즈에 알맞은 문화시설을 공급하는 모델링을 수립했습니다. 우선 엑셀을 이용해 데이터 수집과 전처리를 진행했습니다. 공급 측면엔 예산/문화시설, 수요 측면엔 시설 이용률/행사 참여율/설문조사 결과를 대입해 상대적 문화지수를 산출하고, 인구/환경요인의 데이터와 비교해 문화 낙후지역을 선정했습니다. 이후, R을 통해 수요-공급 간 관계분석과 회귀분석을 진행하고, 주민이 원하는 콘텐츠 대비 부족한 문화시설을 도출해 솔루션을 제시했습니다.

저는 데이터 분석과 솔루션 도출에 있어 청자의 이해를 돕는 흐름 구성과 데이터 시각화를 중점으로 담당했습니다. 본 모델링은 타 분야에 활용 가능성이 크지만, 분석에 비해 솔루션 도출 방안이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후, 학교에서 "청년 창업 입지 및 업종 선정"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데이터 분석 외에도 인사이트 결과 적용, 솔루션 도출 및 기대 효과 프로세스의 논리성과 깊이에 공을 들였습니다. 그 결과, 7개 팀 45명 수강생 상호평가에서 최고 득점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내가 수립한 상권 전략을 파트너와 유관부서에 효과적으로 설득하기 위한 논리적 분석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 B2C영업 담당자로서 데이터 기반의 통찰력으로 고객과 상권을 기민하게 분석해 매출 향상에 기여할 영업전략을 구축하겠습니다. 자급제 이용 고객들을 우리 매장으로 유인할 전략, 고가 요금제와 플래그십 모델을 이용하게 만들 전략을 도출하겠습니다.

글자수 9441,608Byte

답변
5개월간 미국 음료 제조업체의 세일즈 분석 인턴으로 근무하며 매주 700개 매장의 매출을 분석해 지역별 세일즈 리포트를 작성했습니다. 그러나 슈퍼바이저가 특정 지역 매출 하락의 이유를 물었을 때, 매출 변동 원인 분석을 못 한 저는 대답을 할 수 없었습니다. 이후, 내 업무만큼은 어떤 질문에도 완벽히 대응할 실력을 갖추고자 팀/유통채널 미팅을 경청하며 전사와 현장을 파악해나갔습니다.

우선, 주 단위로 회사의 모든 온/오프라인 행사와 언론 노출 자료를 정리했습니다. 계절성이 큰 음료업에서 비수기에도 높은 매출을 달성한 지역의 원인을 분석해 촉진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매출 감소 시 원인이 경쟁사의 판촉인지, 재고인지를 분석했습니다. 디스트리뷰터, 세일즈 담당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매장별 상품 진열과 판촉 현황을 파악해 보완사항을 전달했습니다.

그 결과, 단순 수치 정리를 넘어 매출 추이를 분석, 개선방안을 제시하며 프로모션 기획의 토대가 되는 세일즈 리포트를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참여만 하던 전사 미팅에서도 적임자로 인정받아 직접 보고서 발표를 담당했습니다. 주인의식을 갖고 조직에 더욱 몰입하는 원동력이 되었고, 400개 매장의 브랜드 입점 계약에 사용된 발표자료 제작, 인스타그램 채널 프로모션 기획으로 제 역할을 확장해 나가며 회사의 매출 향상에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6701,151Byte

답변
A 기업 인턴 당시 26개 해외 주재원 성과를 규정에 따라 검토하며 본사와 현장의 의견 차이를 중재한 경험이 있습니다. 업무 진행에서 핵심 안건은 서류 증빙의 확정 여부였습니다. 본사가 요구하는 서류 증빙이 어려운 상황이 많아 개발도상국 주재원의 경우 과반이 컴플레인을 제기했습니다.

문제 인식 후 가장 먼저 취한 것은 대안 제시를 위한 현장의 이해였습니다. 저희 팀 사업의 탈퇴 의사를 밝히며 격양된 어투로 항의하는 분들도 있었기에, 최전선에서 주재원과 소통하는 담당자로서 원활한 사업진행을 위해 갈등을 조율하고자 했습니다. 먼저,직간접 소통을 강화했습니다. 현지의 어려움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메일과 통화로 연락을 진행하며 현지사정을 철저히 이해했습니다.

이후, 현지 서류의 대체 가능성을 검토했습니다. 사업 책임자께 본사의 정식 규정을 현지 바이어와의 교신 내역 등으로 갈음하는 방안을 제안하여 반영했습니다. 이처럼, 입사 후 대리점 영업전략과 전사적 방향 간 조율을 하는 데 있어 적극성과 공감역량을 발휘하여 파트너들과 소통하고, 중요사항을 관리하겠습니다.

글자수 55696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