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GS칼텍스(주) 2021년 상반기 인턴 생산직종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화학공학.고분자공학과
  • 학점 3.8/4.5
  • 오픽 IH
  • 자격증 1개
  • 16,671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레몬을 레모네이드로!’ 이 말은 저를 지탱해주는 좌우명입니다. 이 좌우명을 통해 마이너스의 상황을 경험하더라도 좌절하지 않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마이너스를 플러스로 바꿔내기 위해 도전하는 태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저의 좌우명을 GS칼텍스의 행보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MFC를 도입하여 원재료의 다양성을 확보하였고, 동시에 다양한 다운스트림 사업으로 확장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또한, 친환경 고부가가치 제품인 2,3-부탄디올 실증 플랜트를 구축하며 ESG 트렌드에 발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변하는 상황에 발맞춰 도전하고 활력을 느끼는 저에게 GS칼텍스는 가장 부합한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부 연구생과 특허 인턴십 그리고 전공 지식을 통한 프로젝트 경험을 밑거름으로 삼아 대전 기술 연구소의 일원이되어 GS칼텍스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아내겠습니다. 다양한 고부가 제품을 가진 친환경 에너지 화학 기업이 되는 여정에 함께 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505867Byte

답변
‘항균용 구리필름 제조 프로세스 최적화’를 주제로 종합 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무료 공정 모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좋은 결과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팀원들과 주제를 정한 뒤, 전공 지식을 통해 설계 요소를 선정하였습니다. 폴리올 합성법을 통한 구리 나노 입자 제조와 Autoclave LDPE합성 공정을 분석하였습니다. 그리고 합성한 생성물들을 Blown Film Extrusion 방식으로 구리 필름을 제조하는 공정을 설계했습니다. 최종적으로 설계한 프로세스를 통해 얻은 구리 필름과 시중에 판매되는 구리 필름의 가격을 비교하였습니다. 그러나 비교 값에서 예상보다 큰 차이가 있었습니다. 또한, 설계의 타당성을 효과적으로 검증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던 중 무료 공정 모사 프로그램인 DWSIM을 알게되었습니다. 팀원들과 함께 합숙을 하며 DWSIM을 공부하였고, 설계 요소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며 교수님의 피드백 부분을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496829Byte

답변
3년간의 운동을 통해 체지방을 유지하며 골격근을 10kg 증가시켜, 63kg에서 75kg으로 건장한 체격 변화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당장 성과가 보이지 않아도 믿음을 가지고 포기하지 않는 근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운동을 하며 느낀 불편한 점을 개선하여 발명 아이디어를 작성하였고 특허 출원에 도전했습니다.

입대 후, 몸을 만들어 보자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하루도 거르지 않고 운동을 했지만, 변화는 쉽게 보이지 않았습니다. 매일 하는 운동에 의심이 들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조바심을 내려놓고 조금씩 수행능력을 높이는 것에만 집중하였습니다. 그런 하루가 쌓여가던 중 어느 순간 달라진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과거와 비교하고 미래의 목표에만 초점을 맞췄으면, 조급함에 운동을 포기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믿음을 가지고 운동하는 순간에 집중했고, 작은 발전을 위해 노력했더니 변화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때의 깨달음으로 자신의 작은 노력을 믿고 근성이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특허과목을 수강하며 평소 바벨 운동을 할 때 자세의 수평 확인이 어렵다는 점을 발명 아이디어로 구체화 시켰습니다. 선행 기술을 조사하며 직접 청구 범위를 작성하였습니다. 레이저 수평기를 바벨 원판의 고정 장치와 결합하였고 이를 도면으로 완성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변리사님의 조언을 받아 특허 출원까지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2년간 학교의 홍보대사로 활동하며 입학처 교직원분들, 다양한 학과의 동기 선후배들과 업무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사교성을 바탕으로 원활히 소통하고 협력하는 법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또한, 500명이 넘는 학생들 앞에서 입시 설명회를 진행한 경험과 캠퍼스 투어 진행 경험은 긴장을 조절하고 분명하게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었습니다. 실제로 이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장롱면허의 상태로 군대의 OO 교육단에 입교하였지만, 100명 중 가장 우수한 성적으로 사령관 표창을 받고 수료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장이 되어 교관님, 조교님께 열심히 경례하며 친밀감을 쌓아갈 수 있었고, 기회가 된다면 머뭇거리지 않고 적극적으로 질문하였습니다. 이를 기특하게 보신 교관님께서 저에게 더 연습할 기회를 주셨습니다.

이를 통해 저는 모두에게 주어진 한 달 동안의 동일한 시간 속에서 가장 밀도 있게 주행 연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강점을 바탕으로 GS칼텍스의 인턴 사원이 된다면, 팀의 활력이 되는 동시에 제가 맡은 역할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질문하며 배워가겠습니다.

글자수 1,2732,173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