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위아(주) 2022년 상반기 신입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자동차IT융합학과
  • 학점 3.69/4.5
  • 토익 860
  • 토스 Level6
  • 수상 2회
  • 22,498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원격제어 앱을 개발해 우수상을 수상하다"

ICT 공모전에 ‘센서/앱 기반 버스 Smart 창문’이라는 주제로 참가하여 새로운 도전인 앱 개발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제작 초기에는 센서만을 이용한 버스 smart 창문을 만드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하지만 개발 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작품의 경쟁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해 원격제어 앱을 개발하기로 하였습니다.

앱 제어로직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창문이 닫히면 모터가 멈춰야 하지만 계속해서 구동하는 문제점이 발생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어로직을 수정하고 회로도를 재배치했지만 동일한 오류가 계속 발생해 지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임베디드 SW 관련 연구실을 찾아가 도움을 요청하여 타이머 초기화에 관련된 문제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이후, 앱 관련 제어로직에 타이머를 초기화시키는 함수를 작성해 사용자가 지정한 시간에만 모터를 작동시키고자 했습니다. 또한, 창문이 닫히는 시간을 측정하여 최적화된 시간을 타이머에 적용하여 해결했습니다. 그 결과, 원격제어 앱을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작품의 경쟁력을 인정받아 공모전에서 총 87팀 중 3등의 성적으로 우수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5971,019Byte

답변
"긴밀한 협업을 통해 디지털 트윈을 구현하다"

한국 자동차 공학회에서 주최하는 대회에서 ‘센서 퓨전을 통한 차량의 디지털 트윈 구현’ 주제로 출품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의 업무는 실제 차량의 데이터를 받아오는 통신 설계와 시뮬레이션 환경 구축이었습니다.
시뮬레이션 환경은 Delphi라는 언어를 사용하지만 각종 센서 처리에 관한 부분은 C++로 작성하여 언어가 달라 통신 호환성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매주 팀원들과 세미나를 통해 하나의 메모리를 여러 프로세스가 사용하는 Shared Memory 기법을 발견하여 적용하였습니다.

이후, 센서 퓨전 개발 팀과의 협업을 통해 Shared Memory를 구축하고 개발팀과 실시간으로 센서 퓨전된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검증 업무를 통해 통신 SW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그 결과, 디지털 트윈 구현의 개발 기간을 단축할 수 있었고, 실제 차량의 움직임을 시뮬레이션 환경에 구현하는데 성공하여 장려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디지털 트윈이라는 공동의 목표로 협업하여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경험은 제어로직설계 직무에서 유관부서와의 긴밀한 협업관계를 유지하여 공동의 목표를 이루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5961,006Byte

답변
"운전자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지켜주는 제어 엔지니어"

현대위아를 지원한 이유는 개발자들의 역량과 열정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세계 최초로 ‘IDA’를 상용화하여 운전자에게 우수한 핸들링과 승차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세계 최초의 제품이 만들어 지기까지 개발자들의 역량과 열정이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현대위아에서 뛰어난 개발 역량을 가진 선배님들과 함께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을 선도해나가고 싶습니다.

또한 제어로직설계 직무에 지원한 이유는 운전자에게 안전성과 편의성을 제공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센서/앱 기반 버스 SMART 창문 프로젝트와 SCC&AEB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제가 설계한 제어로직이 운전자에게 안전과 편의성을 주는 측면에서 큰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따라서 제어로직설계 직무에서 이러한 성취감을 계속해서 느끼고자 지원하였습니다.

입사 후 목표는 EV 전용 AWD 개발에 참여하여 미래 모빌리티를 실현하고 싶습니다. 따라서, AWD에 적용하는 중요한 부품인 모터, 인버터 제어 역량을 쌓겠습니다. 또한 차량 개발 프로세스인 ISO26262, A-SPICE를 학습해 보다 안전한 구동 제품의 제어로직을 설계하는데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6091,030Byte

답변
"고객의 관점에서 SCC&AEB 제어로직을 설계하다"

Matlab&Simulink를 활용하여 3가지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SCC&AEB 시스템 제어로직을 설계하고, MILS 환경에서 검증한 경험이 있습니다. 여기서 저는 크루즈모드, 팔로우업모드, AEB 모드를 전환하는 Mode Selector 로직 설계 및 검증을 담당했습니다.

먼저, Stateflow를 이용해 Transition label에 조건을 부여하여 모드가 변환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또한 정교한 제어를 위해 각 모드마다 PID 제어기를 적용하였습니다. 이후, 옆 차선에서 차량이 끼어들었을 경우 25M 거리를 유지하는 요구 조건을 검증하는 과정에서 문제점이 발생했습니다. 레이더 센서 툴을 이용해 전방 차량을 인식 후 급감속을 하여 운전자의 승차감과 안전성을 보장하지 못하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PID를 적용한 시스템의 출력값을 보니, 초기 응답시간이 너무 빠르고 오버 슛이 크게 발생하여 생긴 문제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이후, PID 제어기의 튜닝 파라미터를 반복적으로 수정하며 응답시간을 10% 늦추고, 최대 오버 슛을 20% 줄여 부드럽게 감속을 시켜 요구사항과 운전자의 안전을 확보하는 제어기를 설계하였습니다. 그 결과, 제어기의 성능이 가장 뛰어나 총 8팀 중 1등을 달성하였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V-Cycle 프로세스 기반 개발 역량과 운전자를 고려한 제어로직 설계 역량을 얻었습니다.

"프로젝트 및 전공 이수를 통해 전동화 역량을 쌓다"

버스 SMART 창문 프로젝트에서 센서 및 앱 데이터 값을 기반으로 상황에 따른 모터 제어로직 알고리즘을 완성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모터 제어로직 설계 역량을 얻었습니다. 또한, 타과 전공과목인 전력변환 회로 및 전기자동차 제어를 수강하며 단상과 3상 인버터의 원리 습득 및 PLL 제어와 3상 모터 제어인 SVPWM을 학습하며 인버터 및 모터 제어 역량을 얻었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EV 구동 시스템의 성능 및 효율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1,0161,64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