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교통안전공단 2019년 하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전기전자계열
  • 학점 3.4/4.5
  • 토스 Level6
  • 오픽 IH
  • 4,35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전자제어시스템 지식 쌓기"

OOOO을 전공하며 제어공학과 전자회로 관련 이론을 학습하며 자율주행자동차에 적용되는 전자제어시스템을 학습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러한 전자시스템의 제어를 위해 PSIM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회로를 설계해보았습니다. 이러한 설계를 바탕으로 인버터, 컨버터, 센서보드 PCB를 직접 설계하였습니다. 전압, 전류, PLL 제어를 통해 제작한 회로의 신뢰성을 평가를 진행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습니다. 프로젝트를 통해 친환경 자동차 전력모듈의 역할과 전장부품의 신뢰성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전력모듈과 신뢰성 평가, PCB 신뢰성 평가 기준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신뢰성 시험 결과분석을 수행한 경험을 통해 안정성 성능평가 시스템 구축 직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율주행 페스티벌 참가"

상암에서 열린 ‘OOOO 페스티벌’ 행사장에 직접 방문한 경험이 있습니다.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 일대는 서울시와 국토부가 세계 최초의 5G 자율주행 시험장을 조성한 곳입니다. 자율주행차량과 5G 자율주행차량 원격 제어, 드론체험, 전기차 등 다양한 기술전시를 관람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차와 교통인프라, 5G 통신이 함께 연결되어 구현되는 자율주행 서비스는 미래교통에 새로운 가치와 시장을 창출할 것이라고 확신했습니다.

글자수 6741,144Byte

답변
"MEMS 반도체 제작과정"

자동차가 기계장치에서 전자장치로 진화하면서, 미래 자동차는 자율주행·친환경 기술이 탑재된 스마트카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미래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기술인 차량용 반도체를 개발하고자 하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수행하기 위해 '반도체제조공정', '반도체장비설계' 수업을 듣고 반도체 장비개발 학습을 통해 반도체 관련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수료증을 이수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MEMS 반도체를 직접 제작해보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이러한 MEMS 반도체 회로를 제작해보면서 체력적·정신적 한계에 부딪혔던 경험이 있습니다.

반도체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청정실에 들어가야 했습니다. 청정실 내부는 일반 대기압보다 높은 양압으로 만들어놓아 압박감과 피로감이 더해져 체력적인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육체적인 피로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았지만 시작한 일은 끝까지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끝까지 노력했습니다.

공정 진행과정 중 웨이퍼에 패턴을 입히고 현상과정에서 현상시간을 조정해도 해결이 안 되고, PR이 도포가 잘 안 되어 정신적인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또한, PR이 기대치보다 더 벗겨지는 경우 등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하였습니다. 작은 실수로 인해 문제점이 생긴 것이 아닌지 하나하나 되짚고 작은 실수도 잡아내어 규명하고자 노력했습니다. PR 두께, 노광시간, 현상액 온도, rpm, 두께, 현상시간, Melting point 등을 하나씩 바꾸어 나갔습니다. 수율을 높여가기 위해 노력한 결과 완벽한 수율의 반도체를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7841,326Byte

답변
"한국교통안전공단의 멀티플레이어 연구원"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존재 이유는 교통 전 분야에서 안전하고 편리한 쾌적한 교통환경 조성을 통해 모든 국민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공단의 지속적인 존재를 위한 제 역할과 목표를 제시해보겠습니다.

첫째, 전자제어장치의 안정성 평가를 위한 평가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프로젝트를 통해 친환경 자동차 전력모듈과 전장부품의 신뢰성 연구를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대학시절 전자제어 역량을 쌓기 위해 관련 전공과목을 찾아 학습하고 학술대회 출품을 통해 자율주행자동차 전자제어 지식의 밑거름을 다졌습니다. 이를 통해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에 고도화를 이루겠습니다.

둘째, 자율주행 실험도시(K-City)의 운영 목표를 제시하는 역할을 하겠습니다.
대학 시절 창업을 시도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K-City에서 실험하는 업체들을 지원하는 혁신성장 지원센터가 설치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타트업의 성장에 도움이 되고 이러한 지원을 넘어서 하나의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K-City를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차 전용시험장으로 구축하여 대한민국이 자율주행 기술을 선도하는 나라가 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안전하고 스마트한 미래교통의 리더, 국민과 함께하는 TS’의 비전의 달성에 기여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자동차연구원으로 선정되어 최고 숙련 기술 보유자로 공단의 발전에 이바지하여 사람 중심 교통안전을 선도하는 세계 최고의 전문기관으로 만들어가겠습니다.

글자수 7671,31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