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교원 2021년 하반기 신입 웹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실내건축디자인학과
  • 학점 4.15/4.5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3회
  • 수상 3회
  • 동아리 2회
  • 교내활동 1회
  • 자원봉사 2회
  • 10,396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교원그룹은 전국 3만여 명에 이르는 국내 최대 규모의 방문판매 조직을 관리하여 교육 생활문화 정착을 목표로 다양한 교육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조직의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동료와의 협업과 소통이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교원그룹에서 해당 자기소개서 질문을 하셨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아래의 경험을 통해 동료와 조직에 대한 의미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450km 국토대장정의 성공을 이끈 팀워크"

해남에서부터 임진각까지의 21일의 일정으로 국토대장정에 도전한 경험이 있습니다. 총 200여 명의 참가자 중 16명과 팀을 이뤘고, 단 한 명의 낙오자 없이 모두 끝까지 완주하자는 공동의 목표를 세웠습니다. 하지만 3일차 밤, 깨끗했던 발은 온갖 물집투성이에 멍으로 물들었고, 온몸은 말을 듣지 않았습니다. 뜨거운 태양 속에서 걸으며 처음으로 제 자신의 한계를 느꼈습니다. 이때, 저에게 힘이 되어주었던 것은 바로 팀원들이었습니다. 뒤처지는 사람이 있으면 서로 밀어주고 당겨주며 힘을 북돋아주었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며 함께 나아갔습니다. 저 또한, 힘들어하는 동료가 있다면 제 힘을 보태 짐을 대신 들어주기도 하고 그늘을 양보하며 함께 나아갔습니다. 결국, 끝나지 않을 것 같았던 450km의 국토대장정에 팀원 중 단 한 명의 낙오자 없이 모두 무사히 완주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저는 협력의 힘을 배웠습니다. 혼자 빨리 가기 위해 속도를 내는 것이 아니라, 함께 가기 위해 서로를 희생할 줄 아는 것이 조직의 존재 이유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얻은 깨달음을 바탕으로 교원그룹의 일원으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희생하고 양보할 줄 아는 협력적인 인재로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8861,505Byte

답변
16년째 동일한 형식의 학과 졸업전시에 대해 변화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수많은 4차 산업 기술의 발전이 있었음에도 전통적인 제작 방식을 고수하며 비효율적인 작업을 반복했던 모델링 제작과, 학생들의 시간과 돈, 체력을 낭비시켰던 커다란 목재 부스 전시 방식을 변화시켜 졸업전시의 혁신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저는 이를 변화시키기 위해 졸업전시위원회 편집팀장을 자원하였습니다. 우선, 약 60 여명의 졸업 전시 참여 학생들에게 온라인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각 팀들의 졸업 작품 프로젝트의 성격을 파악하였고, 비슷한 성격의 프로젝트를 파트별로 묶어 전시 공간을 구획해 교수님들께 제안하였습니다. 또한, 학교 미래 혁신 센터와 협의하여 3D프린터 및 레이저 컷팅기 사용 협약을 맺어 학생들이 모델링 제작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미래 공간에 대한 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3팀에게는 VR 가상공간 전시를 제안하여 학과 최초로 VR 기기를 활용한 가상 경험 전시를 도입하였습니다. 저 또한 미래 신교통기술을 활용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에 관련 툴을 학습하여 VR 기기를 활용한 전시를 하였습니다.

그 결과, 학생들의 졸업 전시 만족도가 크게 향상되었으며, 타 학과 교수님들까지 저희 전시를 보러 오실 정도로 성공적인 전시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졸업을 위한 프로젝트라고 생각할 수 있었지만, 변화를 통해 학생들에게 편리함과 추억을 만들어 줬다는 것에 큰 뿌듯함을 느꼈던 순간이었습니다.

글자수 7361,264Byte

답변
논리적인 사고방식과 트렌디한 감각으로 고객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UX 전문가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직무 관련 경험을 했습니다.

첫째, 모바일 환경과 서비스 기획에 대한 심화적인 지식을 학습하기 위해 약 5개월 간의 UXUI 전문가 양성 교육을 수료하였습니다. 매주 다양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시장 분석, 타겟층 분석, UX전략 수립을 경험하였고, 관련 디자인 툴 학습을 통해 직무 역량을 쌓았습니다.

둘째, 직무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다양한 공모전에 도전했습니다. 그중, 디지털 정부 서비스 UXUI 개선 공모전에 참가해 대상을 수상한 경험이 있습니다. 총 4명의 팀원 구성으로 기획과 디자인에 모두 참여하였습니다. 256명의 사용자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정부24 모바일 앱 서비스의 사용 빈도와 주요 이용 목적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리고, 세대별 심층 인터뷰로 사용자의 공통적인 특성과 니즈를 반영하여 가상의 페르소나를 설정하였습니다. 고객 여정 지도 분석을 통해 그들의 세부적인 요구 사항을 파악하였고 간편 민원신청 프로세스 및 맞춤 태그를 통한 신규 큐레이팅 서비스를 제안하였습니다. 그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았지만 팀원들의 완벽한 몰입과 협업으로 대상 수상이라는 믿지 못할 결과를 만들어내며 협업과 의사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깨달았습니다.

셋째, IT 스타트업 근무를 통해 실제 서비스 론칭의 전 과정을 경험하였습니다. 육아 커뮤니티 플랫폼, OOO의 서비스 기획자로 근무하며 KPI 지표관리, GA, 플로우차트 및 스토리보드 작성, UI 화면 설계 등 서비스 개편의 전 과정을 경험하며 실무적인 역량을 갖췄습니다. 개발자 및 디자이너, 마케팅, 영업 직무 등 다양한 관계자들과 소통하며 프론트 화면 뿐만 아니라 백오피스 설계 또한 경험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보여지는 화면은 UX의 극히 일부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사업 및 수익 구조, 운영, 데이터 수집 등 다양한 사항들을 고려하여 최적의 서비스를 만들 줄 아는 전문적인 기획자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글자수 1,0031,699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