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컴투스 2021년 상반기 인턴 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과
  • 학점 4.15/4.5
  • 토익 965
  • 오픽 IH
  • 제2외국어 1개
  • 해외경험 2회
  • 인턴 1회
  • 수상 3회
  • 동아리 1회
  • 14,536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자연스레 발 디딘 IR, 컴투스와 함께 성장하고파"

경영학과인 제게 기업 및 산업 분석 프로젝트는 마치 일상과도 같았습니다. 저는 회계원리, 중급회계와 재무관리 등 학교에서 배운 기본적인 회계적 지식을 바탕으로 마케팅과 전략경영 수업에서 배운 SWOP분석이나 5-Forces Analysis 등의 분석기법을 사용해, 카페 프랜차이즈 산업 내에서의 스타벅스 vs 투썸플레이스, IT산업 내에서의 네이버 vs 구글, SPAO & Maison Kitsune 등 여러 기업과 산업을 분석하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저는 특히 각 산업군에 속한 개별 기업들의 계량화된 재무지표를 보고 수익성, 성장성, 재무안정성 등을 분석하는 데 더욱 큰 흥미를 느꼈습니다. 객관적인, 계량화된 수치를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인사이트를 도출해낸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런 기반지식을 바탕으로 초창기 멤버로서 일하던 스타트업 팀 아퀼라(뉴빌리티)에서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통해 홍콩에서 대표와 함께 홍콩 VC들을 대상으로 IR을 진행하기도 했고, 그 해 말에는 실제로 구체적인 산업 분석과 사업전략 수립을 통해 OOOOOOOO에서 5천만원이란 시드머니 투자유치에 성공했습니다. 이후 실제 규모가 있는 상장기업의 IR과정을 곁에서 체험해 보고, 기회가 된다면 기업이나 산업 리서치 과정에도 참여해 보고 싶어 컴투스 사의 경영(IR)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론 학습과 다양한 경험을 통해 쌓은 제 역량이 컴투스 사의 신사업분야 진출 및 수익 증대에 도움이 되고, 저 역시 컴투스 사에서의 경험을 통해 더욱 전문성있는 IR계의 인재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글자수 8301,378Byte

답변
"분석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발전하는 유연함"

협업에서의 제 장점은 바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개개인이 가진 문제를 팀워크의 시너지로써 해결하는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새내기 시절 교양과목인 글쓰기 팀 프로젝트 당시 우리 팀에는 여러 과에서 온 다양한 팀원들이 있었습니다. 그 중 한 공대생 멤버는 수업에도 자주 나오지 않았고,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표현하는 것이 익숙지 않아 개인 과제 점수도 좋지 못해 팀 프로젝트에 대한 의욕도 부족한 상태였습니다. 자연스레 다른 팀원들 사이에서는 적극적이지 않은 팀원에 대한 불만이 나오기 시작했고, 저는 모두가 보람을 느낄 수 있는 결과를 위해 팀 전체의 협력을 이끌어내려 노력했습니다.

저는 수업이 끝난 후 굳이 팀 프로젝트 건이 아니더라도 어려운 부분이 있으면 도움을 요청해도 된다고 적극적으로 다가갔고, 피피티 제작이나 작문 같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일 대신 기초적인 자료조사 같은 간단한 업무를 배분하는 등, 그 팀원이 최대한 노력해서 성과를 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 결과 해당 팀원은 점점 더 열심히 팀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시작했으며, 결과적으로는 팀원 간의 사이도 좋아졌으며, 팀 과제에서 A+라는 가장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타인이 지적했던 제 단점은 말이 조금 빠르다는 것이었습니다. 마케팅 및 전략경영 등 영어로 진행되는 수업의 경우 한 팀에 한국인과 외국인(혹은 외국 학교 출신의 교환학생)이 섞여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마케팅 수업에서 한국인 비율이 높았던 우리 팀의 경우 대부분의 회의를 한국어로 진행했었는데, 함께 피피티 작성을 담당했던 필리핀 출신의 팀원이 이후 개인적으로 제 말이 너무 빨라서 따라잡기 힘들다는 말을 꺼냈습니다. (본디 영어로 진행되어야 했던 수업이니만큼) 저는 그 친구와 있을 때만은 영어로 소통하려고 노력했고, 또 전체 팀 프로젝트가 있을 때는 의식적으로 생각을 정리하며 천천히 또박또박 말하려고 노력했으며 중간중간 팀원이 이해했나 확인했습니다. 그 결과 해당 팀원은 수업이 끝난 후 제게 감사를 표했으며, 팀 역시도 11개 팀 중 1위라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1,0701,837Byte

답변
"혁신의 시작은 과감함부터"

저는 창업 당시 자금 문제와 아이템의 상업성이란 두 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초기 아이템이었던 배달형 소형 드론은 사업 아이템 자체는 창의적이었고 블루오션에 발전 가능성이 큰 사업이라는 점에서 시장경쟁력도 있어 보였지만, 쉽게 투자자를 구할 수 없었습니다. 그렇게 시제품을 제작할 돈조차 없어 우승상금을 타고자 참가한 OOOO OOOOOO Academy 캠프에서 우리 팀의 아이디어가 아직 상용화되기엔 지나치게 비현실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더욱 절망하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근시일 내에 사업의 실현가능성을 높이고 경진대회에서 입상할 수 있게끔 개선하면 좋을까 고민하던 중, 저와 팀원들은 특단의 결정을 내렸습니다. 바로 사업 아이템을 완전히 바꾸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새로운 사업 아이템은 바로 '시각의 촉각화를 통해 직관적 판단을 도와주는 OOO 였습니다. 이는 즉, 많은 정보를 한눈에 파악하고 순발력을 발휘해야 하는 FPS게임의 보조장치로서, 시각적으로 판단해야 할 정보의 일부를 촉각을 통해 전달함으로써 인지적 부담을 줄여주는 기기였습니다. 쉽지 않은 결정이었지만, 당시 팀원 모두가 유행하고 있는 한 FPS 게임에 푹 빠져 있었기에 비교적 쉽게 새로운 아이디어에 착안할 수 있었습니다. 게이밍 하드웨어 시장 자체는 레드오션이었지만 2017년 당시 게임 시장은 매년 약 10%대의 성장률을 보이며 전세계적으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군이었고, 우리 제품은 가격경쟁력 및 휴대성 측면에서 틈새시장을 충분히 찾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모티브가 된 해당 게임뿐만 아니라 비슷한 FPS계열의 게임, 나아가 쿨타임 스킬의 재빠른 사용과 레이드에서 보스의 패턴이 오는 것을 정확하고 빠르게 판단해야 하는 순발력이 요구되는 mmorpg나 전략형 pvp 게임에도 응용될 수 있다는 점도 더 많은 잠재적 수요자를 확보할 수 있는 요인으로 평가받았고, 결국 사업성을 인정받아 마지막 평가에서 가장 많은 점수를 얻으며 초기자금 유치에 성공했습니다. 비록 한달 하고도 일주일 남짓한 시간밖에 주어지지 않았었지만, 빠르고 과감한 판단과 이에 상응하는 추진력이 있었기에 좋은 결과를 맺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1,1021,874Byte

‘㈜컴투스’ 진행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