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코리아크레딧뷰로㈜ 2021년 하반기 신입 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과
  • 학점 4.15/4.5
  • 토익 965
  • 오픽 IH
  • 제2외국어 1개
  • 해외경험 2회
  • 인턴 1회
  • 수상 3회
  • 동아리 1회
  • 5,97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제가 성취한 목표 중 가장 도전적이었던 목표는 바로 창업 당시 법인설립을 위한 자금을 유치하는 일이었습니다. 저희 창업팀은 공모전에서 수상함으로써 시장성을 인정받고 구체화 단계까지 도움을 받은 사업 아이템이 있었지만, 법인 설립과 주식 발행을 위해선 몇천만원 상당의 시드머니가 필요했습니다. 이를 위해 스타트업 컨퍼런스 ‘OOOOO’에 참여하여, 홍콩 투자자들을 상대로 투자 유치를 위한 IR을 진행했었습니다. 저는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영어로 된 홍보 팜플렛을 제작하고 피치 준비를 하는 등 노력했지만 결과적으로 투자 유치에 실패했고, 실패 원인을 분석한 결과 두 가지 교훈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외국 기업에 대해 보수적인 홍콩(외국) 투자자의 성향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다는 것이었고, 두 번째는 사업 아이템에 어울리지 않는 현지 시장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저는 국내 투자자들 중 IT기술 기반 사업을 선호하며, 지원 금액 규모도 큰 OOOOOOOO의 프로그램에 지원하자고 제안했고, 최종적으로 지원 대상 기업으로 선정되어 5000만원 상당의 법인 설립 자금을 유치받을 수 있었습니다. 성공적인 투자 유치에 있어서는 사업 아이템 자체도 중요하지만, 투자자와 시장에 대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이해가 더욱 중요하단 것을 깨달을 수 있던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글자수 6781,158Byte

답변
제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은 바로 경청과 유인책에 의한 설득입니다. 첫 번째로 경청의 경우, 저는 마케팅 수업에서 함께 피피티 작성을 담당했던 필리핀 출신의 팀원에게 개인적으로 제 말이 너무 빨라서 따라잡기 힘들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었습니다. 그 후로 저는 그 친구와 있을 때만은 영어로 소통하려고 노력했고, 또 전체 팀 프로젝트가 있을 때는 의식적으로 생각을 정리하며 천천히 또박또박 말하려고 노력했으며, 중간중간 그 친구가 제 말을 잘 이해했나 확인했습니다. 그 결과 해당 팀원은 수업이 끝난 후 제게 감사를 표했으며, 팀 역시도 11개 팀 중 1위라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 유인책에 의한 설득의 경우, 저는 글쓰기 팀 프로젝트 중 열심히 참여하지 않는 한 팀원을 설득해 참여를 이끌어 낸 적이 있습니다. 저는 그에게 어려운 부분이 있으면 도움을 요청해도 된다고 먼저 적극적으로 다가갔습니다. 예상대로 해당 팀원은 공과대학 특성상 전공공부에 치중하느라 교양 과목 팀 프로젝트에 대한 의욕이 떨어진 상태였고, 저는 피피티 제작이나 작문 같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일 대신 기초적인 자료조사 같은 간단한 업무를 배분하는 등 그 팀원이 최대한 노력해서 성과를 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 결과 해당 팀원은 점점 더 성취감을 느끼며 열심히 팀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시작했으며, 결과적으로는 팀원 간의 사이도 좋아졌으며, 팀 과제에서 A+라는 가장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7381,263Byte

답변
제가 직면했던 가장 큰 어려움은 바로 창업 활동을 하며 동시에 풀타임 아르바이트를 해야 했던 상황이었습니다. 창업 초기 저희 팀은 시제품을 제작할 돈도 없었고, 미래의 더 큰 투자 유치를 위해 지분을 대가로 하는 교내 창업지원단의 공간 대여도 거절해 재정적으로 매우 궁핍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수입이 없자 사무실 임대료가 밀리기 시작하며 사업은 더욱 큰 어려움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당시 팀에서 유일한 사무직으로 재택 근무가 가능한 사람이었고,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며 그 수입으로 임대료를 대신 부담하기 시작했습니다. 주중 저녁 시간까지는 아르바이트를 하고, 주중 밤과 주말에는 공모전 검색과 사업계획서 작성 등 창업활동을 하느라 쉴 틈이 없어 매우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대신 저는 그 당시 사비로 투자한 임대료 대신 다른 팀원들보다 법인 설립 이후 지분을 더 많이 받기로 대표와 약속했고, 결과적으로 제 선택은 옳았습니다. 이후 공모전 우승 상금과 시드머니 유치 성공 등으로 인해 재정난은 점차 해결되었고, 현재 법인은 4년이 넘게 존속중이며, 더욱 많은 투자를 받고 성장하여 제가 보유한 주식의 가치도 몇 배나 성장해 결과적으로는 윈-윈인 상황이 되었습니다.

글자수 6111,057Byte

답변
재무를 담당하는 사람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덕목은 바로 정직함과 계획성, 배려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재무 부서는 회사 내외의 금전을 담당하는 부서이며, 따라서 어떤 직무보다도 청렴함과 정직함이 요구된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도 사람이기에 항상 모든 상황에서 정직할 수는 없었지만, 공모전에서 수상하거나 학회에 들어가기 위해 무리해서 창업 성과나 학점 등의 수치를 부풀린 적은 결코 없었고, 그로 인해 투자 유치에 실패하거나 학회에 참여하지 못하게 되었더라도 후회한 적은 없습니다.

두 번째로 재무 부서는 기업의 살림을 책임지는 부서이기 때문에 숫자와 기한에 기반한 철저한 계획성이 요구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교환학생 파견 당시 철저한 계획을 통해 한 달에 교통비와 통신비 포함 70만원이라는 한정된 예산으로 교내외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도 유럽의 10개국을 여행한 적이 있습니다. 비록 적은 예산이라도 비수기를 노린 교통편과 숙박시설 예약과, 식재료를 저렴하게 구매해 근처 친구들과 나누는 등 효과적인 예산 절감 방안을 계획하였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재무 부서의 업무상 유관부서와 원활한 소통이 필요할 때가 많은데, 소통을 위한 첫걸음은 바로 상대의 말과 주장을 경청하는 것이며, 진정한 경청하는 태도는 상대에 대한 배려심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교내외 팀 프로젝트에서 소통을 통해 상대방의 협력을 이끌어낸 적이 두 번 이상 있었는데, 상대방의 고충을 듣고 도와줄 수 있었던 것은 바로 배려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7551,31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