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LG 이노텍 2021년 하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자동차IT융합학과
  • 학점 3.69/4.5
  • 토익 860
  • 토스 Level6
  • 인턴 1회
  • 수상 2회
  • 21,851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운전자의 안전을 책임지는 LG이노텍"

LG이노텍을 선택한 이유는 개발자들의 역량과 열정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LG이노텍은 GM의 품질 우수상을 수상하며 전장부품의 완벽한 품질을 보여주었습니다. 고객과의 신뢰성을 쌓는 데까지 개발자들의 역량과 열정이 없었다면 이러한 상을 받지 못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LG이노텍에서 뛰어난 개발 역량을 가진 선배님들과 함께 LG이노텍의 비전인 글로벌 No.1 부품 기업을 이루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전장부품 SW 직무를 선택한 이유는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고 싶기 때문입니다. 센서/앱 기반 버스 SMART 창문 프로젝트에서 임베디드 SW를 활용해 모터 제어를 통한 창문 자동 개폐시스템을 설계 및 검증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버스를 이용하는 승객과 운전기사님들께 안전성과 편의성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뿌듯함을 느껴졌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운전자의 안전을 책임지는 전장부품을 개발하며 성취감을 느끼고 더욱더 신뢰성 있는 전장부품을 만들고 싶습니다.

글자수 505861Byte

답변
"모터 제어로직을 완성해 우수상을 받다"

ICT 공모전에 ‘센서/앱 기반 버스용 스마트 창문’이라는 주제로 참가하여 임베디드 SW를 활용해 상황에 따른 모터 제어로직을 설계했습니다. 팀의 목표는 센서와 앱 데이터 기반으로 상황에 따라 창문이 자동으로 개폐되는 시스템 설계였습니다.
먼저, 미세먼지 센서와 빗물 센서 값에 따라 Switch 문을 통해 5개 case로 분류하여 모터 제어 로직을 설계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모터의 속도가 느려, 별도의 배터리를 연결하였지만 너무 빠른 속도로 회전하는 문제점이 발생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PWM 제어를 적용하여 duty 값을 최적화하기 위한 검증을 진행해 설계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또한 앱 제어로직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창문이 닫히면 모터가 멈춰야 하지만 계속해서 구동하는 문제점이 발생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어로직을 수정하고 회로도를 재배치했지만 동일한 오류가 계속 발생했습니다. 따라서 앱 관련 제어로직에 타이머를 초기화시키는 함수를 작성해 사용자가 지정한 시간에만 모터를 작동시키고자 했습니다. 이후, 창문이 닫히는 시간을 측정하여, 최적화된 시간을 타이머에 적용하여 해결했습니다. 그 결과, 제작품의 경쟁력을 인정받아 공모전에서 총 87팀 중 3등의 성적으로 우수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전장 SW 직무에서 가장 필요한 C언어를 활용한 요구 사항 기반 SW 설계 역량 및 문제상황 해결 역량을 확보했습니다.

"차량용 SW 개발 프로세스 역량"

학부과정 중, 차량용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과목을 통해 차량 SW 개발 시 지켜야 할 ‘자동차 기능 안전 규격’ 지식을 습득했습니다. 특히, 차량 ECU 기능 안전 검증에 필요한 ISO26262 지식을 쌓아, 차량 개발 프로세스인 V-Cycle에 대한 이해를 높였습니다. 또한, SW 개발 플랫폼인 AUTOSAR를 학습하며 제어기 개발 역량을 길렀습니다. 이를 통해, 표준 프로세스를 준수하고 전장 부품의 품질 확보를 하는데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1,0011,670Byte

답변
"운전자의 관점에서 ADAS 제어기를 설계하다"

SCC&AEB 제어시스템 설계 프로젝트에서 상황에 따라 모드를 전환하는 Mode Selector 제어 로직 설계 및 검증을 담당했습니다. 옆 차선에서 차량이 끼어들었을 경우 25M 거리를 유지하는 검증하는 과정에서 문제점이 발생했습니다. 전방 차량을 인식 후 급감속을 하여 운전자의 승차감과 안전성을 보장하지 못하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PID를 적용한 시스템의 출력값을 보니, 초기 응답시간이 너무 빠르고 오버슛이 크게 발생하여 생긴 문제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이후, PID 제어기의 튜닝 파라미터를 수정하여 응답시간을 10% 늦추고, 최대 오버슛을 20% 줄여 부드럽게 감속을 시켜 운전자의 안전을 보장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V-Cycle 프로세스 기반 개발 역량과 운전자를 고려한 제어로직 설계 역량을 얻었습니다. 따라서 SW 개발 업무 시, 항상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여 완벽한 품질을 가진 전장부품을 설계하는데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505833Byte